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9과 은혜에 화답하는 성도의 삶(딛2:11-15)
제49과 은혜에 화답하는 성도의 삶(딛2:11-15)
  • 주성호
  • 승인 2016.11.29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구속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에 열심 하는 친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14절)

2. 본문요약
하나님의 은혜는 우리를 양육하셔서 근신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살아가도록 하고 또한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신다.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우리에게 주신 것은 불법에서 구속하셔서 우리를 깨끗게 하시고 나아가 친 백성으로 삼으시기 위함이다.

3. 내용분해
1)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11-13)
① 우리를 양육하심(11-12):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는 우리를 양육하시되 경건치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근신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이 세상에 살아가도록 힘을 주신다.
② 우리를 소망 중에 거하도록 하심(13): 또한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는 복스러운 소망을 우리에게 주셔서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다.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소망은 예수께서 친히 약속하신 것이다.

2) 자신을 주신 예수 그리스도(14-15)
① 선한 일에 열심 하는 친 백성(14):
예수께서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신 것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구속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에 열심 하는 친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대속적인 복음이 죄인에 대한 구원을 위한 사역임을 알게 한다.
② 권위로 책망하라(15): 바울은 디도에게 자신이 말한 모든 것을 성도들에게 말하고 권면하되 모든 권위로 책망하여 누구에게든지 업신여김을 받지 말라고 당부한다. 이것은 목회자가 먼저 하나님의 약속에 의지하고 재림에 대한 소망을 가져야 함을 역설하는 것이다.

4. 단어연구
1) 이 세상 정욕을(12):
인간의 타락한 본성대로 추구하는 세상적인 욕망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모습은 하나님에 대한 무지에서 비롯된다. 즉 영원한 생명을 주시는 하나님을 의지하지 아니하고 계략과 욕심에 사로잡힌 것을 가리킨다.
2) 소망(13): 이 말은 바라다, 원하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데 성도가 참으로 얻기를 원하는 것을 가리킨다. 성도는 하나님의 약속을 의지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그로 인한 영광 등을 소망하며 세상을 살아가는 것이다.
3) 불법(14): 이것은 하나님의 말씀에 어긋나는 사탄의 교훈과 세상이 주는 다양한 유혹을 의미한다. 불법을 행하는 자는 결코 하나님의 의에 이르지 못함으로 그리스도께서는 불법에 매여 구원받을 수 없는 죄인을 위하여 죽음의 고통을 당하셔서 불법에서 죄인을 구원하신 것이다.
4) 업신여김을 받지 말라(15): 업신여긴다는 말은 상대를 경멸하다, 인격을 무시하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즉 권위를 인정하지 못하여 명령하달이나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를 의미한다. 바울은 디도가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한 권위를 확립할 것을 권면하고 있는 것이다.

5질문
1)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것은 무엇인가?(11)

2)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13)

3)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이 주는 은혜는 무엇인가?(14)

4) 성도를 책망하는 목회자가 소유하는 권위는 무엇에 근거한 것인가?(15)

6. 의미
목회자가 성도를 양육하는 근거가 되는 것은 자신의 인격이나 삶의 체험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이다. 그것은 하나님만이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고 성화되게 하시고 또한 영화롭게 하셔서 영원한 하나님의 자녀가 되도록 하시기 때문이다. 이러한 하나님의 양육법이 바로 목회자가 가져야 할 인내와 사랑 그리고 섬김의 자세이다.

7. 적용
목회자는 모름지기 양을 보살피는 목자가 된 심정으로 성도를 하나님의 나라에 이르기까지 말씀과 기도로 양육하고 섬겨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다. 또한 가르침의 권위 는 하나님의 은혜를 통해 날마다 새롭게 받을 수 있도록 기도하는 모습에서 나온다. 목회자의 권위로 교회의 참된 질서가 잡히며 그리스도의 복음이 체계적으로 전파되고 양육도 활기를 띄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