영성가들이 경험한 신성의 빛(The Divine Light)의 의미(4)
영성가들이 경험한 신성의 빛(The Divine Light)의 의미(4)
  • 김수천
  • 승인 2017.12.20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 시메온에게 있어 성자가 신자들에게 성부와 연합하는 길을 위한 모범을 제시해 준다면 성령은 그 연합을 통해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하도록 돕는 자다. 그러므로 성 시메온은 신화를 추구하는 신자는 반드시 성령을 의식적으로 경험해야 함을 강조하는데 다음의 글이 그것을 나타낸다.
“만약에 성도가 성령을 받았다면 그는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것을 받는 특권을 누리지 못했다면 그는 선한 행실들과 간절한 회개를 통해 그것을 받으려고 해야 하며, 계명들의 실천과 덕의 성취를 통하여 그것을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성령이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와 연합을 위한 보증이기에 신화를 원하는 모든 신자는 그 성령의 임재를 의식적으로 느끼고 경험해야 한다. 머리로 이해되고 성경에 기록된 성령이 아니라 마음으로 느껴지는 임재여야 하는 것이다. 성령의 임재를 지식으로만 알고 믿는 신자들에 대하여 시메온은 다음과 같이 강조한다.
“신자가 성령을 소유한 사람들 안에서 역사하는 성령에 대하여 들을 때에 그는 우리 시대에 성령에 의해 능력을 얻고 동기가 부여되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을 믿는 것을 거부합니다. 또한 사도들이나 태초부터 성자들이 경험했던 것처럼 성령의 빛을 의식적으로 그리고 경험적으로 즐거워한다는 것을 거부합니다.”
신화를 위해 성령이 이처럼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성 시메온은 성령을 연인이 서로 사랑을 확인하고 나아가 결혼을 보증하기 위해 교환하는 약혼반지로서 설명한다.
“그때에 신랑 되시는 그리스도는 그의 신부가 될 영혼에게 성령의 보증인 그의 반지를 줍니다. 결혼 전에 신부가 될 사람은 미래의 신랑으로부터 다른 것이 아닌 결혼에 대한 보증을 받습니다. ...그처럼 신부,,. 즉 신자들의 모임인 교회와 우리 각자의 영혼도 신랑이신 그리스도로부터 성령의 보증을 받습니다.”

성자가 신자들에게 성령을 보증으로 주는 이유는 간단하다. 신부는 약혼반지에 의하여 신랑의 사랑을 확신하며 사랑이 주는 기쁨과 행복 속에서 약혼 기간을 보내게 된다. 이처럼 성부는 신자들에게 성부와의 친밀한 사랑의 교제와 연합이 가능하다는 확신을 주기 위해서 성자를 통하여 성령을 주신다고 성 시메온은 가르친다.
“성령의 은혜가 그리스도와 약혼한 영혼들에게 보증으로서 주어집니다. 신부가 약혼반지 없이는 신랑과 하나로 연합될 것을 확신할 수 없는 것처럼 만일 신자가 성령의 은혜의 보증을 받거나 자신 안에 그분을 의식적으로 소유하지 못한다면, 표현할 수 없는 신비로 그분과 연합되고 또한 자신이 영원히 주 하나님과 결합되며 나아가 그분의 접근할 수 없는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없습니다.”
주지하듯이 동방정교회는 서방교회에 비하여 성삼위의 활동을 균형 있게 강조한 교단이다. 특별히 서방교회와 달리 신자의 자유의지에 의하여 누구나 믿음으로 구원 받을 수 있다는 구원론을 가진 동방정교회는 구원받은 이후의 신화되는 삶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그 신화를 위한 길에 필수적인 성령의 의식적인 갈망과 지속적인 경험을 강조한 것이다.
이렇게 성령의 임재를 의식적으로 경험해야 한다는 성 시메온의 관점은 동방정교회의 교부들 가운데서도 두드러진 것으로, 존 맥걱킨(John McGuckin)은 바로 이 점이 성 시메온이 동방정교회 영성 전통에 기여한 것 중의 하나라고 지적한다. 다시 말해 자신이 체험한 신성의 빛의 경험을 통해 동방정교회 영성의 신성의 빛에 대한 전통과 성령의 임재를 의식적으로 경험하는 것을 강조하는 전통을 종합한 영성가라고 평가한 것이다. 점차 성령의 역사가 소멸되는 것처럼 느껴지는 한국교회의 현실에서 성령의 임재를 의식적으로 갈망하는 한 지침이 되기를 소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