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 바울의 선교 정신(롬15:14-21)
49. 바울의 선교 정신(롬15:14-21)
  • 주성호
  • 승인 2017.12.04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해설교]

바울은 로마에 있는 성도들에게 구원에 관한 교리적 측면(1-11장)과 실천적 측면(12-15장)을 들어 교훈 한 후 본서를 기록하게 된 이유와 이방인을 위해 부름 받은 사도로 자기의 선교 정신을 피력하고 땅 끝까지 이르러 복음 증거의 사명을 다할 것을 다짐 했다.

1) 복음의 제사장(14-16)

① 바울의 확신(14)-바울은 로마 성도들을 향해 선을 베풀고 신앙의 지식을 소유한 그들의 성숙한 신앙을 확신한다고 하면서 칭찬했다. 선(ἀγαθωσύνη)과 지식(γνώσις)은 신앙 성숙의 이대 요소이며 선이 없는 신앙이나 또는 지식이 없는 신앙도 문제가 된다. 바울의 확신은 주관적 추측이 아닌 객관적 사실에 대해 이해함에서 오는 확신이다.

② 복음의 제사장(15-16)-신앙이 성숙한 로마 성도들에게 편지를 쓰는 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 때문이고 자신은 하나님께서 특별히 이방인을 기쁘게 받으실 제물이 되도록 하기 위해 예수의 일꾼으로 부름을 받았다고 했다(행9:15, 갈2:8). 어디까지나 바울은 복음을 위한 제사장으로 제물이 되는 이방인을 위해 최선을 다한 하나님의 일꾼이었다.

2) 이방인을 위한 사도(17-21)

① 바울의 자랑(17-18)-전절을 받아서 사도직에 관하여 자랑한다고 함은 인간적인 자랑이 아니며 하나님의 일에 대한 자랑으로 바울 신학의 기본 어인 그리스도 안에서(ἑν Χριστώ)이고 내용은 말과 일, 표적과 기사 그리고 성령의 능력의 역사를 들었다(행13:7-12). 이 모든 일은 이방인을 믿고 순종하게 하기 위해 사용된 것이었고 이런 일 외에는 감히 자랑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② 개척정신(19-21)-앞에서 자신의 사역에 대해 언급한 바울은 본문에서 그 사역의 대상과 범위를 예루살렘에서 일루리곤까지 개척자의 정신으로 오직 복음만을 증거 하겠다고 했다. 그런데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곳에는 복음을 전하지 않겠다고 했는데 오늘의 사역자들이 본받을 점이다(고전3:10). 현대 대부분의 교회가 행하는 전도에서 크게 잘못된 것은 복음을 믿지 않는 이들이 아니고(21절, 고전3:6) 심지어 총동원전도 행각까지도 영혼 사냥의 몰골이 되고 말았다(겔13:18).

바울의 공적은 기독교 역사에 길이 남을 많은 일을 하면서도 자신은 항상 그리스도의 종에 불과함을 고백하며 헌신한 사역자이다. 믿지 아니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바울의 개척정신은 오늘의 주의 종들이 본 받아야할 점이다.

[속회공과]

경배와찬양

생활나누기 / 한 주간의 삶 간단히 나누기
찬양 /
합심기도 / 오늘의 모임을 위하여
대표기도 /
말씀읽기 / 로마서 15:14-21

【오늘의 요절】로마서 15:16
이 ☐☐는 곧 나로 ☐☐☐을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의 일군이 되어 하나님의 ☐☐☐의 ☐☐☐ 직무를 하게 하사 이방인을 제물로 드리는 그것이 성령 안에서 거룩하게 되어 받으심직하게 하려 하심이라

말씀과의 만남

1. 이방인을 위한 복음의 제사장입니다.
바울이 스스로 갖고 있었던 확신이 있었습니다. 바울은 제도적 의미에 있어서는 사도의 범주에 들어가지 못합니다. 그러나 바울이 고백하고 있듯이 자신은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이방인을 위해서 직접 사도직을 부여받은 사람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복음의 제사상이 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 때문이라고 고백하고 있습니까?(롬15:15)

2. 이방인을 순종케 하기 위해서 선택 받은 복음의 사도입니다.
바울에게 사도직을 부여한 예수 그리스도는 또한 이방인에게 복음의 효율적 증거를 위해 능력과 기사도 함께 주셨음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바울의 생각 속에서 자신이 부르심을 받게 된 것은 그리스도의 은혜요, 또한 이방인을 위한 것임을 항상 고백하고 있습니다.

● 바울에게 기사와 표적이 따라 다녔던 이유에 대해 무엇이라 고백하고 있습니까?(롬15:18)

3. 복음의 말씀을 듣지 못하는 자들을 위한 복음 개척의 사도입니다.
바울은 이미 복음의 말씀이 있는 곳에는 다시금 복음을 증거하지 않겠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말씀을 통해 우리는 바울의 생각이 언제나 복음을 증거하는데 있어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생명의 말씀을 듣기를 원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바울이 복음의 씨앗이 뿌려진 곳에는 다시 복음을 증거하지 않겠다고 하는 이유는?(롬15:20-21)

결단과 적용

1. 오늘의 말씀을 통한 결단을 적어보고, 삶의 구체적인 적용을 적어 봅시다.

2 자신의 결단과 삶의 적용을 함께 나누어 봅시다.

마 무 리

1. 찬양 및 합심기도(결단과 적용내용 가지고 기도하기)

2. 마감기도(주의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