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6과 구원의 가능성(롬11:11-24)
제36과 구원의 가능성(롬11:11-24)
  • 주성호
  • 승인 2017.09.05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만일 은혜로 된 것이면 행위로 말미암지 않음이니 그렇지 않으면 은혜가 은혜 되지 못하느니라(6절)

2) 본문요약
이스라엘이 넘어짐으로 구원이 이방인에게 미친 현상을 설명한 바울은 이방인에게는 교만하지 말라고 경고하고 이스라엘에게는 회복될 가능성을 다짐하며 감람나무의 비유로서 그들의 구원을 확증했다.

3) 내용분해
(1) 시기심을 통한 회개의 촉구(11-15)
① 이스라엘을 시기 나게 함(11, 14)
ㄱ. 저희가 넘어지기 까지 실족하였느뇨(11)-바울은 부정적 답변을 기대하면서 유대인의 실족이 일시적이며 부분적임을 암시하고 있다. 이방인을 구원할 목적으로 실족한 것은 아니지만 유대인의 실족으로 이방인들이 구원받게 되었고 그를 본 유대인들로 하여금 시기 나게 하여 돌이키게 하였다는 것이다.
ㄴ. 시기로 인한 구원(11, 14)-“시기 나게 함”(παραζηλώσαι)은 자극 시키다는 의미로 이방인의 구원은 이스라엘을 자극하여 타락했던 그들에게 구원과 축복을 찾게 해 주는 목적을 내포하고 있다. 구원과는 상관없는 이방인들이 믿음으로 구원받는 것을 본 유대인들은 선한 시기심으로 자극을 받아 구원으로 인도되니 선민을 향한 하나님의 놀라운 뜻을 보게 된다.

② 넘어짐이 주는 부요와 실패(12)-세상과 이방인, 넘어짐과 실패가 동의어로 대구를 이루는데 두 명령 구는 11절의 의미를 더 강조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넘어짐으로 구원의 복음이 이방인들에게 미쳐 저들이 하나님의 부요를 받게 되었다는 것이다. 실패(ἣττημα)는 패배의 의미를 지니며, 충만(πλήρωμα)은 가득함을 뜻하는데 이스라엘의 다수가 구원 받게 된다는 것이다(25-26절)

③ 저희의 버림이 세상의 화목이 됨(15)-이스라엘의 버림과 세상의 화목은 대조적 표현으로 복음을 통해 이방 세상이 하나님과 화목케 되었다. 화목(καταλλαγή)은 죄로 인해 하나님과 원수 되었으나 그리스도의 대속의 피로 관계가 회복된 상태를 뜻하는데(롬5:10-11, 고후5:18-20)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얻게 됨을 확신 했다(11절). 바울은 유대인의 회심을, 첫째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사는 부활로 보았고, 둘째로 떡덩이 비유와 뿌리로 인한 가지의 회복(16절)으로 결국 유대인들이 그들의 조상들처럼 거룩한 백성으로 회복될 것임을 증거 했다.

(2) 이스라엘이 회복될 가능성(16-24)
① 처음 익은 곡식가루와 거룩한 떡덩이(16)-처음 익은 곡식가루의 비유는 민15:17-21의 거제에 대한 규례에서 유래된 것으로 이스라엘의 택정함을 설명 하고자 한 것이다. 또한 뿌리가 거룩한 즉 가지도 그러하다는 비유는 자연 법칙에서 취한 것으로 나무뿌리가 튼튼하면 가지도 좋은 자양분을 섭취하여 튼튼하게 된다는 것이다. 바울은 위의 두 비유로 유대민족의 신성성을 입증했다.

② 자긍하지 말라(17-21, 23-24)
ㄱ. 참 감람나무와 돌 감람나무(17-21)-이스라엘 민족들에게 감람나무는 하나님의 은혜를 상징하는 거룩한 나무로 여겨졌으며(시52:8, 렘11:16, 호14:6) 바울은 감람나무로 네 부류에게 상징적 의미를 각각 부여했다. “자긍”(κατακαυχώ)은 스스로 자기를 높이는 교만함을 뜻하는데 구원에 관하여는 유대인이 뿌리임으로 이방인들은 빚 진자의 입장에서 교만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ㄴ. 접붙임의 원리(23-24)-이스라엘 백성의 가지가 꺾이고 그 자리에 이방인들이 접붙임을 받았다 할지라도 뿌리는 여전히 이스라엘이라는 사실을 알고 겸손해야 함을 경고했다. 그리고 접붙임의 능력은 하나님께 있고(겔37:1-6) 그리고 이스라엘은 약속대로 회복시키실 것임으로(렘31:10) 원 나무에 접붙임은 용이하기도 하거니와 너무 당연하다는 바울의 주장이다.

③ 하나님의 인자와 엄위(22)-하나님의 양면성
ㄱ. 믿음을 받아 드린 이방인들에게는 “인자”(χρηστότης)하신 하나님이시다(롬2:4). 그러나 인자에 거하지 아니하면 너도 유대인처럼 찍히는바 되리라고 했다.
ㄴ. 믿음을 저버린 유대인에게는 “엄위”(ἀποτομία)하시는데 엄위는 혹독함, 엄정함을 뜻하는데 바울이 거듭 언급한 유대인들의 불순종으로 인한 유기와 진노(7-11, 15, 19-21절, 9:27, 10:21)를 이 한마디로 요약했다.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유대인들의 변화에 자극적인 역할을 한 것은 무엇인가?
③ 유대인을 저버림으로 성취된 것은 무엇인가?
④ 누구를 향해 자긍하지 말라고 하였으며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⑤ 하나님의 양면성을 설명하라.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