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1과 진리를 위한 핍박(딤후3:10-12)
제41과 진리를 위한 핍박(딤후3:10-12)
  • 주성호
  • 승인 2016.10.03 2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핍박과 고난과 또한 안디옥과 이고니온과 루스드라에서 당한 일과 어떠한 핍박 받은 것을 내가 과연 모고 알았거니와 주께서 이 모든 것 가운데서 나를 건지셨느니라 (11절)

2. 본문요약
바울은 본문에서 자신이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많은 핍박을 받았지만 신앙의 인내를 가지고 이겨냈음을 말한다. 그는 디모데에게 소아시아를 비롯한 이방의 전도지에서 자신이 당한 신앙의 체험을 증거하고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자는 당연히 핍박도 받게 됨을 교훈하고 있다.

3. 내용분해
1) 바울이 당한 체험들(10-11상)
① 복음을 위한 믿음과 인내(10):
바울은 디모데에게 복음 사역자로서 진리를 위한 신앙적인 다양한 체험을 해야 함을 교훈하는 가운데 자신이 당한 체험을 말하고 있다. 그는 자신의 교훈과 행실과 의향과 믿음과 오래 참음과 사랑과 인내들을 언급하고 있다.
② 전도자가 당하는 핍박(11상): 바울은 자신의 전도 사역에서 당한 다양한 핍박을 말하고 있다. 그는 핍박과 고난뿐만 아니라 안디옥과 이고니온과 루스드라 등지에서 복음전하는 와중에 당한 일과 어떠한 핍박 받은 것을 디모데에게 확신시키고 있다.

2)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자가 당하는 핍박(11하-12)
① 주의 능력으로 고난을 이겨냄(11하):
바울은 디모데에게 네가 과연 보고 알았거니와 주께서 이 모든 것 가운데서 나를 건지셨다고 말하면서 기쁨에 찬 감사를 하고 있다. 전도자가 당하는 다양한 고난의 현장 속에서 함께하시는 주님을 바울은 확신하고 있는 것이다.
② 예수 그리스도를 위한 핍박(12): 바울은 이어 무릇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자가 받게 되는 당연한 결과를 밝히 말하고 있다. 즉 진리를 위해 경건하게 살아가는 자에게는 그리스도가 당하신 핍박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4. 단어연구
1) 교훈(10):
여기서 교훈은 바울의 전도시에 항상 부르짖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가리킨다. 이단자들이 가르치는 교훈과는 대조적으로 하나님의 교훈은 그리스도안에서 충만하고 완전하게 이루어졌음을 시사한다.
2) 핍박(11상): 이 말은 타인으로 말미암아 인격적인 모독을 당하거나 육체적인 아픔을 맛보는 것을 의미한다. 당시 바울을 비롯한 모든 성도가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인하여 이단자들과 불 신앙인들에게 정신적, 육체적으로 심한 고난을 받았음을 암시한다.
3) 건지셨다(11하): 고난의 자리에서 구원을 받거나 부자유한 상태에서 자유로운 상태로 옮겨지는 것을 의미하는 이 말은 바울이 복음을 전하는 전도 현장에서 체험한 하나님의 능력을 보여준다.
4) 경건하게 살고자(12): 경건은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복음의 뜻에 따라 살아가는 것을 말한다. 참된 경건을 가진 자는 모든 순간에 그리스도의 고난과 영광을 함께 맛보는 것이다. 바울은 현재의 고난을 장차 받을 영광과 동일한 것으로 믿고 있다.

5. 질문
1) 바울이 말하는 자신의 교훈이란 무엇을 가리키는 것인가?(10)

2) 바울이 복음을 위해 핍박 받은 곳은 어떤 곳인가?(11상)

3) 핍박을 이겨내도록 인도하신 분은 누구라고 고백하는가?(11하)

4)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자는 무엇도 받게 되는가?(12)

6. 의미
진리이신 그리스도를 위한 복음 전도자에게는 하나님의 신령한 은사도 임재 하지만 다양한 핍박과 고난도 따르게 된다. 그리스도께서 고난을 당하시고 십자가에서 대속의 죽음까지 당하신 사실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전하는 모든 자에게도 임할 고난과 핍박을 확실히 보여주는 것이다.

7. 적용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가기 힘든 세상에서 성도는 하나님의 말씀에 따르는 제자의 삶을 살아가도록 힘써야 한다. 진리 되신 그리스도를 증거 하는 가운데 체험하는 자신의 부족한 능력과 상대의 무관심과 핍박 등을 믿음으로 이겨내야 한다. 무엇보다 예수 안에서 경건한 삶을 살도록 애쓰는 노력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