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과 복음을 저버린 이스라엘(롬10:16-21)
제34과 복음을 저버린 이스라엘(롬10:16-21)
  • 주성호
  • 승인 2017.08.22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17절)

2) 본문요약
이스라엘이 복음을 순종치 않음은 전적으로 그들의 불신앙 때문임을 지적한 바울은 이미 예언된 구약의 말씀을 거듭 인용하면서 이방인의 믿음을 보고 시기심을 일으켜 언젠가는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뜻을 따라 회복 될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

3) 내용분해
(1) 복음을 불순종함(16-17)
① 복음을 불순종한 이스라엘(16)-“저희”는 이스라엘을 가리키며, “다”(πάντες)는 대 다수의 유대인들이 믿지 않음을 강조한 말이다. “우리의 전한 것을 누가 믿었느뇨” 바울은 사53:1을 인용하며 메시야에 대한 메시지가 많은 사람들에게 거부된 사실을 나타낸 구절로 이를 복음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거부로 해석하여 적용하면서 개탄하였다. “전하는 바”(ἀχοή)는 듣다(αχούω)의 명사형으로 들려진 것 곧 메시지의 의미를 지닌다. 메시지를 거듭 들려주었는데도 불구하고 유대인들은 불순종한고로 바울은 안타까워했다.

② 믿음은 들음에서(17상)-앞에서도 들음에 대해 거듭 언급한(14-15) 바울은 들음이 신앙생활에 기초적이면서도 기본이 됨을 분명히 말했다. 믿음의 행위가 간단하지 않기 때문에 본문은 16절을 첨가해서 이해되어야 하고 해석되어야 한다. 믿음의 시작은 들음으로부터 인데 들음은 복음의 메시지를 귀로만 듣는 것을 뜻하지 않고 행동으로 옮기는 것을 포함한다. 또한 믿으려고 할 때 주관적 선입관은 버리고 단순한 마음으로 복음을 받아드리는 자세가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유대인들은 절대 다수가 불순종하였기 때문에 바울은 상심하고 있었다.

③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17하)-그렇게도 중요한 믿음은 말씀을 수단으로 하여 소유하게 되며 믿음의 근원도 말씀이고, 말씀에 따라 믿음의 정도도 평가된다. 그러므로 믿음이 견고해 지기 위해서, 또한 믿음이 성장하기 위해서도 말씀이 없이는 불가능하다(딤후3:13-17). 뿐만 아니라 마귀의 궤계를 무찌르는 무기도 말씀이며(히4:12, 엡6:17), 신앙생활로 완전하게 나아가게 하는 역할도 모두 말씀에 의해서이다(히5:12-16:2). 그러므로 말씀의 중요성 때문에 예수께서 이 세상에 오셔서 말씀을 전파하시다가 제자들에게 최후의 분부도 땅 끝까지 이르러 복음을 증거하라 당부하셨던 것이다(마28:19-20).

(2) 예언된 말씀의 확증(18-21)
① 저희가 듣지 아니하였느뇨(18)-듣지 아니하였느뇨(μή οὐκ ἢχουσαν) 이중 부정사를 넣어 바울은 유대인들이 자신들의 불순종에 대한 책임을 변명할 여지가 없음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19:4를 인용하여 바울은 자신의 경험에서 복음이 이미 온 땅에 퍼진 것으로 이해하고 복음전파의 보편성에 적용했다.

② 백성 아닌 자로서 시기 나게 함(19)-“듣지 하니 하였느뇨” 전절에 이어“알지 못하였느뇨”(μή Ισραήλ ουκ ἔγνω) 역시 부정사를 넣어 들었고 알았으나 이스라엘은 믿지 않았다는 것이다. 신32:21을 인용하며 “그들을” 바울은 “너희들”로 고쳐 더 큰 자극을 주었다. 이방인을 부르셔서 이스라엘로 시기 나게 하여 결국은 다시 돌아오게 한다는 것이다(행13:44-46).

③ 구하지 아니하는 자에게 찾은바 됨(20)-구원은 유대인에게만 있는 것으로 자처한 유대인을 향하여 이방인의 구원을 말하려니 담대하지 않고는 말할 수 없었던 바울은 사65:1을 인용하며 이방인은 구하지도, 문의하지도 않았는데 믿음으로 찾은바 되고 이스라엘은 불신으로 저버린바 되었다고 했다.

④ 순종치 아니하고 거스려 말하는 백성(21)-계속해서 바울은 사65:2를 인용하여 이스라엘의 불순종을 강조했다. 순종치 않고 거역하기만 하는 이스라엘을 향하여(렘11:7-8)“종일 내 손을 벌렸노라” 저주가 아니라 회개하고 돌아오기를 바라는 아버지의 사랑의 모습으로(눅15:11-32) 죄인을 향한 하나님의 인내를 보게 된다.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유대인들이 믿지 않는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③ 믿음의 기본 과정을 설명하라.

④ 유대인들에게 시기 나게 한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⑤ 불신한 자들은 향하여 종일 손을 벌림은 무엇 때문인가?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