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3과 이웃에 대한 성도의 자세(롬13:8-10)
제43과 이웃에 대한 성도의 자세(롬13:8-10)
  • 주성호
  • 승인 2017.10.24 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8절)

2) 본문요약
12장에서 교회의 윤리를 말하고 나서 사랑의 교훈으로 끝맺고(12:10-21), 본장에서는 권세 자에 대한 복종을 권하고 바로 사랑을 강조했다. 사랑은 기독교 윤리의 대강령으로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으며 본문에서도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므로 사랑의 실천자가 되어야 함을 거듭 말했다.

3) 내용분해
(1) 사랑의 빚(8)
① 사랑의 빚 외에는 지지 말라-대부분의 해석이 명령문으로 보고 서로 사랑하라는 권면과 아울러 결코 금전적인 빚을 지지 말라는 교훈도 포함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바울은 문맥으로 보아 금전적인 빚에 대해 논의하고 있지 않음으로 사랑의 빚 말고는 어떠한 부담도 다른 사람에게 남겨 두지 말라는 의미로 볼 수 있고 다만 사랑의 빚만을 강조했다 할 수 있다. “피차” “아무에게든지” “남”은 모든 사람을 의미한다(갈6:10). 하나님께 대한 사랑이 인간에 대한 사랑으로 나타나야 하는데 사랑보다 율법이 앞서고 용서보다 비난이 앞서니 문제가 많다.

② 율법을 다 이루었다-율법을 이루기 위한 전제는 “남을” 즉 다른 사람(different one)을 사랑해야 하는데 쉽지 않다. 동류 사랑은 누구든지 할 수 있으며 세리도 할 수 있다고 했다(마5:46). “율법”(νόμος)은 이어지는 말씀으로 보아 모세의 율법을 가리키는데 율법사의 질문에 주님은 “주 너희 하나님을 사랑하고,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마22:34-40)라고 하시며 이것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라 했다(마22:40). 바울은 전통적인 두 가지 사랑이 아니고 남을 사랑하는 것으로 율법의 정신을 집약시켜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다고 했다.

(2) 율법과 사랑(9)
① 하지 말라-10계명 중 후반부에 있는 인간에 대한 계명에서 5번째 계명이 제외된 채 소극적 계명들이 언급되었다. 바울이 소극적인 계명들을 적극적인 사랑의 계명으로 유도하는 이유는 사랑은 단순히 남에게 해만 끼치지 않으면 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이웃에게 선행을 실천하는 것이 되어야 함을 밝히기 위해서이다. 그런데 제5계명은 불필요했고, 제 9계명은 생략되었는데 10계명에 포함된 것으로 보았고, 6계명과 7계명은 순서가 바뀌었는데 선례를 볼 수 있다(눅18:20, 약2:11).

②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대부분 이웃을 추상적인 개념으로 보는데 주님은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에서 낯선 사람, 타국인, 멸시했던 이방인까지 이웃의 개념을 확대 했다. 이런 이웃들을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너 자신같이 사랑하는 것이 온전한 사랑이라 했다. 이 같은 사랑을 야고보는 “최고한 법”이라 했다(레19:18, 약2:8). 바울은 소극적인 네 계명을 적극적 계명 속에 요약하여 “다 들었느니라”(ἀνακεφαλαιούται)즉 위의 내용들이 한 제목 안에 요약하여 들어있다고 했다.

(3) 율법의 완성은 사랑(10)
①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치 않음-9절에서 이웃 사랑에 대한 계명을 언급하고 그 전체를 사랑으로 요약한 바울은 본 절에서 소극적인 의미의 이웃 사랑에 대해 반복했다. 별로 불필요한 반복에 불과한 것 같아도 강한 부정으로 오히려 강한 긍정의 수사법으로 적용했다. 사랑은 이웃에 큰 유익을 준다는 의미로 바울은 문학적 기법으로 반복하는 방법으로 더 강조했음을 보게 된다.

② 사랑은 율법의 완성 이니라-“완성”(πλήρωμα)이라는
말은 본서에서 충만으로 번역되어 사용되었다. 아마도 예수께서 강조한 사랑의 계명에 대해 제자들로부터 감명 깊게 들었기 때문이라고 본다(요13:34, 요일4:8). 신학 사상에 푸레에로오마 사상이 있을 정도로 어휘적 배경은 단순치 않다. 어쨌든 사랑은 율법을 폐하는 것이 아니고 완성하는 것으로 옥중서신에서 거듭 강조했듯이 사랑은 율법을 온전히 이루게 하는 원동력이 됨으로 율법의 완성도 가능하다.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우리가 져야 할 빚과 지지 말아야 할 빚은 무엇인가?

③ 율법을 이루는 방법은 무엇인가?

④ 계명의 기본정신과 최고의 사랑은 무엇인가?

⑤ 율법의 완성은 무엇으로 가능하며 충만의 목표는?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