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4과 교제란 무엇인가
제44과 교제란 무엇인가
  • 주성호
  • 승인 2015.11.02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용한 기도
찬송 :
기도
암송 요절: 우리가 보고 들은 바를 너희에게도 전함은 너희로 우리와 사귐이 있게 하려 함이니 우리의 사귐은 아버지와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함이라(요일 1:3)

1. 본문 이해
오늘 사람들의 교제는 이기적이어서 진정한 사귐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심지어 교회마저도 그리스도 안에서의 진정한 교제가 소멸되는 이때에 새로운 각성이 있어야 한다.

1) 보고 들은 바를 전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너희로 우리와 사귐이 있게 하기 위해서이다. 요한의 글에 반복되는 것 중 눈에 두드러진 것은 우리가 보고 들은 바인데, 실제로 요한은 어느 제자보다 더 이 말을 할 만큼 오래 살면서 증거한 자이다. 2절에 ‘증거하여 너희에게 전하노니’라고 표현되었는데 목적은 사도들과의 사귐에 있다. 말씀을 전하는 자와 말씀을 듣는 자가 함께 그리스도의 은혜를 나누는 것이 진정한 성도의 교제이다. 그런데 오늘의 교제는 이기적인데 근거를 두고 있으므로 문제가 된다.

2) 성도들의 사귐의 내용은 무엇인가?
하나님 아버지와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하는 것이다. 사도들의 증거를 받아들일 때 성부와 성도와의 사귐이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사도들의 증거를 거절한 자는 결코 하나님과 사귐을 기대할 수 없다. 아들을 부인하는 자는 아버지도 없다(마 18:20 ;요일 2:23)라고 했으니 어떤 사귐도 있을 수 없다. 예수님께서는 ‘두 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마 18:20) 이 같은 교제의 결과로 기쁨이 충만하게 된다(4절).
그러므로 성도와 교회는 그리스도 안에서 교제다운 교제가 이룩되기 위해 전도뿐만 아니라 사랑의 역사를 이룩해야 하겠다.

2. 질문
1) 교제란 무엇인가?

2) 보고 들은 바를 전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3) 성도들의 사귐의 내용은 무엇인가?

4) 당신은 기쁨이 충만한 교제를 나누고 있는가?

3. 적용(그러면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1)

2)

3)

4. 정리
기도(통성기도)
요절 외우기
찬송 :
주의 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