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2과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딤후3:13-17)
제42과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딤후3:13-17)
  • 주성호
  • 승인 2016.10.11 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15절)

2. 본문요약
악하거나 속이는 자들은 그들의 마음속에 확신이 멊기 때문에 서로를 속이고 속는 일을 되풀이 한다. 그러나 성경을 상고하는 자는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로 말미암아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되어 사람을 온전케 하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한다.

3. 내용분해
1) 성경으로 말미암아 얻은 확신과 구원(13-15)
①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함(13-14):
악한 사람과 속이는 자들은 더욱 악하여 져서 서로 속고 속이는 일을 한다고 말한 바울은 디모데에게 배우고 확신한일에 거하라고 권면하고 있다. 또한 뉘게서 배운 것인지를 확실이 알아서 그에 준하여 행동하라는 당부도 하고 있다
② 구원에 있는 지혜가 있게 하는 성경(15):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고 있는 디모데에게 바울은 성경에 대한 교훈을 다시금 상기시키고 있다. 바울은 성경은 능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

2) 성경을 통해 온전한 삶을 영위함(16-17)
①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성경(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이기 때문에 사람에 대하여 교훈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한 것이다. 바울이 성경에 담겨진 구원의 내용을 디모데에게 상기 시켜 목회자로서의 자질을 다듬게 한다.
② 하나님의 사람을 온전케 하는 성경(17): 성경은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한다. 이런 온전함을 통하여 하나님이 원하시는 모든 선한 일을 온전히 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사람의 온전함은 개인적인 수양이 아닌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만 가능 한 것이다.

4. 단어연구
1) 거하라(14):
머무르다. 유지하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 이 말은 동일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확신한 마음이나 행위를 버리지 아니하고 처음과 동일한 상태로 끝까지 유지하는 것이다.
2) 지혜(15): 이 말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말미암아 얻어지는 온전한 지식을 의미한다.범죄한 인간은 참된 지식이나 지혜를 소유할 수 없으며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생명만이 성경을 이해하고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얻게 되는 것이다.
3) 하나님의 감동(16): 원어적으로는 하나님의 숨, 호흡, 영이라는 의미이다. 이것은 성경 저자들이 하나님이 주시는 영적인 지혜(영감)로 말미암아 셩경을 기술했음을 강조 하는 것이다.
4) 온전케 하는(17): 이 말은 완전히 준비 되어 있는 상태 또는 더 이상의 결여됨이 없이 완전히 공급된 상태를 의미한다. 성경의 교육을 받는 성도는 하나님이 주시는 능력과 지혜로 성경을 이해하며 나아가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준비가 갖추어지게 되는 것이다.

5질문
1) 악한 사람들과 속이는 사람들은 결국 어떠한 상태가 되는가?(13)

2)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15)

3) 성경 저자들을 감동시키신 분은 누구인가?(16)

4) 온전케 된 하나님의 사람은 무슨 일을 온전히 행할 수 있는가?(17)

6. 의미
하나님의 말씀을 담고 있는 성경은 그 자체로 살아 역사하고 성도들로 하여금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소유하게 한다. 따라서 성경을 상고하고 배우고 확신한다는 것은 성령이 원하시는 뜻대로 살아간다는 의미이다. 인간의 사상이 아닌 불변하신 하나님의 뜻은 진리이며 인간을 영원한 생명으로 인도할 수 있는 것이다.

7. 적용
하나님의 말씀을 왜곡하는 것은 물론 그 말씀대로 살아가지 못하여 죽은 신앙을 소유한 성도들을 많이 보게 된다. 하나님이 무소부재하시고 전능하신 것을 믿고 하나님의 말씀을 생활 속에서 날마다 적용하고 살아가야 하는 것이다. 성도는 자신의 삶이 아닌 성경을 통해 계시된 하나님을 위하여 사는 자임을 명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