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 자다가 깰 때가 된 오늘(롬13:11-14)
44. 자다가 깰 때가 된 오늘(롬13:11-14)
  • 주성호
  • 승인 2017.10.30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해설교]

바울은 앞에서 성도는 소극적으로는 사회의 제반 질서에 복종할 것이며 적극적으로는 사랑으로 모든 법을 완성할 것을 권면한 후 본문에서 임박한 종말을 의식하고 세상적인 것에 집착하지 말고 영적으로 각성하여 신령한 생활을 위해 권면했는데 특히 본문은 성 어거스틴의 회개와 관련되므로 감명을 더해준다.

1) 시대를 분별하라(11-12)

① 가까워진 구원의 때(11)-사랑을 근거로 율법을 실천할 것을 강조한 바울은 특히 육신적 쾌락에 도취되어 영적인 깊은 잠에 빠져있는 자들에게 시대를 분별하여 마땅히 자다가 깰 때임을 일깨워 주었다. 시기(καιρός)는 단순한 시간(χρόνος)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특정한 때 곧 그리스도의 재림의 때를 의미한다고 보아야 한다(마16:3, 고전7:29). 성도는 종말을 의식하고 준비된 믿음으로 살아야 한다.

② 빛의 갑옷으로 무장해야 함(12)-성도는 구원의 때가 가까워옴으로 깊은 잠에서 깨어 일어나 어두움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으라고 했다. 밤은 불신앙의 때(살전5:5), 죽음의 때(요9:4)를 가리키며 낮은 주의 재림으로 광명과 기쁨의 때를 뜻한다. 밤이 깊다는 말은 한 밤중이라는 말도 되고 새벽이 가까워진 상태이다. 그러므로 어두움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으라 했다(엡6:13-17).

2) 성도의 생활 자세(13-14)

① 단정히 행하라(13)-“단정히”(εὐσχημων)는 εὑ(좋다)와 σχήμα(외모)의 합성어로 품위가 있다는 뜻으로 행실에 모범을 보이라 했다. 이어서 단정하지 않은 행실 여섯 가지를 지적했다.
ㄱ. 방탕과 술 취함-육욕적이며 영적인 방종의 생활
ㄴ. 음란과 호색-성도덕의 문란으로 인한 성욕적 죄
ㄷ. 쟁투와 시기-감정적 무절제로 인해 나타나는 것들

②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14)-성도들은 더 이상 썩어 없어질 육신의 정욕을 만족시키는 일에 삶의 목표를 두어서는 안 된다는 교훈이다. “도모함”(προνοία)은 πρό(미리)와 νοέω(생각함)의 합성어로 성도는 미리 생각해서 안 될 것이 있으니 영의 일과 반대되는 육신의 일이다. 성도는 육신의 욕망과 죄악을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못 박고 그리스도와 연합한자로서의 삶을 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 시대는 로마 시대 보다 더 도덕적으로나 영적으로 어두움의 때요 절망의 때이다. 그러나 성도는 불신앙으로 대변되는 밤이 깊을수록 빛으로 오실 재림 예수를 대망하며 의의 옷을 입고 영적 군사로 승리의 삶을 살아야 한다.

[속회공과]

경배와찬양

생활나누기 / 한 주간의 삶 간단히 나누기
찬양 / 389장, 382장
합심기도 / 오늘의 모임을 위하여
대표기도 /
말씀읽기 / 로마서 13:11-14

【오늘의 요절】로마서 13:11
또한 너희가 이 시기를 알거니와 자다가 깰 때가 벌써 되었으니 이는 이제 우리의 ☐☐이 처음 믿을 때 보다 ☐☐☐☐☐☐☐☐.

말씀과의 만남

1. 구원의 때가 가까워졌음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재림이 임박해져 있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시작 되었지만 그 구원이 완성되어진 것은 아닙니다. 구원의 완성은 죽음에서의 완전한 부활을 말하는데, 완전한 부활은 그리스도의 재림 때 이루어지는 일들입니다.

● 구원의 때에 대하여 무엇이라 표현하고 있습니까?(롬13:11)

2.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어야 합니다.

마지막 때가 되면 극심환 환란과 고통 속에 성도들이 놓임 받게 됩니다.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지 않고서는 극심한 고통을 이겨나갈 수 없습니다. 마지막 날 있을 영적 싸움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어야만 합니다.

● 하나님의 전신갑주란 무엇을 말하는 것입니까?(엡6:13)

3. 하나님의 뜻에 목적을 두고 그 뜻에 맞게 살아야 합니다.

마지막 날은 심판의 날이기에 두려움과 공포의 날이기도 하지만 온전한 성도에게는 새로운 날의 선포가 되는 날이기도 합니다. 심판의 날이 다가옴에도 불구하고 세상을 창조하신 심판자의 뜻대로 살아가지 않는 사람은 참으로 어리석은 사람입니다.

● 하나님의 뜻대로 산다는 것은 결국 무엇을 의미하는 것입니까?(롬13:13-14)

결단과 적용

1. 당신은 어느정도 영적무장이 되어 있습니까?

2. 영적 무장을 위해 당신이 하고 있는 훈련이나 노력은 무엇입니까?

마 무 리

1. 찬양 및 합심기도(결단과 적용내용 가지고 기도하기)

2. 마감기도(주의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