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아브라함의 의(Ⅱ) (롬4:9-16)(할례, 율법에 있지 않음)
13. 아브라함의 의(Ⅱ) (롬4:9-16)(할례, 율법에 있지 않음)
  • 주성호
  • 승인 2017.03.27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해설교]

유대인들은 할례를 받고 율법을 지키는 것으로 의를 얻으리라고 믿은 사람들인데 바울은 칭의를 받는 것은 앞에서 행위로도 아니고(1-8), 본문에서는 할례나 율법으로도 아니며 오직 믿음뿐임을 강력하게 주장했다.

1) 할례에도 있지 않음(9-12)

① 칭의의 시기(9-10)-할례나 무할례와 상관없이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는 다는 것은 유대인들에게는 너무나 큰 충격이었다. 이에 바울은 아브라함을 들어 명백한 증거를 제시했다. 아브라함이 할례를 받은 시기는 그의 나이 99세에 이며(창17:24)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고 믿음을 의로 여기신 것은(창15:6, 16:16) 그보다 14년 전의 일이었다.

② 할례의 목적(11-12)-할례의 표를 받는 것은 무할례시에 믿음으로 된 의를 인친 것이라고 했는데 그러므로 할례 자체는 의인의 원인이 아니고 결과인 것이다. 마치 신약 시대에 행한 세례가 회심의 상징이요 증거에 불과하다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창17:11에서 할례를 언약의 표징이라 하듯 신약에서 세례를 하나님의 소유로서 성령의 인침을 받은 자(엡1:13)와 비교된다.

2) 율법에도 있지 않음(13-16)

① 믿음의 의(13-15)-의롭게 되는데 할례가 관련이 없는 것처럼 율법도 절대적인 이유가 될 수 없고 믿음에 있다는 것이 바울의 주장이다. 믿음과 율법의 관계를 논하면서 다만 율법은 후사가 되는 구원을 이루지 못할 뿐 아니라 율법을 지키지 않을 때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를 이룬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의의 공로는 역시 믿음에 있다는 것이다.

② 믿는 자의 조상 아브라함(16)-본 절은 지금까지의 결론으로 믿음의 후사가 되고 진정한 은혜를 받는 것이 믿음으로 된다는 것이다. 대상은 아브라함의 믿음에 속한 모든 자 곧 예수 그리스도를 구속주로 믿는 오늘의 성도들까지 포함한다. 그러므로 믿음이 없이는 유대인도 그의 자손이 되지 못하고 반면에 믿음 안에서는 이방인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됨으로 그는 믿는 이의 조상이 된다.

우리가 의롭다함을 받고 구원받는 것은 할례나 율법을 지킴으로가 아니고 믿음에 있음을 감사해야 한다. 왜냐하면 율법을 행함으로 구원받는다면 누가 구원을 받을 수 있겠는가? 믿음에 관한 한 아브라함은 모든 믿는 이의 조상이 되고 우리는 그 후예로서 후사의 복을 받고 있으니 감사해야 한다.

[속회공과]

경배와찬양
생활나누기 / 한 주간의 삶 간단히 나누기
찬양 / 합심기도 / 오늘의 모임을 위하여
대표기도 /
말씀읽기 / 로마서 4:9-16

【오늘의 요절】로마서 4:13
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에게 세상의 ☐☐☐ 되리라고 하신 ☐☐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오직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것이니라.

말씀과의 만남

1. 의인이라 칭함을 받는 것은 할례에 있지 않습니다.
할례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선택받은 민족으로 마땅히 갖고 있어야 할 중요한 율법적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할례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상당히 중요한 의식 가운데 하나였지만 바울은 그것으로 인해 하나님이 인정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커다란 충격입니다.

● 아브라함도 유대인이었습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의인이라 칭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롬4:9)

2. 의인이라 칭함을 받은 것은 율법에 있지 않습니다.
유대인에게 있어서 율법은 하나님과의 관계성을 유지시키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율법이 곧 그들의 신앙이라고 말해도 과하지 않을 정도의 절대적 신뢰를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바울이 말하고 있는 것은 신앙의 대상은 하나님이지 하나님이 주신 율법이 아니라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 율법의 순기능과 역기능이 있습니다. 무엇입니까?(롬4:13-15)

3. 믿음으로 하나님의 약속의 후사가 됩니다.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의 후사가 될 자격이 없습니다.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의 약속의 범주에서 벗어나 있게 됩니다. 이것은 선택받은 백성이나 이방인에게나 그대로 적용되는 말씀입니다. 믿음이 없이는 유대인도 그의 자손이 되지 못합니다. 반대로 이방인이라 하더라도 믿음이 있으면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

● 하나님의 약속의 후사는 누구에게 주어지는 것입니까?(롬4:16)

결단과 적용

1. 믿음이 나에게 주었던 가장 커다란 유익은 무엇입니까?

2. 한 주간 동안 믿음의 자녀로서 보일 구체적인 행동을 함께 나누어 봅시다.

마 무 리

1. 찬양 및 합심기도(결단과 적용내용 가지고 기도하기)

2. 마감기도(주의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