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 교회에 대한 성도의 자세(롬12:3-8)
39. 교회에 대한 성도의 자세(롬12:3-8)
  • 주성호
  • 승인 2017.09.25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해설교]

구원받은 성도의 삶은 몸으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산제사 드림의 생활이 되어야 함을 강조한 바울은(1-2) 다음으로 삶의 현장에서 몸(교회)에 붙은 지체로서 받은 은사를 가지고 믿음의 분량대로 교회 안에서 취하여야 할 성도의 자세에 대해 교훈을 주고 있다.

1) 지체의 사명(3-5)

① 먼저 자신을 알아야 함(3)-사람은 누구나 자신을 자신보다 더 잘 아는 사람은 없다고 생각하지만 바울은 그러한 생각이 얼마나 잘못된 생각인 것을 본문에서 교훈했다. 성도는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은 하지 말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면서 분수에 맞게 행동하라는 것이다. 누구든지 자기가 받은 은사가 무엇인가를 알아 합당하게 섬기는 자세가 되어야 한다.

② 한 몸에 붙은 지체(4-5)-한 몸은 교회를 뜻하며(엡1:23), 그에게 붙은 지체는 성도를 가리키고(고전12:27), 교회의 머리는 예수 그리스도이시다(엡1:22). 그러므로 성도들의 신앙 공동체인 교회는 머리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는 일에 통일성을 이루어야 한다. 반면에 공동체 내에서 구성원의 능력과 특성상 다양성을 지니게 되는데 지체들은 독자적인 역할에 충실하며 조화를 이룩할 때 건강한 교회가 되는 것이다.

2) 은사의 활용(6-8)

① 각각 다른 은사(6상)-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받은 은사가 각각 다르며 은혜(χάρις)는 값없이 주는 총애를 뜻하고 은사(χαρίσμα)는 은혜 받은 성도에게 주는 선물이다. 성경은 은사의 다양성을 여러 곳에서 열거했다(고전12:28-31, 엡4:11-12, 롬12:6-8). 우리 몸에 붙은 많은 지체가 각기 다른 일로 몸의 균형을 이루듯이 교회에 소속된 성도로서 은사대로 봉사할 때 역시 건강한 교회가 된다.

② 7가지 은사들(6하-8)
예인이면-하나님의 말씀으로 경고, 교훈을 주는데 믿음의 분수대로
섬기는 일-다른 사람에게 봉사 할 때는 순수함으로
가르치는 자-교사들은 가르치는 것을 은사로 알아 조심스럽게
권위 하는 자-권면하고 위로하는 직책을 성실하게
구제하는 자-순수한 마음으로 상대방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다스리는 자-교회의 지도자의 입장에서 부지런함으로
긍휼을 베푸는 자-불행한 일을 당하는 자를 볼 때 즐거움으로

성도는 자기에게 주어진 은사를 최선의 삶으로 활용하여 칭찬받아야 한다.

[속회공과]

경배와찬양

생활나누기 / 한 주간의 삶 간단히 나누기
찬양 /
합심기도 / 오늘의 모임을 위하여
대표기도 /
말씀읽기 / 로마서 12:3-8

【오늘의 요절】로마서 12:5
이와 같이 우리 많은 사람이 ☐☐☐☐ 안에서 한 몸이 되어 서로 ☐☐가 되었느니라.

말씀과의 만남

1. 믿음의 분량에 맞게 분수에 맞게 섬겨야 합니다.
분수에 맞게 섬기라는 말은 소극적으로 교회를 섬기라는 말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각 사람에게 주신 믿음의 분량은 다릅니다. 믿음의 분량에 넘치는 일을 하게 될 때 믿음이 성장하거나 온전한 성도로 성장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걸림돌이 됩니다. 믿음의 분량대로 섬겨야 교회가 분열이 없습니다..

● 교회를 섬기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어지는 것은 무엇입니까?(롬12:3)

2. 교회는 그리스도의 머리요 우리는 지체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한 몸은 교회를 의미합니다. 교회는 많은 지체로 구성되어집니다. 각 지체가 그 역할을 다하게 될 때 교회도 건강해 지는 것입니다. 각 지체라는 말은 통일성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교회의 머리되신 그리스도의 명령에 따라 각 지체가 통일성을 갖고 움직이게 될 때 건강한 교회가 됩니다.

● 한 몸의 지체로서 내가 해야 할 역할은 무엇인지 함께 나누어 봅시다.

3. 하나님이 주신 각양 은사에 맞게 섬겨야 합니다.
은사란 선물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은사의 내용은 각 사람에게 다양하게 주어집니다. 하나님이 나에게만 주시는 독특한 은사가 있습니다. 이 은사는 교회의 유익을 위해서 사용되어야 합니다. 교회의 유익을 해치는 은사는 더 이상 하나님이 주신 은사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 은사를 갖고 있는 자들이 은사를 행할 때 가져야 하는 기본적인 마음은 무엇입니까?(롬12:8)

결단과 적용

1. 당신은 하나님이 주신 은사가 있습니까?

2. 당신은 하나님이 주신 은사를 교회의 유익을 위해서 사용하고 있습니까?

마 무 리

1. 찬양 및 합심기도(결단과 적용내용 가지고 기도하기)

2. 마감기도(주의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