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발생에 대한 긴급, 중장기 대책을 마련하라
지진발생에 대한 긴급, 중장기 대책을 마련하라
  • KMC뉴스
  • 승인 2016.09.17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사회시민연대 (대표 최창우, 약칭 안전연대)는 12일 저녁 경주에서 2차례의 강진에 이어 12일 새벽까지 여진이 백 수십 차례 발생한 것은 한국이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 극도로 위험한 지진 발생지역이라는 점을 드러낸 것이고 원전이 밀집한 영남지역 해안이 지진 취약 지역이라는 걸 보여주는 증거라고 주장하면서 국가적 차원의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지진에 대비한 긴급한 대책과 아울러 중장기적인인 대책을 요구했다.

이와 더불어 안전연대는 월성 1-4호기 가동중단 조치는 당연하다면서 동해안 일대에 있는 모든 원전을 가동 중단 조치하고 정밀안전점검을 하라고 요구, 지진 예측 시스템 확보, 모든 건물에 대한 내진설계 여부 전수 조사, 내진 설계가 안된 건물에 대한 보강조치, 내진 설계 강화 입법, 원전 안전 종합 점검과 신규 원전 건설 중단, 노후 원전 즉각 폐쇄를 주장했다.

내진 설계된 학교 건물이 24%에 불과한 것을 볼 때 학부모와 학생, 지역 주민이 불안에 떨고 있다면서 안전 여부가 판단될 때까지 경주를 비롯한 인근 지역 초중고교의 휴업을 요청하기도 했다.

한편, 안전연대는 국민안전처가 안전무능부서이자 지독한 안전 불감증 부서임이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보도에 따르면 첫 번째 지진에도 9분이나 지나서 늑장 문자를, 그것도 일부지역에만 보냈고 이어 발생한 5.8도의 강진에 대해서도 일부지역에만 재난 문자를 보내고 홈페이지마저 셧다운 되는 먹통, 불통부서가 되었다면서 국민안전처의 무능과 무기력, 안전불감증을 질타했다.

이번 사상 최악의 지진으로 부산에 있는 고층 건물까지 휘청거려 주민들이 극도의 공포에 떨었다면서 제2 롯데월드를 비롯한 초고층 빌딩과 초고층 아파트에 대한 내진 특별 점검과 기준 강화를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