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이웃에 대한 성도의 자세(롬13:8-10)
43. 이웃에 대한 성도의 자세(롬13:8-10)
  • 주성호
  • 승인 2017.10.23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해설교]

성도 상호간의 사랑에 대해 말한 바울은(12:9-13) 본문에서 이웃 사람들을 대하는 성도의 자세에 대해 교훈했다. 악을 행하지 않은 소극적인 차원에서 보다 적극적인 사랑으로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 빚도 지지 말 것이며 성숙한 삶의 자세를 가지고 적극적인 사랑을 실천해야 한다고 했다.

1) 사랑의 빚(8)

앞에서 국가에 대해 의무를 논한 바울은 평소 이웃과의 관계에서 취해야 할 윤리적 기준을 언급했다. 성도는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도 빚을 지지 말라고 했는데 “사랑의 빚”이란 무엇인가? 사랑의 빚은 어떠한 방법으로든지 갚아지지 아니하는 무한하고도 숭고한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구속을 성취한 순간부터 우리에게 지워진 보배로운 빚을 말한다(요일4:9-12). 성도들은 아무리 갚아도 다 못 갚는 빚이지만 빚 진자의 심정으로 최선의 방법으로 빚을 갚으며 살되 결코 다른 사람으로부터 빚을 져서는 안 된다고 했다.

2) 율법과 사랑(9)

본문에 나오는 율법은 10계명 중 후반부에 있는 인간에 대한 계명으로 순서에 관계없이......을 하지 말라는 소극적인 계명들을 언급하고 있는데 비록 금지 조항들이지만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말씀 가운데 다 “들었느니라”한 것으로 보아 이면에는 이웃을 적극적으로 사랑하기를 교훈하기 위해서이다. 성도들은 이웃에 피해를 주지 않는 것으로 족하게 생각해서는 안 되고 오히려 적극적으로 이웃을 위해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이룩한 사랑을 실천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3) 율법의 완성은 사랑(10)

사랑하는 사람은 결코 악을 행할 수 없다(고전13:4-6). 오늘날 인간관계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는 한마디로 사랑이 없기 때문이다. 바울은 “사랑은 율법의 완성 이니라”라고 했는데 “완성”(πλήρωμα)은 본서에서 충만으로 번역된 단어(11:12, 25, 15:29)로 본 절에서는 8절의 다 이루었느니라는 표현과 결부되어 사랑의 완전함과 충만함을 동시에 강조한 셈이다. 사랑만을 강조하다 보면 율법이 필요 없는 것 같아도 예수님은 율법을 폐하려 오시지 않고 완성시키려 오셨다고 말씀하셨다(마5:17)
사랑은 율법의 공허를 메워 줄뿐 아니라 충만으로 완성시킨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를 통해 완성한 사랑으로 평생 갚아지지 아니하는 빚을 진 성도인 우리는 채무 감을 가지고 “너희도 이렇게 사랑하라”(요13:34) 간곡히 당부한 주님의 말씀을 실천하는 오늘의 성도들이 되어야 한다.

[속회공과]

경배와찬양

생활나누기 / 한 주간의 삶 간단히 나누기
찬양 / 329장, 469장
합심기도 / 오늘의 모임을 위하여
대표기도 /
말씀읽기 / 로마서 13:8-10

【오늘의 요절】로마서 13:8
피차 ☐☐의 ☐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

말씀과의 만남

1. 사랑에 빚진 자의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바울은 은혜에 빚진 자라고 자신을 표현하면서 그러기에 예수를 위해 살고 예수를 위해 죽는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이웃에 대해 사랑에 빚진 자의 모습을 가지라는 이유는 항상 이웃을 향한 그리스도의 명령을 잊지 말고 하나님을 사랑하듯이 이웃을 사랑하라는 뜻입니다.

● 율법을 완성시키는 것은 무엇입니까?(롬13:8)

2.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해야 합니다.
어느 누구도 자신의 몸에 대해 소홀하게 생각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내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말은 내 몸을 사랑하듯이 사랑하라는 의미이며, 이것은 소극적 사랑의 행위가 아닌 적극적인 사랑의 행위를 요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 어떠한 계명 보다도 앞서는 계명은 무엇입니까?(롬13:9)

3. 율법의 완성은 사랑입니다.
예수님도 십자가의 사랑을 앞에 두고 율법을 완성시키시기 위해 이 땅에 오셨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사랑이십니다. 그러므로 율법의 완성이 사랑이라면 율법의 완성은 곧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내가 사랑한다는 것은 사랑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 사랑하는 사람은 무엇을 행하지 못합니까?(고전13:4-6)

결단과 적용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기 위한 대상이 있습니까? 그를 위해 당신이 보여주고 있는 구체적인 행동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그 사람을 구원시킬 자신이 있습니까?

마 무 리

1. 찬양 및 합심기도(결단과 적용내용 가지고 기도하기)

2. 마감기도(주의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