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바울의 천거와 문안(롬16:1-16)
51. 바울의 천거와 문안(롬16:1-16)
  • 주성호
  • 승인 2017.12.17 2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해설교]

앞으로의 전도 활동에 대해 로마 성도들에게 기도를 부탁하고 이어서 편지를 마감하면서 자신의 편지를 전할 뵈뵈를 천거하고 지금까지 자신의 사역을 위해 최선을 다한 브리스가와 아굴라 부부 외 24명에게 문안함으로 성도간의 친밀한 교제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게 했다.

1) 바울의 천거(1-2)

① 겐그레아 교회-겐그레아는 아가야 지방에 있는 도시로 고린도 동남쪽 11km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에게 해 연안의 항구 도시로 상업, 무역, 해상교통의 요충지로 번화하였으며 이교 숭배도 성한 곳이었다. 바울의 2차전도 여행을 마치고 예루살렘에 가기 전에 머리를 깎은 곳이기도 하다(행18:18). 겐그레아 교회는 바울이 고린도 교회를 세우고 전도할 때 복음을 전해들은 자들에 의해서 세워진 교회이다.

② 헌신적인 봉사자 뵈뵈-바울은 로마서를 집필하여 겐그레아 교회의 여 성도 뵈뵈 편에 보내며 그를 영접하기를 부탁하고 그를 교회의 “일군”으로 소개 하였다. 일군(διάκονως)은 교회를 열심히 섬기는 일반적인 의미도 되지만 집사로도 번역된다(딤전3:11-12). 특별히 자매(ἀδελφή)뵈뵈는 호칭이고, 여러 사람과 나의 보호자라 한 것으로 보아 교회는 물론 바울의 사역에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준 자이다

2) 바울의 문안(3-16)

① 브리스가와 아굴라(3-4)-26명의 거명 인사 중 가장 먼저 나오는 것으로 보아 바울과 많은 활동을 했을 뿐 아니라 바울을 위해서라면 목이라도 내놓겠다고 했던 부부였다. “동역 자”(συνεργός)는 σύν(함께) ἒργος(일하는 자)라는 뜻으로 2차전도 여행 때 고린도에서 만나게 되면서 함께 일하며 봉사한 자들이다(행18:3, 18). 성경엔 남편 보다 아내 이름이 여러 번 먼저 나오는 것으로 보아 남편보다 더 많은 봉사를 한 이유라고 본다.

② 바울의 동역 자들(5-16)-브리스가와 아굴라 부부 외에 24명의 동역자 중에는 개인으로, 부부로, 집단적으로 문안을 하였는데 그 중에는 로마인, 헬라인, 유대인, 등 각 인종이 있어 바울의 세심한 관심은 물론 바울의 사역에 직 간접으로 관계한 대상이 다양함을 알 수 있고 그리스도 안에서 신령한 교제를 가지는 교회의 참 모습도 보게 된다. 그리스도의 피로 씻음 받은 성도간의 친밀한 교제는 교회를 교회답게 하는데 대단히 중요한 기능을 발휘하게 된다.

많은 동역 자들의 이름을 일일이 거명하며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라고 했는데(16절) 복음을 위해 함께 수고한 이들의 노고를 잊지 못하는 애틋한 바울의 마음을 헤아리며 오늘 우리의 모습을 돌아보게 된다. 특히 교회 안에서 편견 없이 아름다운 교제가 이루어지는 관계 개선이 필요한 때이다.

[속회공과]

경배와찬양

생활나누기 / 한 주간의 삶 간단히 나누기
찬양 /
합심기도 / 오늘의 모임을 위하여
대표기도 /
말씀읽기 / 로마서 16:1-16

【오늘의 요절】로마서 16:4
저희는 내 ☐☐을 위하여 자기의 ☐이라도 내어 놓았나니 나 뿐 아니라 이방인의 모든 교회도 저희에게 감사하느니라.

말씀과의 만남

1. 겐그레아 교회의 뵈뵈를 천거
뵈뵈에 대한 자세한 기록을 찾을 수는 없지만 바울은 뵈뵈를 소개하며 그가 교회의 큰 일군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일군이란 교회를 섬기는 자를 말하기도 하지만 ‘집사’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녀는 바울의 선교에 커다란 도움을 줬던 사람임에 틀림없습니다.

● 뵈뵈를 천거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롬16:2)

2. 브리스가와 아굴라에 대한 부탁
이들은 부부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울의 2차 전도 여행 때 고린도에서 만나게 되면서 바울과 함께 일하게 된 사람들입니다. 성경은 남편 보다 아내 이름이 여러 번 나오는 것으로 보아 남편 보다 더 많은 봉사를 한 것으로 생각 되어집니다.
● 바울은 브리스가와 아굴라에 대해 어떤 사람들 이라고 말하고 있습니까?(롬16:4)

3. 바울의 동역자들을 소개
바울의 선교사역은 결코 혼자 했던 일들이 아닙니다. 그의 뒤에는 수 없이 많은 동역자들이 있습니다. 어떤 이들은 기도로, 어떤 이들은 물질로, 어떤 이들은 동행함으로 바울을 도왔습니다. 이러한 신령한 교제는 하나님의 교회를 세우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 우리교회는 이와같은 교제가 있는지 나누어 보고 나의 역할에 대한 고백도 나누어 봅시다.

결단과 적용

당신도 위에서 언급된 사람들과 같이 우리교회 목사님의 적극적인 동역자가 되고 있습니까? 당신은 앞으로 목사님의 어떠한 동역자가 되기를 원하십니까?

마 무 리

1. 찬양 및 합심기도(결단과 적용내용 가지고 기도하기)

2. 마감기도(주의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