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을 찾고 가까이 하라(예레미야 2장 9-13절)
하나님을 찾고 가까이 하라(예레미야 2장 9-13절)
  • 이관수
  • 승인 2017.02.01 1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현 후 5주(2017년 2월 5일)

가. 하나님은 생명의 원천이시다.
“(왜냐하면) 내 백성이 두 가지 악을 행하였는데 곧 그들이 생수의 근원되는 나를 버린 것과 스스로 웅덩이를 판 것인데 그것은 그 물을 가두지 못할 터진 웅덩이들이니라”(13절).

본문은 하나님을 멀리하고 무익한 것을 찾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이 도전장을 내미시는 장면입니다. 본문에서 하나님을 생수의 근원이 되신다고 소개하면서 이스라엘은 생수의 근원을 버리고 터진 웅덩이만 파고 있다고 했습니다. 이는 하나님과 바알을 바꾼 이스라엘의 죄악을 드러낸 말씀입니다.

본문에서 생수의 ‘생’(하이)은 ‘생명을 주다’(하야)는 말에서 왔습니다. 하나님이 사람을 지으셨을 때도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생령이 되었다”고 했는데 여기서도 같은 말이 쓰였습니다(창2:7). 하나님은 사람이나 짐승이나 흙으로 만들었지만 사람에게는 생기를 주셨습니다. 이는 사람이 하나님과 호흡해야만 살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하나님과 호흡하지 않는 사람은 세상으로 눈을 돌리고 그 영혼을 만족시킬 것들을 찾습니다. 대체종교를 찾는 현상이 이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오늘날 스포츠와 오락문화에 열광하는 일이 그렇습니다. 아모스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못하는 기갈이 영적 기근이라고 선포했습니다(암8:11). 우리는 생명의 원천이신 하나님을 찾아야만 합니다.

나. 하나님을 버리면 영광도 떠난다.
“그러므로 내가 다시 싸우고 너희 자손들과도 싸우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9절).

하나님을 버리고 무익한 신인 바알을 찾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은 경고의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하나님은 “내가 너와 싸우고 너의 자손들과도 싸우겠다”고 하셨습니다. 이는 하나님이 곧 심판하시겠다는 무시무시한 말씀입니다.

야곱이 브니엘에서 하나님의 복을 받았을 때 이스라엘이라는 새 이름을 얻었습니다(창32:28). 이스라엘은 “하나님이 싸우신다” 또는 “하나님이 다스리신다”는 뜻입니다. 즉 내가 싸우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나를 대신하여 싸우신다는 놀라운 이름입니다. 그런데 지금 하나님은 그 이스라엘과 싸우겠다고 하시니 이는 축복이 아니라 저주인 것입니다.

11절에 보면 “나의 백성은 그의 영광을 무익한 것과 바꾸었도다”라고 하였습니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그들과 싸우겠다고 하시는 이유입니다. 5절에서도 “너희 조상들이 내게서 무슨 불의함을 보았기에 나를 멀리하고 가서 헛된 것을 따라 헛되이 행하였느냐”라고 꾸짖으셨습니다. 하나님을 외면하면 결국 축복이 저주로 바뀝니다. 하나님을 버리면 영광이 떠나고 심판이 다가옵니다.

다. 하나님을 찾고 가까이 하라.
“어느 나라가 그들의 신들을 신 아닌 것과 바꾼 일이 있느냐 그러나 나의 백성은 그의 영광을 무익한 것과 바꾸었도다”(11절).

본문은 하나님을 찾고 하나님의 일을 하는 자체가 결국 자신들이 받게 될 영광이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이스라엘은 그 영광을 헛된 신인 바알과 바꾸고 말았습니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순종하면 하나님이 대신하여 싸우시는데, 하나님을 떠나 마음대로 살았던 결과 하나님의 도전을 받게 된 것입니다.

본문에서 ‘유익하다’(요일)는 ‘올라가다’(야알)는 뜻에서 유래했습니다. 이 말은 우리를 유익하게 하는 것은 위로 올라가게 하는 것에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생수의 우물은 위의 것이고 인간의 파놓은 웅덩이는 땅의 것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바울은 위에 있는 것들에 우리의 마음을 두라고 교훈하였습니다(골3:2).

생수의 우물을 파고 마시는 노력은 하나님을 찾고 가까이 하는 모습입니다. 그리하면 사람이 사람답게 되고 고상하게 됩니다. 반면에 영혼의 유익을 버리고 날마다 터진 웅덩이에서 목을 축이면 사람의 형상을 잃어버리고 추하게 됩니다. 날마다 하나님의 품으로 나아가면 하나님도 우리를 찾아오십니다(약4:8). 하나님을 찾고 가까이 하는 일은 유익합니다.

라. 하나님을 찾는 자가 영광을 얻는다.
“그러나 나의 백성은 그의 영광을 무익한 것과 바꾸었도다. 너 하늘아 이 일로 말미암아 놀랄지어다. 심히 떨지어다. 두려워할지어다. 여호와의 말씀이니라”(11-12절).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지금 너희들의 상태를 아주 심각하게 받아들이라고 명하십니다. 8절에 보면 이스라엘의 배교가 얼마나 극에 달했는지를 보여줍니다. “제사장들은 하나님이 있는지 찾을 생각도 안하고, 율법학자들도 하나님의 뜻에 관심이 없고, 백성들의 목자라고 하는 사람들도 불법을 일삼으며, 선지자들은 바알의 말이나 떠들고 있다”고 탄식하였습니다.

하나님은 당장 심판하실 수도 있지만 인내를 가지고 경고하십니다. 세상도 벌벌 떨 정도로 무서운 심판이 있을 것임을 예고하십니다. 그렇다면 이스라엘이 살 길은 지금이라도 가던 길에서 돌이키라는 것입니다. 사람이 만든 모든 무익한 종교, 헛된 영광, 일시적인 세상 풍조를 버리고 살아계신 하나님에게로 돌아와야 살 길이 열립니다.

예수님께서 한 여인에게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물이 있다고 이야기하신 적이 있습니다. 그러자 그 여인은 그 물을 좀 달라고 했습니다. 그때 예수님은 마치 동문서답처럼 참된 예배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요4:23). 우리는 하나님이 누구신지를 바로 알고 예배드려야 합니다. 하나님을 참되게 예배하는 사람은 영원히 목마르지는 않는 기쁨을 맛보게 됩니다. 하나님을 찾고 가까이 하는 사람은 영혼이 잘되고 큰 영광을 얻을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