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란 무엇인가?
죄란 무엇인가?
  • 전영복
  • 승인 2015.11.25 2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들이 가지고 있는 수많은 문제의 원인들은 일반적으로 그 문제의 종류와 성격에 따라 각각 다르게 제시되지만, 성경적으로는 모든 문제의 원인은 개인의 죄로 귀결이 된다.

마태복음 9:2
“침상에 누운 중풍병자를 사람들이 데리고 오거늘 예수께서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에게 이르시되 작은 자야 안심하라 네 죄사함을 받았느니라”

따라서 인간의 죄가 영원히 소멸될 때 죽음의 문제도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죽음이란 전적으로 죄의 결과이기 때문이다.(롬6:23) 이제 영광의 상태도 죄를 해결하지 않고는 도달할 수 없게 되었다.

로마서 3: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죄”라고 하는 말은 헬라어 “하마르티아”에서 온 것으로 “과녁을 빗나가다“ “구부러지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나님께로 맞추어져야 할 과녁이 빗나갔다는 뜻이다. 그래서 죄는 하나님과의 관계가 어긋난 것을 말하며, 하나님께서 주신 생명이 훼손된 것을 의미한다.

원래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되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마음에 하나님의 성품을 부어주시고, 하나님과 교제를 나누며, 하나님의 뜻을 이 땅에 이루시기를 원하셨던 것이다. 그러나 인간이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함으로 하나님으로부터 분리되면서 인간의 모든 영역이 훼손되고 전적으로 타락하게 되었다. 죄는 인간의 문제에 있어서 중요하게 다루어야할 주제가 된 것이다.

죄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원죄(原罪)뿐만 아니라 내면적인 죄와 표면적인 죄를 모두 포함한다. 어떤 면에서 우리가 다루는 모든 문제는 죄와 관련된 것으로 죄는 하나님 말씀을 따라 행하지 않는 불순종인 것이다.
리챠드 빌(Richard Beal)은 죄라는 것은 하나님의 법에 따라 행하지 아니하는 불법이고(요3:4), 옳은 것을 행하지 않는 불의(不義)이며, 목표에 미치지 못하는 미달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권위의 영역까지 자기의 의지를 투입하는 침범이고, 믿음으로 쫒아 아니하는 불신앙(롬14:23)이라고 설명한다.88)

이와 같은 죄는 인간의 본성에 내재하면서도 그것과는 분명히 구별되는 이질적인 영적세력이다.

로마서 7:19~20
“내가 원하는 바 선은 행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원하지 아니하는 바 악을 행하는 도다. 만일 내가 원하지 아니하는 그것을 하면 이를 행하는 자는 내가 아니요 내 속에 거하는 죄니라”

죄는 그 자체에 생명력을 지닌 것 같이 강력한 것이어서 내가 저지른 것이나 다른 사람이 나에게 저지른 것을 막론하고 하나님의 형상에 상처를 주고 자기 자신을 파멸로 이끌어 간다.

(48) 2015, 11, 26
88. Billy Graham,정동섭역,하나님과의 평화,생명의 말씀사,1999,pp.66ff.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