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 구원 받은 자의 사명(롬10:11-15)
33. 구원 받은 자의 사명(롬10:11-15)
  • 주성호
  • 승인 2017.08.14 0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해설교]

바울이 로마서에서 믿음으로 얻는 구원을 애써 설명하는 이유는 동족인 유대인들이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을 거부하고 율법의 의 즉 행위로 구원을 얻으려는 어리석음을 범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문은 구원에는 차별이 없으며 구원 받은 자는 복음전파의 사명이 있음을 강조했다.

1) 구원의 무 차별성(11-13)
① 구원에는 차별이 없음(11-12)-바울이 구원의 보편성을 설명하기 위하여 사28:16을 본문에 인용한 이유는 하나님의 구원 계획은 구약시대에 이미 이방인들에게도 있었음을 알게 하기 위해서였다. 바울은 누구든지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는다고 말하고 나서 그리스도를 믿기만 하면 차별 없이 구원을 받고 주님을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만족한 은혜를 베푸신다고 했다(갈3:26, 29, 5:6).

② 구원의 보편성(13)-계속해서 바울은 요엘 선지서를 인용하면서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는다고 했다(욜2:32). 바울을 이를 그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에 적용시켰는데 주의 이름을 부르는 기회는 누구에게나 주어져 있으나 예수를 믿고 영접한자만이 구원을 받는다.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신약시대 성도들의 별명으로 기독교 교리의 진수가 내포되어 있다(행9:14, 21).

2) 복음 전파의 사명(14-15)
① 복음전파의 중요성(14-15상)-복음전파의 중요성과 구원의 과정을 설명함
ㄱ.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믿음이 없이는 주를 부를 수 없다.
ㄴ.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믿음은 복음을 듣는데서 출발한다.
ㄷ. 전파하는 이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전도자가 없으면 복음을 듣지 못한다.
ㄹ.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복음은 전도자에 의해 전해진다.

② 복음 전파자의 사명(15하)-사52:7의 인용으로 바벨론의 포로생활에서 이스라엘의 회복이 가까웠음을 선포하는 내용으로 이 기쁜 소식을 전하기 위해 달려가는 아름다운 발걸음의 묘사이다. 예수 그리스도로 인한 복음의 기쁜 소식을 복음 전파자에 의해 온 세상에 전하게 될 때 전하는 자의 사명이 얼마나 큰 것인가를 바울은 증거 했다.

율법 안에서는 유대인과 이방인의 차별이 있었으나 복음 안에서는 어떤 차별도 없고 다만 “누구든지” 예수를 구주로 믿기만 하면 구원 받도록 되어 있다. 그런데 구원받은 성도는 신앙고백뿐 아니라 일상생활로도 주님을 증거 하는 삶이 되어야 한다. 복음전파의 사명은 예수의 최후의 분부이기도 하다(마28:19-20)

[속회공과]

경배와찬양

생활나누기 / 한 주간의 삶 간단히 나누기
찬양 / 204장, 211장
합심기도 / 오늘의 모임을 위하여
대표기도 /
말씀읽기 / 로마서 10:11-15

【오늘의 요절】로마서 10:13
누구든지 ☐의 ☐☐을 부르는 자는 ☐☐을 얻으리라.

말씀과의 만남

1. 하나님의 구원 역사는 보편성을 갖고 있습니다.
유대인들이 갖고 있었던 잘못된 인식은 자신들만이 구원의 대상이라는 것입니다. 이에대해 바울은 하나님의 구원사업은 이스라엘 백성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예수님 이후에는 이것이 더 강조되어서 누구든지 예수를 믿기만 하면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 구원의 보편성이 구약과 신약시대 모두에 적용되는 것입니까?(롬10:11-13)

2. 구원의 보편성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믿음이 없이는 구원이 없습니다. 믿음의 대상은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알지 못하는 자에게 그를 알리는 작업은 매우 중요합니다. 믿음은 복음을 듣는데서 시작됩니다. 복음을 전하는 자가 없다면 복음을 들을 수 없습니다.

● 복음을 전해야 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무엇입니까?(롬10:13-14)

3. 그러므로 누구든지 복음 증거의 사명이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어지는 것은 예수를 알고, 그 말씀을 믿는 모든 자들에게 주어진 지상 최대의 사명입니다. 포로생활을 하던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이 해방을 주실 것이라는 선포가 굉장한 삶의 희망을 주었듯이, 영적 포로생활을 하는 인간을 향해 자유를 선포하는 행위 또한 삶의 희망을 주는 것입니다.

● ‘좋은 소식을 전하는 발이여’라는 말씀의 의미는 무엇입니까?(롬10:15)

결단과 적용

1. 오늘의 말씀을 통한 결단을 적어보고, 삶의 구체적인 적용을 적어 봅시다.

2 자신의 결단과 삶의 적용을 함께 나누어 봅시다.

마 무 리

1. 찬양 및 합심기도(결단과 적용내용 가지고 기도하기)

2. 마감기도(주의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