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7과 교제의 태도
제47과 교제의 태도
  • 주성호
  • 승인 2015.11.23 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용한 기도
찬송 :
기도
암송 요절: 우리 강한 자가 마땅히 연약한 자의 약점을 담당하고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할 것이라 우리 각 사람이 이웃을 기쁘게 하되 선을 이루고 덕을 세우도록 할지니라(롬 15:1-2)

1. 본문 이해
인간 세계는 강한 자는 적고 약한 자들이 많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인간관계에서 약한 자의 약점을 담당함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야 한다.

1) 강한 자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연약한 자의 약점을 담당하고 자기를 기쁘게 아니할 것 두 가지를 말했다. 강한 자란 능력 있는 자의 뜻으로 약한 자들을 비평하고 비웃는 것이 아니라 돌보고 책임을 지고 그들의 약함을 함께 저 주어야 한다. 우리는 자기를 기쁘게 하지만 말고 약한 자를 기쁘게 하기 위해 도와줌으로 결국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다(14:18). 예수님께서도 자기를 기쁘게 하는 일을 하지 않으신 것처럼 우리도 약한 자를 기쁘게 해야 하는 것이 본문의 교훈이다.

2) 성도들이 이룩해야 할 교제의 조건은 무엇인가?
이웃을 기쁘게 하되 선을 이루고 덕을 세우도록 하라고 했다. 선을 이루는 것은 내적이면서 궁극적인 목적을 이루는 것이고. 덕을 세우는 것은 외적이면서 직접적인 목적을 이루는 것이다. 선과 덕은 이웃을 기쁘게 하는 조건인데, 조심할 것은 단순히 사람만 기쁘게 하는 것을 경계했다(갈 1: 10; 엡 6:6). 진실한 마음으로 하여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태도로 해야 한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자신을 기쁘게 하지 않고 아버지를 기쁘게 하기 위해 십자가를 지신 것처럼, 성도는 약한 자의 짐을지고 선과 덕으로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2. 질문
1) 강한 자란 어떤 사람을 말하는가?

2) 강한 자가 지녀야 할 두 가지 태도는 어떤 것인가?

3) 약한 자란 어떤 사람을 말하는가?

4) 성도들이 이룩해야 할 교제의 두 가지 조건은 무엇인가?

3. 적용(그러면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1)

2)

3)

4. 정리
기도(통성기도)
요절 외우기
찬송 :
주의 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