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과 성령으로 부탁한 것을 지키라(딤후 1:12-14)
제30과 성령으로 부탁한 것을 지키라(딤후 1:12-14)
  • 주성호
  • 승인 2016.07.19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 요절]
우리 안에 거하시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네게 부탁한 아름다운 것을 지키라(14절)

[2. 본문 요약]
바울은 하나님의 일꾼으로서 디모데가 지켜야 할 것에 대해 교훈하고 있다. 바울이 고난을 기쁘게 받고 부끄러워하지 않은 것은 하나님께서 마지막 날까지 지키실 것을 확신하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디모데에게도 자신이 전하는 바를 본받아 지키라고 권고한 것이며 그것은 바로 성도 안에 거하시는 성령으로 말미암은 복음의 진리이다.

[3. 내용 분해]
1) 바울의 신앙적 확신의 근거(12)

① 나의 의뢰한 자를 앎(12상): 바울이 고난을 받되 복음을 전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은 것은 신앙적인 확신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바울은 자신의 모든 것을 의뢰한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에 대해 확실히 알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기에 고난 앞에서 흔들리지 않았던 것이다.

② 지키실 줄을 확신함(2): 이러한 바울의 믿음은 자신에게 복음을 맡기신 하나님께서 자신이 의탁한 것을 능히 지키실 것이라는 확신이었다. 그러나 그것은 어떤 어려움도 당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어떤 어려움도 능히 견뎌낼 수 있다는 확신이었고 만물의 주인이신 하나님의 능력이 세상을 이길 것임을 알았기 때문이다.

2) 성도가 지켜야할 것(13-14)

① 내게 들은 바를 지키고(13): 디모데가 지켜야 할 것은 바울이 그에게 들려준 것으로 그것은 바울 자신의 인간적인 교훈이 아니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과 사랑으로 가르친 바른 말이었다. 이와 같이 성도의 지켜야할 바는 오직 복음의 진리이며 다른 어떤 것도 따라서는 안됨을 말씀하고 있다.

② 성령으로 말미암은 것임(14): 이러한 부탁은 바울의 인간적인 것이 아니라 성령께서 디모데에게 가르치시고 명령하시는 것이다. 또한 따르는 자에게 축복을 주시는 아름다운 명령이므로 누구든지 따라야 한다. 이것을 거스리는 자는 성령을 거스리는 죄를 범하게 되는 것이다.

[4. 단어 연구]

1) 고난을 받되(12상): 여기서 고난을 받는다는 것은 죽음에까지 이르는 깊은 고난을 겪음을 의미한다. 이것은 바울이 죽음을 맞아야 하는 로마 감옥 생활을 암시한다. 바울은 복음을 위해 죽음의 고난까지 두려워하지 않은 것이다.

2) 의탁한 것(12하): 여기서 바울이 의탁한 것은 바울 자신의 생명과 구원을 하나님께 맡긴 것과 하나님께서 바울에게 부여하신 사역이나 교리를 가리킨다. 이처럼 바울은 복음을 위해 자신의 생명을 맡길 뿐만 아니라 자신의 사명이 하나님께서 주신 것으로 여기고 최선을 다하였던 것이다.

3) 바른 말을 본받아(13): 바른 말은 바울이 디모데에게 전해준 것으로 하나님께 대한 올바른 신앙 고백과 삶을 가능케하는 건전한 복음의 진리를 가리킨다. 이런 바른 말을 지키는 수단은 바로 믿음과 사랑인 것이다.

4) 지키라(14): 지키다는 잃어버리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어떤 것을 지키다라는 의미로 거짓 교사들의복음을 변형시키고 오염시키는 것을 방지하고 경계함을 시사한다.

[5. 질 문]
1) 바울이 의뢰한 하나님은 어떤 하나님이신가?(12상)

2) 성도를 끝 날까지 지키시는 분은 누구인가?(12하)

3) 성도들이 지켜야할 것은 무엇인가?(13)

4) 성도들이 지켜야할 바른 말은 누구로 말미암은 것인가?(14)

[6. 의 미]

바울은 성도들이 의뢰하는 하나님이야말로 가장 능력있는 분이라고 간증함으로 성도들이 이따에서 복음을 위해 고난을 능히 감당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있다. 또한 성도들에게 복음의 가르침을 지키도록 권고하는 분은 사람이 아닌 성령이시므로 더욱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는 마음으로 말씀을 지킬 것을 교훈하고 있다.

[7. 적 용]
교회에서 듣는 목회자의 가르침을 대수롭지 않게 듣는 것은 매우 잘못된 태도이다. 그것은 인간의 생각을 전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성령을 통해 들려주시는 말씀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올바른 가르침에 대해 항상 하나님의 직접적인 말씀으로 생각하며 지키기에 힘써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