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0과 진리를 배반하는 자(딤후3:6-9)
제40과 진리를 배반하는 자(딤후3:6-9)
  • 주성호
  • 승인 2016.09.26 1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항상 배우나 마침내 진리의 지식에 이룰 수 이룰 수 없느니라(7절)

2. 본문요약
본문은 당시 이단 사상인 영지주의 거짓 행위와 교훈에 대한 경고이다. 거짓 교훈을 일삼는 자들은 남의 집에 가만히 들어가 어리석은 여자를 유인하는 것 같이 교회 내의 신앙이 약한 성도를 미혹시키고 있음을 경고한다. 진리를 배반하는 자들이 끝내 승리할 수 없는 것은 종국에 그들의 행위의 어리석음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3. 내용분해
1) 남의 집에 가만히 들어가는 자(6-7)
① 어리석은 여자를 유인 함(6):
당시 거짓 교훈을 일삼는 이단자들은 남의 집에 가만히 들어가 어리석은 여자를 자신들의 말이나 행위로 유인하는 자로 비유된다.
이단자들의 감언이설에 속아 넘어간 여자는 죄를 중히 지고 여러 가지 욕심에 끌린 자이다.
② 진리의 지식에 이룰 수 없음(7): 이단자들의 거짓 교훈에 미혹되어 복음의 진리를 배반하는 자들은 교회 안에서 항상 말씀을 배우고 하나님의 교훈을 받기는 하지만 마침내 진리의 지식에 이를 수 없게 된다. 이것은 그들의 마음에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뿌리가 없기 때문이다.

2) 진리를 대적하는 자의 종말(8)
① 진리를 대적하는 자의 정체(8):
얀네와 얌브레가 모세를 원망한 것처럼 거짓 교훈을 전하는 이단자들도 진리를 대적하는 자이다. 그들은 마음이 부패한 자이며 믿음에 관하여는 버리운 자이다. 진리는 하나님의 말씀과 그 말씀에 약속된 예수 그리스도이다.
② 진리를 대적하는 자의 종말(9): 진리를 대적하는 자가 더 나가지 못하고 종말을 고하게 되는 것은 얀네와 얌브레의 된 것과 같이 그들의 어리석음이 여실히 들러나기 때문이다. 이것은 교회내의 이단자들이 자신의 행위가 불의에서 출발했음을 보여준다.

4. 단어연구
1) 어리석은 여자 (6):
원어 적으로 지혜가 없거나 윤리적인 행위가 결여된 여자를 의미한다. 당시 교회 안에는 신앙적, 윤리적으로 부족한 여자들이 많았으며 이들은 이단자들의 좋은 유록거리가 되었던 것이다.
2) 진리의 지식(7): 이 말은 진리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온전히 이해한 성숙한 상태를 의미한다. 즉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죽음 그리고 부활의 참된 이해와 삶을 통해 구원에 이르는 전 과정을 믿는 행위이다.
3) 진리를 대적하는 자(8): 직접적으로 당시 이단 사상인 영지주의를 신봉하는 자 또는 율법주의자를 가리킨다. 넓게는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의지하지 아니하고 인본주의 적인 신앙을 소유한 자라 할 수 있다.
4) 더 나가지 못하고(9): 이단자들이 말하는 사상이나 행위가 구원의 결과를 이루지 못함을 말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능력으로 부활하여 구주가 된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만이 참된 구원을 이루며 여타 모든 사상이나 당파는 비참한 말로를 보이게 된다는 것이다.

5. 질문
1) 남의 집에 가만히 들어가 어리석은 어자를 유인하는 자는 누구인가?(6)

2) 유인된 여자의 말로는 어떠한가?(7)

3) 진리를 대적하는 자의 마음은 어떠한 상태인가?(8)

4) 진리를 대적하는 자가 끝내 종말을 고하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9)

6. 의미
거짓 교훈으로 하나님의 진리를 왜곡하고 성도들을 미혹하는 자들도 하나님의 심판을 받지만 그들에게 미혹되어 교회에서 분열을 조장하는 자들도 끝내 진리의 지식에 이를 수 없다.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진리의 지식을 가진 자만이 어리석은 행위를 물리치고 하나님의 사람이 될 수 있는 것이다.

7. 적용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의 터 위에 행적적인 질서와 전인격적인 지체 의식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성도는 교회의 가르침이 복음에 위배되지 않는 한 순종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당파적인 차원에서 말씀을 이용하여 교회를 분열시키는 행위는 하나님의 교회를 파괴하는 것임을 알고 겸허한 마음으로 교회 생활에 참여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