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승리의 개가(롬8:32-39)
26. 승리의 개가(롬8:32-39)
  • 주성호
  • 승인 2017.06.26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해설교]

앞에서 영화의 단계를 설명한 바울은 본문에서 먼저 하나님의 사랑과 그리스도의 중보를 통해 얻은 구원의 확실성으로 인해 아무리 극심한 고난이 와도 우리를 감히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빼앗아 갈 수 없고 그 사랑으로 넉넉히 이길 수 있다고 확신하며 영광의 개가를 부른다.

1) 구원의 확실성(32-34)

① 하나님의 사랑(32)-구원의 확실성의 첫째 보증으로 인간 구원을 위해 독생자 예수를 희생 제물로 내어 주신 하나님의 크신 사랑이 그 근거이며 뿐만 아니라 성화의 단계에 이르도록 은사를 값없이 선물로 주셨으므로 성도들은 범사에 주를 기쁘시게 하고 선한 열매를 맺도록(골1:10) 힘쓰는 자들이 되어야 한다.

② 하나님의 택하심과 의롭다 하심(33)-구원의 확실성의 둘째 보증으로 하나님께서 우리를 택하시고 의롭다 하셨는데 누가 감히 성도를 송사 할 수 있느냐 반문한다. 때로는 양심이(2:15), 율법이(3:19-20), 또는 사단이(슥3:1) 택하신 자를 송사하기도 하지만 하나님에 의해 모두 무모한 일로 그치고 만다(사50:8-9).

③ 그리스도의 중보(34)-구원의 확실성의 셋째 보증으로 우리를 위해 죽으실 뿐 아니라 지금도 하나님 우편에서 우리를 위해 성도들에게 결코 정죄 할 수 없음을 하나님께 아뢰며 중보 기도를 하시는 예수 그리스도가 계시는데(요17: 1-12) 누가 감히 우리를 정죄 하겠는가?

2) 구원의 개가(35-39)

①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35-37)-18절에서 현재의 고난과 미래의 영광은 비교할 수 없음을 이미 말한 바울은 본문에서 성도들이 당하는 어떠한 고난이 와도 조금도 두려움이 없는 이유는 우리를 사랑하시는 그리스도의 사랑 때문이요 이로 인해 성도는 넉넉히 이기는 승리의 삶이 된다.

② 사랑의 절대 확신(38-39)-본문은 7-8장의 결론이면서 바울의 신앙 고백이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사랑으로 성취된 구원은 이 세상의 어떤 피조물이라도 감히 끊을 수 없음을 거듭 증거하고 있다.

성도의 구원은 하나님의 사랑에 뿌리를 내리고, 그리스도의 보혈로 보증되고, 성령에 의해 인 치심을 받았기 때문에 사단의 세력은 감히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결코 끊을 수 없음을 확신하는 신앙생활이 되어야 한다.

[속회공과]

경배와찬양

생활나누기 / 한 주간의 삶 간단히 나누기
찬양 / 388장, 391장
합심기도 / 오늘의 모임을 위하여
대표기도 /
말씀읽기 / 로마서 8:31-39

【오늘의 요절】로마서 8:37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말씀과의 만남

1. 하나님의 자녀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섭리입니다.
우리가 갖고 있는 잘못된 신앙의 이해 가운데 하나가 영적싸움의 전쟁터에서 내가 싸워서 승리하려고 하는 태도입니다. 영적싸움의 전쟁터에서 승리하기를 원한다면 내가 싸우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싸우는 것이라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여리고성을 무너뜨리는 과정은 분명 이를 증명해 주고 있습니다.

● 내 삶의 영적 싸움을 함께 나누어 보고 승리하기 방법을 오늘 말씀에서 찾아봅시다.(롬8:31-34)

2.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주어지는 승리입니다.
환난이나 삶의 곤고함, 핍박이 인간에게 주는 고통은 엄청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일들에 넘어지게 됩니다. 고난 가운데서 감사를 찾는다는 것은 인간적인 측면에서 볼 때 그리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극심한 인간의 삶의 환경에서도 승리하며 기뻐할 수 있는 비결이 있습니다.

● 환난이나 핍박을 이겨내고 승리한 이야기를 함께 나누어 봅시다.(롬8:37)

3. 어떤 존재도 성도와 예수 그리스도와의 사랑을 단절시킬 수 없습니다.
사탄은 예수님을 통해서는 결코 인간과의 관계를 단절시킬 수 없습니다. 십자가의 사건을 통해 이미 사탄은 예수님 앞에 무릎을 끊었습니다. 그러나 연약한 인간은 여전히 사탄의 공격대상이 됩니다. 예수에게 실패한 것을 인간을 통해 이루려고 합니다. 안타까운 것은 몇 몇은 성공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 사탄의 공격에 절대 넘어지지 않기 위해서 우리가 가져야 할 태도는 무엇입니까?(롬8:39)

결단과 적용

1. 삶의 극심한 환경 속에서도 끝까지 믿음으로 승리했던 체험들을 함께 나누어 봅시다.
2. 지금도 똑같은 환경이 주어진다면 여전히 승리할 수 있는 신앙을 갖고 계십니까?

마 무 리

1. 찬양 및 합심기도(결단과 적용내용 가지고 기도하기)

2. 마감기도(주의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