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르러 한 점 부끄럼...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르러 한 점 부끄럼...
  • 김홍술
  • 승인 2015.05.12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홍술 목사와 방인성 목사의 40일 단식현장 그후...(9)

고요한 아침 6시 반 즈음, 광화문 광장도 간밤 비가 살짝 내려서 상쾌한 공기가 우리를 감싸고 있었다. 항상 그렇듯 단식장 천막촌 앞뒤에는 경찰 두 명씩이 배치 되 24시간 지켜 서있다. 방 목사와 나는 의형제를 맺은 후 더 정답게 나란히 사우나를 향하였다. 참으로 행복한 아침나들이다. 우린 처음엔 광화문 광장 대로를 따라 세종문화회관 옆을 끼고 뒤로 가는 길을 걸었다가, 며칠 전부터 광장 사거리 쪽에서 이어지는 뒤 골목길로 가기로 했다. 왜냐면 광장대로를 따라가는 길은 조금 거리는 짧지만 밋밋하여 재미가 없었으나, 뒷골목 길은 이런저런 볼거리와 특히 이른 아침 냄새거리가 잠시나마 우리 예민한 후각을 즐겁게 해 주기 때문이었다.

내가 먼저 방 목사에게 ‘형, 저 칼국수 정말 좋아하는데... ’ 하면, 방 목사는 ‘나두... 진짜 좋아하는데... 만두도...’ 하며 맞장구친다. 돌아오는 길에 어느 카페 앞을 지나는데 향긋한 커피냄새가 그윽히 코를 자극한다. ‘아우, 야~ 냄새 넘 좋다. 그치.’하면 나도 ‘와~ 쥑이네.’ 하며 화답한다. 우린 이렇게 애들처럼 천진스럽게 웃기도 하고, 세종문화회관 뒤 쌈지공원 벤치에 앉아 서로 살아온 이야기를 나누기도 하며 정이 깊어졌다. 쌈지공원 가운데에는 벤치에 책 읽는 한 소녀상이 앉아 있는데, 어깨 너머로 책을 보니 고 윤동주 시인의 서시가 있지 않은가! 우린 천천히 함께 소리 없이 읽어 내려갔다.

 

‘죽는 날까지 하늘을 우르러
한 점 부끄럼이 없기를,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나는 괴로워했다.
별을 노래하는 마음으로
모든 죽어가는 것을 사랑해야지
그리고 나안테 주어진 길을
거러가야겠다.

오늘밤에도 별이 바람에 스치운다.’

그런데 오늘 사우나에서 정말 큰 사고가 날 뻔하였다. 여느 때와 같이 방 목사와 나는 사우나에 들어갔고 이른 아침인데도 사람들이 좀 있었다. 방 목사도 나도 얼굴과 몸이 많이 빠졌다. 방 목사는 몸을 씻고 먼저 온탕에 들어갔고 나는 먼저 속옷을 빠느라고 온탕을 뒤로하고 의자에 앉아 양치와 머리를 먼저 감은 다음 빨래를 하는 참이었다. 방 목사가 온탕에서 나오면서 나의 옆으로 오려고 하더니 앉기도 전 서있던 자세가 갑자기 풀리면서 순식간에 내 쪽으로 쓰러지는 게 아닌가! 나는 제 빨리 빨래를 놓고 내 쪽으로 떨어지는 머리를 받았다. 방 목사는 한 3초간 눈이 풀렸고 나는 목 뒤를 주무르면서 호흡을 살폈다.

‘형, 괜찮아?’ 마침 바로 방 목사는 눈이 돌아오더니 나를 이상한 듯 쳐다보며 자세를 바로 해 일어났다. 그러고 ‘내가 왜?’ 하길래, ‘방금 쓰러졌어’ 바닥이 대리석인데 천만 다행으로 내 쪽으로 넘어져서 다행이었다. 나중에 알게 된 일이지만 혈압이 낮아진 상태로 온탕에서 혈관이 확장되었기 때문에, 갑자기 일어서서 탕에서 나오면 모세혈관에 혈액이 통과하지 못하는 찰나가 발생하고 그때 의식이 잠시 멎는다는 거였다. 방 목사는 나오면서 의사에게만 상의하고 일체 말하지 말아달라고 한다. 가족이 알면 곤란한 일이 생긴다고 하였다.

이 일은 며칠 뒤 결국 다 알려지는 비밀이 되고 말았다. 의료진이 진료일지에 적어놓은 걸 다음 의료진이 와서 보고는 ‘목사님, 목욕탕에서 쓰러지셨어요?’하고 묻는 소릴 곁에서 듣던 사람들로부터 결국 사모님까지 알게 되어버렸다. 이 후로 우리 둘만 사우나에 가는 건 안 된다면서 지정된 당번이 함께 욕탕까지 들어가 씻는 것을 돕고 지켜주기로 대책이 세워졌다. 사실 단식 열흘이 넘어가면서부터 복음주의 권 교회들에서 두 목사님의 잠자리나 생활 도우미를 해야 한다고 논의가 되었고 당번제로 한명씩 매일 단식 장에 파송해 주고 있었다. 특히 이현우 목사는 별도로 거의 매일 잠자리 곁을 지켜줬고, 교회의 새벽기도 인도를 다녀와서도 낮에 일을 보고 와서도 우리 곁을 정성을 다해 지켜주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