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 권세 자에 대한 성도의 자세(롬13:1-7)
42. 권세 자에 대한 성도의 자세(롬13:1-7)
  • 주성호
  • 승인 2017.10.16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해설교]

12장은 성도 개인의 교회 생활의 윤리를 열거했으나 13장에서는 사회인으로서의 기독교 윤리를 논했다. 개인윤리는 지나치게 강조하지만 사회윤리 면에서는 비난 받는 경우가 흔히 있을 수 있는데 본문에서 바울은 국가의 권세 자에 대한 복종과 의무를 준수 할 것을 교훈했다.

1) 권세 자에게 복종하라(1-4)

① 하나님의 명령임으로(1-2)-로마는 제국의 심장부요 정치의 본산이고 시민의 입장에서 성도는 갈등이 있을 수밖에 없고 더구나 이중 국적을 가진 자로서 경건한 긴장이 불가피했다(마22:21). 그런데 본문은 권세는 하나님께로 나지 않음이 없으니 이유 없이 “굴복하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 굴복은 현세적 제도 하에서의 굴복이지 신앙의 영역까지 양보할 수 없음으로 항거한 종들에 의해 많은 순교자가 나왔다.

② 선을 행하라(3-4)-아무리 악한 권세자라 할지라도 선을 행하는 자는 처벌할 수 없고 또한 그를 두려워 할 이유가 없다. 역사의 거시적인 안목으로 볼 때 권세를 가지고 악행을 해도 무력이 아닌 선행과 신앙으로 승리함을 보여줌은 역사의 산 교훈이다. 통치자가 하나님의 뜻을 무시하고 악을 행할 때 성도들은 당연히 우선순위를 하나님의 법에 두어야 한다(왕하9:1-37)

2) 성도의 의무(5-7)

① 양심을 인하여(5)-국가는 분명 세상의 악을 방지하고 선을 세우기 위해 마련된 하나님의 정의의 대행 기관임으로 법에 준하는 형벌은 당연하고 성도들도 마땅히 세상 법에 복종할 의무가 있지만 양심을 인하여 복종해야 한다. 국가 권력이 하나님의 뜻이 아닌 양심에 거리끼는 행위를 강요당할 때 양심에 의해 불복할 수 있음을 암시하는 말씀이다.

② 납세의 의무(6-7)-바울이 성도의 의무로 납세를 언급하게 된 동기는 유대인 성도 중 다수가 로마에 대한 적개심 때문이고 다른 이유라면 로마 황제 가이사에게 세금을 내는 것은 하나님만을 섬기는 유일 신앙에 위배된다고 행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당한 납세는 권세에 대한 복종이라기보다 국민으로서의 의무이며 성도로서의 의무 이행은 이 땅을 통치하시는 하나님의 권위를 인정하는 것도 된다.

교회는 하나님의 신령한 단체로서 어떤 특정 이념을 옹호하거나 두둔하지는 않지만 성도는 마땅히 시민 된 자로서의 의무를 다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뜻이기 때문이다. 반면에 권세 자들은 권세가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임을 알아 항상 겸손히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삶이 되어야 한다.

[속회공과]

생활나누기 / 한 주간의 삶 간단히 나누기
찬양 /
합심기도 / 오늘의 모임을 위하여
대표기도 /
말씀읽기 / 로마서 13:1-7

【오늘의 요절】로마서 13:1
각 사람은 위에 있는 ☐☐☐에게 ☐☐하라 ☐☐는 하나님께로 나지 않음이 없나니 모든 ☐☐는 다 하나님이 ☐☐☐바라.

말씀과의 만남

1. 권세자에게 복종하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이 말씀은 수 없이 많은 논쟁거리가 되어지고 있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바울은 세상 권세에 대한 복종을 말할 때 세상의 모든 권세는 하나님이 주신 것이라는 커다란 범주에서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세상의 모든 권세를 주셨다면 피조물인 우리는 당연히 그 권세에 복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세상 권세에 대한 바울의 기본적인 생각은 무엇입니까?(롬13:1)

2. 그러나 하나님이 주신 양심에 벗어나지 말아야 합니다.
바울은 국가권세에 대한 복종을 말할 때 국가가 세상의 악을 방지하고 선을 세우기 위해 세우신 하나님의 나라라는 기본적인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권세가 하나님의 뜻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게 되었을 때 그것을 견제할 수 있는 양심을 우리에게 주셨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 만약 국가의 권세가 양심에 어긋나는 것을 요구할 때 성도는 어떻게 반응해야 합니까?(롬13:5)

3. 국가에 대한 납세의 의무를 마땅히 수행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세우신 국가라는 기본적인 생각 위에 하나님의 백성이라면 하나님이 세우신 국가에 마땅히 납세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유대인들이 로마에 대한 납세 거부의 이유를 종교적인 것이 이유를 두었기에 국가에 납세의 의무를 갖는 것은 전혀 종교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 납세의 의무에 대해 바울이 표현하고 있는 기본적인 생각은 무엇입니까?(롬13:7)

결단과 적용

1. 오늘의 말씀을 통한 결단을 적어보고, 삶의 구체적인 적용을 적어 봅시다.

2 자신의 결단과 삶의 적용을 함께 나누어 봅시다.

마 무 리

1. 찬양 및 합심기도(결단과 적용내용 가지고 기도하기)

2. 마감기도(주의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