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은 사필귀정이다
<논평>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은 사필귀정이다
  • KMC뉴스
  • 승인 2017.04.01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속사유에 세월호 참사에 대한 책임과 조사 방해에 대한 위법행위가 빠져 있어 유감스럽다.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은 사법정의가 살아 있음을 보여주는 역사적 사건이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으로 나아가는 출발점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세월호 참사와 구조 실패에 대한 책임, 세월호 진상규명 방해 행위가 구속사유에서 빠져 있는 건 납득할 수 없고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안전사회시민연대는 2014년, 2015년, 2016년 생명안전워스트를 발표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3년 내리 생명안전워스트상 수상자로 선정되었고 지난 2015년, 2016년은 생명안전워스트 대상을 내리 받았다. 수상 이유는 세월호 참사를 사전에 막으려는 노력을 하지 않았고 규제 완화 등을 통해 세월호 참사가 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기여했고 세월호 사고 당일 구조 실패, 이후 조사 방해 등이었다.
하지만 검찰이 구속 영장 청구 사유로 든 혐의 가운데 세월호 참사에 대한 책임과 세월호 진상규명 방해 행위의 위법성에 대한 내용이 없다. 심히 유감스럽다.

검찰이 구속영장 청구할 때 세월호 참사에 대한 책임과 구조 실패, 조사 방해 행위를 적시하지 않는 것은 생명권, 안전권을 경시하는 태도라고 볼 수 밖에 없다.

앞으로 국민의 생명안전을 해치는 인물, 생명안전을 위한 진실 규명을 방해하는 인물은 반드시 단죄된다는 걸 보여주어야 하는 과제가 검찰에게 주어졌다. 검찰은 세월호 참사에 대한 책임과 조사 방해 행위를 범죄 혐의로 추가해서 기소해야 할 것이다. 국민의 생명권, 안전권을 침해한 공직자는 누구든 처벌 받는다는 선례를 남겨 국민의 생명안전 보장에 대한 국가 책임을 분명히 함으로써 국민의 생명안전을 최우선하는 방향으로 가치관의 일대 혁신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