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6과 교회의 정의
제36과 교회의 정의
  • 주성호
  • 승인 2015.09.07 0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용한 기도
찬송 :
기도
암송 요절: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입은 자들과 또 각처에서 우리의 주 곧 저희와 우리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고전 1:2)

1. 본문 이해
오늘도 하나님은 분명히 교회를 통해 역사하시는데 교회는 어디에 있으며 존재 의미는 무엇인가를 알아 교회의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

1) 하나님의 교회가 있는 곳은 어디인가?
① 지역교회: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라고 하였는데 본래 고린도는 방탕이라 불리우는 죄악의 도시였는데 그 땅에서 불러내어 믿는 이들이 모여서 수많은 문제를 해결하며 보이는 교회로서의 존재의 의미를 찾게 된다.
② 우주적인 교회: 예수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고(엡 1:22), 지체인 성도들로 구성되는 보이지 않은 교회를 말할 수 있다. 바울은 교회를 그리스도의 몸(전 12:27), 성령의 전(엡 2:21)이라고 했다.

2) 하나님의 교회란 무엇을 말하는가?
①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진 자들: 교회는 세속 사회에서 분리되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생명적 관계로 연합되어 교제하는 거룩하여진 자들의 모임이다. 지금도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와 함께 하시며 미천한 우리를 거룩하게 하신다.
② 성도라 부르심을 입은 자들의 모임: 성도는 구약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의미했으나 신약에서는 믿음이 적용되었다(행 9:13). 성도는 하나님께 부르심을 입은 자로 그들은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자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죄악 세상에서 부르심을 받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거룩하여진 자들로서의 사명을 감당해야 하겠다.

2. 질문
1) 하나님의 교회가 있는 곳은 어디인가?

2) 하나님의 교회란 무엇인가?

3) 성도란무엇을 의미하는가?

4) 오늘날교회의 존재 의미는 무엇인가?

3. 적용(그러면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1)

2)

3)

4. 정리
기도(통성기도)
요절 외우기
찬송 :
주의 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