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 서로 비판 하지 말라(롬14:1-6)
45. 서로 비판 하지 말라(롬14:1-6)
  • 주성호
  • 승인 2017.11.06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해설교]

바울은 본문에서 믿음이 강한 자와 약한 자가 어떤 자세로 상대방을 대해야 하는 가를 가르치면서 자칫하면 서로가 비판하기를 좋아하고 함부로 판단도 하는데 판단과 정죄의 권세는 하나님께만 있음으로 성도는 모든 것을 주를 위해 감사한 마음으로 하라고 했다.

1) 서로 비판하는 이유(1-2)

① 믿음이 연약한 자(1)-여기서 믿음은 구원에 이르는 절대적 의미에서의 믿음이 아니라 자신을 구원하신 그리스도께 대한 신뢰의 정도가 약함을 의미하는 것으로 특별한 계기로 믿음이 약한 자의 믿음을 뜻한다. 이런 자들의 특징은 의심인데 비록 믿음이 강한 자라도 믿음이 연약한 형제를 섣불리 단정하여 비판함은 그들을 실망시킬 가능성이 있음으로 함부로 비판하지 말라고 했다.

② 믿음이 강한 자(2)-모든 것을 먹을 만한 믿음이 있는 자를 가리켜 믿음이 강한 자로 보았다. 믿음이 약한 자들은 율법이 금한 음식을 먹을 수 없어 채소를 먹는 자들이지만 믿음이 강한 자들은 음식이 사람을 더럽게 할 수 없다고 믿고(마15:11-18) 모세의 율법에 금지된 것까지도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먹었다. 여기서 문제는 믿음이 강한 자인데 믿음이 약한 자들을 함부로 비판하는데 있다.

2) 판단하지 말아야 할 이유(3-6)

① 하나님께서 저를 받으심으로(3-4)-개종한 이방인들과 개종한 유대인들 사이에 흔히 있었던 알력에 대해 바울은 서로 업신여기지도 말고 판단하지도 말라고 했다. 하나님께서는 양편 모두를 용납했으니 피차 잘못된 태도를 지양하고 함부로 판단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사람들은 판단하고 정죄하여 넘어뜨리려 하지만 주께서는 저를 세워 사역케 하신다.

② 매사를 주를 위하여 하라(5-6)-유대인들은 안식일과 절기를 지키는 의식을 예수를 믿은 후에도 이전 계율을 믿음과 동일시했고, 반면에 이방인들도 특수한 날을 소중히 여기는 습관 때문에 음식문제와 날을 지키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에 대해 바울은 외부적인 행동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도 있지만 목적은 “주를 위하여” 즉 주님께 영광 돌리며 감사함에 두어야 한다고 했다.

성도는 하나님 앞에서는 믿음이 강한 자나 약한 자도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은 자녀들임으로 자기의 신앙수준과 가치관으로 함부로 남을 판단함은 월권행위다. 모든 것을 주를 위해 서로 용납하고 사랑하기에만 힘써야 한다(골3:17).

[속회공과]

경배와찬양

생활나누기 / 한 주간의 삶 간단히 나누기
찬양 / 332장, 489장
합심기도 / 오늘의 모임을 위하여
대표기도 /
말씀읽기 / 로마서 14:1-6

【오늘의 요절】로마서 14:3
먹는 자는 먹지 않는 자를 업신여기지 말고 먹지 못하는 자는 먹는 자를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이 저를 받았음이니라.

말씀과의 만남

1. 자기의 기준으로 남을 비판해서는 안됩니다.
우리가 신앙생활 하면서 범하는 오류 가운데 하나가 자기가 갖고 있는 신앙의 범주에서 남을 비판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주신 믿음의 분량도 다르고 하나님이 주신 은사도 다릅니다. 하나님이 주신것이 아닌 자기의 신앙생활이 절대적인 기준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 왜 남을 비판하지 말라고 말씀하고 있습니까?(롬14:1-2)

2. 항상 남을 배려하는 신앙생활의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개종한 이방인과 개종한 유대인 사이에는 커다란 신앙적인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먼저 신앙생활을 해서 은혜를 체험한 사람과 나중에 믿어서 은혜를 체험한 사람들 사이에는 신앙적인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남을 배려한다는 것은 신앙의 차이를 인정한다는 것입니다.

● 왜 남을 판단하지 말라고 말씀하고 있습니까?(롬14:3)

3. 무슨 일을 하든지 주를 위해서 해야 합니다.
신앙생활을 하다보면 삶의 스타일에 따라 일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차이는 서로간의 이해점만 찾아낸다면 그다지 큰 문제가 되지를 않습니다. 모든 성도들의 신앙생활의 초점은 주님이 기뻐하시는 것에 있어야 합니다.

● 바울은 주님을 위해서 자신이 일하고 있음에 대해 어떻게 표현하고 있습니까?(롬14:6)

결단과 적용

1. 오늘의 말씀을 통한 결단을 적어보고, 삶의 구체적인 적용을 적어 봅시다.

2 자신의 결단과 삶의 적용을 함께 나누어 봅시다.

마 무 리

1. 찬양 및 합심기도(결단과 적용내용 가지고 기도하기)

2. 마감기도(주의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