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7장 이스라엘의 구원(롬11:25-36)
제37장 이스라엘의 구원(롬11:25-36)
  • 주성호
  • 승인 2017.09.12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여, 그의 판단은 측량치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33절).

2) 본문요약
이스라엘과 이방인의 대조로 전 인류의 구원사를 전개한 바울은 불순종으로 인하여 멸망 받을 수밖에 없으나 하나님의 사랑과 긍휼로 인하여 온 인류를 구원으로 인도하시는 놀라운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에 감사와 영광을 돌릴 뿐이다.

3) 내용분해
(1) 하나님의 비밀(25-27)
① 이 비밀을 모르기를 원치 아니 하노니(25)-바울이 이중 부정을 사용하는 경우는 중요한 의미를 부여할 때이다. “비밀”(μυστήριον)은 바울 서신에 22회 사용되었는데 이는 흔히 신비 종교에서 감추어진 신비를 말할 때 사용하는 것과는 달리 바울은 하나님의 의도를 알도록 계시된 것을 의미한다. 로마서에서 전개하고 있는 구원의 역사는 비밀로 하나님의 섭리와 계시에 근거하고 있는데 성도들은 이것을 알아야 되고 믿어야 될 것들이다.
“충만한 수”(πλήρομα) 또한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하나님이 정하신 수로 우리는 알 수 없고 오직 하나님만이 아신다. 하나님이 정한 이방인의 수가 충만해 질 때 유대인의 충만의 수(12절)와 더불어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가 완성되는 때가 되는 것이다.

②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음(26)-“온 이스라엘”(πάς Ίσραήλ)에 대한 견해
ㄱ. 마지막 때에 지구상에 살고 있는 유대인의 집단을 의미한다(Hendrikson) 하지만 구원 얻는 이스라엘을 미래에만 한정시키는 것이 문제이다. 바울은 과거, 현재, 미래까지 포함해 구원 얻는다고 하면서 엘리야 시대에 남은 자 7,000명을 들어 상기 시켰다(롬11:3-5).
ㄴ. 역사 과정에서 선택 받은 이스라엘과 이방인을 포함한 구원 받은 자들이다(Calvin, Barth). 그러나 바로 앞 절에 있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와 대조를 이루기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만을 의미함은 분명하다.
ㄷ. 선택된 유대인 전체로서 모든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의미하며 이방인의 충만한 수와 병행관계를 갖는 견해이다(Murray, Robertson). 그러나 그중 더러는 완악해 졌다고 했다.
“온”이나 “충만”은 같은 개념으로 은혜로 선택되어 구원을 얻은 유대인과 이방인을 의미하며 결국 전 인류의 구원이 성취된다.

(2) 하나님의 긍휼(28-36)
① 이스라엘과 하나님의 관계(28-29)
ㄱ. 복음으로 하면 원수 된 자(28상)-불신 유대인들은 이방인들의 구원을 위하여 하나님께로부터 원수로 취급되었던 자들이다. 하나님께서 이방인을 구원하기 위하여 이스라엘로 하여금 복음을 거부하게 하심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가 되었다.
ㄴ. 택하심으로 하면 사랑을 입은 자(28하)-유대인들은 언약을 받은 조상들 때문에 사랑을 입은 백성이 된 것이다. 이로 인해 비록 일시적으로 저버림을 당했다 하더라도 믿는 자들은 구원 받게 되니 약속에 의한 사랑을 받는 백성이기 때문이다.
ㄷ.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가 없으신 하나님29)-은사와 부르심은 의미는 다르지만 이스라엘이 받은 특권을 언급하는 강조적인 반복으로 그가 하신 일에 하나님은 결코 후회하지 않으신다(민23:19). 그러나 하나님은 후회한 경우도 있으니(창6:6, 삼상15:11) 인간창조와 잘못된 권력 때문이다.
후회 할 수 없는 경우(본절)-은사와 부르심
후회하지 않는 경우(고후7:10)-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과 세상 근심

②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33)-유대인과 이방인의 관계를 들어 궁극적인 구원을 설명한 바울은 하나님의 신비로운 구원계획에 감탄을 아니 할 수 없었다.
“깊도다”(ὦ βάϑος)즉 하나님의 오묘함에 말이 필요 없을 정도로 감탄구 한마디로 대신했다. “지혜와 지식”(σοφία, γνώσις)이 함께 사용되기도 하는데 구분하기보다 하나님의 속성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으며 인간의 지혜나 지식으로는 이해 할 수 없는 분야가 하나님의 세계이다. 바울은 이어 그의 신비를 세 가지로 확대 설명했다.
ㄱ. 누가 그의 마음을 알았느뇨
ㄴ. 누가 그의 모사가 되었느뇨
ㄷ. 누가 주께 먼저 드려서 갚으심을 받겠느뇨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알기를 원하는 비밀은 무엇인가?
③ 온 이스라엘이란 누구를 의미 하는가?
④ 하나님에게 후회 할 것이 없는 것은 무엇인가?
⑤ 바울이 하나님의 구원계획에 어떤 반응을 보였는가?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