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 바울의 선교 계획(롬15:22-33)
50. 바울의 선교 계획(롬15:22-33)
  • 주성호
  • 승인 2017.12.11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해설교]

바울은 오래 전부터 숙원이었던 로마 방문계획이 좌절 되었으나 이제는 그 시기가 되었다고 확신 하면서 로마 방문의 이유와 계획을 밝혔다. 먼저 처리하고 갈 일은 마게도냐 성도들이 예루살렘 교회를 위해 헌금한 구제금을 전달하고 세상 끝으로 여겼던 서바나로 가는 길에 로마를 경유할 것인데 기도해 줄 것을 부탁했다.

1) 로마 방문의 소원(22-24)

① 길이 막혔음(22-23)-바울은 여러해 전부터 로마에 가서 복음을 전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었으나(롬1:13-15, 행19:21) 길이 막혀 갈 수 없었고 지금은 세 차례 전도 여행도 마쳤고 더 일할 곳이 없음으로 서바나로 가는 길에 먼저 로마를 방문하겠다고 했다. 서바나(현 Spain)는 로마 판도의 가장 서쪽에 위치하였으므로 당시 사람들의 인식 속에 땅 끝으로 여겼음으로 바울은 이를 중요시 했다고 본다(행1:8).

② 로마 방문의 이유(24)-바울은 두 가지를 제시했다. 첫째는 로마 성도들과 교제하기 위함이었다. 오랜 숙원이었던 로마 성도들을 만나 영적 정신적으로 교제를 나누기를 원했다(롬1:11-12). 둘째는 약간의 만족을 받은 후에 보내주기를 바란다고 했는데 자급전도는 바울의 선교 여정에서 기본적인 사고이지만 서바나 전도에 로마교회가 물질적으로 지원하여 동참해 줄 것을 부탁한 것이다.

2) 로마 방문의 계획(25-33)

① 먼저 예루살렘을 방문하고(25-29)-바울은 로마행이 오랜 숙원이었지만 그러나 이제 먼저 해야 할 일 즉 마게도냐와 아가야 사람들이 기쁨으로 구제 헌금한 것을 예루살렘 성도들에게 전달한 후에 방문하겠다는 것이었다(갈2:10). 섬김은 행동을 요하며 신령한 교제 이면에는 육적(물질적) 교제도 함께 할 때 온전한 섬김이 된다.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섬김에 있다(엡4:12-13).

② 기도 부탁과 축복 기도(30-33)-하나님 나라 사역은 계획만 세운다고 해서 이룩되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뜻이 함께 하여야 하는데 더구나 생명의 위협을 느끼게 하는 상황에서 로마 성도들이 기도해 줄 것을 부탁했다(행21:27-39, 23:12-22). 기도의 제목은 예루살렘과 로마를 위해서였다(31-32절). 이어서 바울은 하나님의 평강이 로마 교회에 함께 하기를 축원했다.

바울이 고백한 지난날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한 열정을 통해 온 힘을 주의 나라 건설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게 된다. 복음을 전하기보다 자기 일에 바쁜 오늘 우리의 모습을 보면서 그리스도의 일꾼으로서 부끄러움이 없는 종의 자세를 회복해야 할 때라고 본다.

[속회공과]

경배와찬양

생활나누기 / 한 주간의 삶 간단히 나누기
찬양 / 497장, 260장
합심기도 / 오늘의 모임을 위하여
대표기도 /
말씀읽기 / 로마서 15:22-33

【오늘의 요절】로마서 15:28
그러므로 내가 이 일을 마치고 이 열매를 저희에게 ☐☐☐ 후에 너희에게를 지나 서바나로 가리라.

말씀과의 만남

1. 바울의 선교 최종 목적지는 로마입니다.
바울은 여러 해 전부터 로마에 가서 복음을 전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당시의 로마는 전 세계로 통하는 아주 중요한 지역입니다. 안디옥이 선교의 전초기지가 되었듯이 로마는 전 세계를 향한 선교의 전초기지가 될 수 있는 지역입니다.

● 바울의 최초의 로마 방문 계획은 언제입니까?(행16:6-10)

2. 로마 방문이 간절했음에도 불구하고 서두르지 않았습니다.
바울의 계획대로 로마에 방문 할 수 없었던 바울은 이를 신앙적인 모습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억지로 로마로 갈려고 애썼던 것이 아니라 마케도냐와 아가야 사람들의 헌금을 예루살렘에 먼저 전달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 로마에 가지 못하게 된 바울이 선택한 방법은 무엇입니까?(롬15:25-29)

3. 선교는 자신의 계획이 아닌 하나님의 계획에 의하여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한 선교는 결코 인간의 계획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선교 그 자체가 하나님 나라의 일이기에 철저히 하나님이 계획하시고 하나님이 진행하시는 것입니다. 이 모습에 대해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인내와 기다림뿐입니다.

● 로마 선교가 지체 되어짐에 대해 바울이 교인들에게 원했던 것은 무엇입니까?(롬15:30-33)

결단과 적용

1. 당신은 교회의 선교에 대하여 어떠한 생각을 갖고 있습니까?

2. 당신은 개인적으로 어떤 선교의 계획을 갖고 있습니까?

마 무 리

1. 찬양 및 합심기도(결단과 적용내용 가지고 기도하기)

2. 마감기도(주의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