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8과 교회의 본질
제38과 교회의 본질
  • 주성호
  • 승인 2015.09.21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용한 기도
찬송 :
기도
암송 요절: 저희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니라 (행 2:42)

1. 본문 이해
교회가 교회답게 되는 것은 교회의 기본 요소를 지닐 때이다. 사도의 성의 있는 가르침, 사랑의 교제, 기도에 힘쓸 때 교회는 부흥하게 되어 잇다.

1) 사도의 가르침이 있었다.
교회 생활의 첫째 요소는 말씀을 통해 가르침을 받는 것이다. 그들에게 필요한 가르침의 내용은 예수님이 우리를 위한 그리스도였다는 확신이었다. 초대교회 교인들은 모이기를 힘썼는데 그 이유는 사도의 가르침을 받기 위해서이다. 교회의 건전성과 성장 요인은 교역자의 가르침에 있다.

2) 떡을 떼며 서로 교제하기를 좋아했다.
교제는 기독교 신앙의 핵심을 표시하는 말이다. 떡을 떼는 것은 함께 모여 애찬을 나누는 것을 뜻하기도 하나 성만찬을 의미하기도 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하여 성도간의 교제를 통해 하나님의 진정한 사랑을 나누는 것을 말한다. 오늘 교회의 가장 큰 문제라면 성도의 교제가 말씀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점이다.

3) 기도하기를 힘썼다.
기도에는 예배드리며 기도하는 경우(행 4:24)와 성전에 모여 정한 시간에 기도하는 경우가 있었다(행 3:1). 어쨌든 교회의 요소는 사도의 가르침과 교제에 이어 기도인데 유대인들의 기도는 형식에 매인 기도라면 초대교회의 기도는 간곡하고 초대교회 부흥의 중요한 구실을 했다.
그러므로 오늘의 교회에서는 교역자들의 가르침을 위한 진지한 노력과 사랑의 교제와 하나님과의 영적 교통의 간절한 생활이 되도록 하여야겠다.

2. 질문
1) 저희는 누구를 가리키는 말인가?

2) 초대교회 교인들이 힘쓴 세 가지는 무엇인가?

3) 오늘의 교회가 문제가 있다면 무엇이며 해결 방안은?

4)우리 교회는 3요소를 다 갖추었다고 생각하는가?

3. 적용(그러면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1)

2)

3)

4. 정리
기도(통성기도)
요절 외우기
찬송 :
주의 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