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3과 복음 전파의 엄한 명령(딤후4:1-8)
제43과 복음 전파의 엄한 명령(딤후4:1-8)
  • 주성호
  • 승인 2016.10.18 0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권하라(2절)

2. 본문요약
바울은 그리스도의 재림과 심판을 기억하며 말씀 전파의 엄한 명령을 내리고 있다. 말세에는 사람들이 복음보다 자신의 개인적인인 판단에 의거하여 허탄한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게 될 것임을 경고한다. 또한 복음 전파의 사명이 중차대함을 알고 때를 따라 고난도 감수하면서 선한 싸움을 싸워 나갈 것을 당부한다.

3. 내용분해
1) 말씀 전파의 중요성(1-4)
①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말씀을 전파하라(1-2):
바울이 강조하는 말씀 전파의 명령에는 하나님 앞과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실 그리스도 앞에서 그의 나타나실 것과 그의 나라에 대한 믿음이 바탕이 된다. 그는 말씀 전파에 항상 힘쓰고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과 경고로 권하라고 명령한다.
②말세 때 사람들의 모습(3-4): 때가 이르면 사람이 바른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 귀가 가려워서 자기의 사욕을 좇을 스승을 많이 두게 된다. 또한 많은 사람이 자신의귀를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좋아해서 좇게 된다.

2) 의의 면류관을 받을 전도인(5-8)
① 전도인의 직무를 다하라(5-6):
바울은 디모데에게 모든 일에 근신하여 고난을 받으며 전도인의 일과 직무를 다하라고 권면하고 있다. 또한 사도 바울은 자신의 관제와 같이 벌써 부음이 되고 자신의 떠날 기약이 가까웠음을 말하고 있다.
②선한 싸움을 끝낸 뒤 받을 의의 면류관(7-8): 바울은 자신이 선한 싸움을 싸우고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다고 전제하면서 후로는 자신을 위하여 의의 면류관 이 예비 되었음을 확신하고 있다. 그리고 면류관은 의로우신 재판장이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자들에게 주시는 상이다.

4. 단어연구
1)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2):
이 말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할 마음이 있든지 혹은 없든지라는 의미이다. 어느 때 어떠한 상황에서라도 그리스도의 복음을 증거 하는 전도자가 되어야 함을 강조 하는 것이다. 여기서 이 말은 바울의 신앙적인 체험에서 권면되는 말씀이기 때문에 강한 설득력을 가지는 것이다.
2) 사욕을(3): 이 말은 하나님의 뜻보다는 인간의 본성을 따라 욕심을 가지는 상태를 의미한다. 말세가 되면 사람은 스스로의 만족을 채우기 위하여 하나님의 뜻과는 무관하게 자신이 원하는 대로 생각하며 행동하게 된다는 갓이다.
3) 근신하여(5): 문자적인 의미로는 육체적인 욕심을 근절하다, 술을 끊다이다. 즉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좇고 성령의 인도함을 받는 신앙의 마음을 소유한 상태를 가리킨다. 목회자는 더욱 모든 일에 근신하는 마음으로 처신해야 함을 가르쳐 준다.
4) 의의 면류관(7): 면류관을 당시 경기에서 우승한 사람에게 수여할 목적으로 월계수 나무의 잎을 엮어 만들어졌다. 의의 면류관은 복음을 위하여 애쓴 성도에게 수여되는 영광의 은혜를 가리킨다. 그리스도의 약속을 통해 이미 제시된 것이다.

5질문
1) 바울은 그리스도를 어떤 분이라고 소개하고 있는가?(1)

2) 말세가 되면 귀가 가려운 사람이 어떤 조치를 취하게 되는가?(3

3) 성도는 모든 일에 어떠한 마음으로 대처해야 하는가?(6)

4) 바울은 무엇을 통해 자신이 의의 면류관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하는가?(8)

6. 의미
복음은 하나님의 은혜에 근거한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그 은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나타난다. 따라서 복음 증거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모든 성도에게 지극히 당연한 사명이라 할 수 있다.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은 복음 속에 녹아있으며 죽어가는 영혼의 생명수인 갓이다.

7. 적용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을 접하는 성도는 영원한 생명을 소유한 존재인 줄 알고 감사와 찬양으로 복음 증거의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 선교 2세기에 들어선 한국 교회는 보다 효율적인 복음 전파를 수행해야 하며 이에 성도들도 부응하여 성숙한 그리스도인으로의 열심 있는 삶을 보여주어야 한다. 성도가 직, 간접적인 전도의 기회를 마련하도록 힘쓰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