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의 뙤약볕 더위와 북적이는 인파
낮의 뙤약볕 더위와 북적이는 인파
  • 김홍술
  • 승인 2015.04.28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홍술 목사와 방인성 목사의 40일 단식현장 그후...(4)

광화문 국민단식장 천막 곁 분수대에서 뿜어대는 물줄기는 복사열을 식혀주는 대는 역부족이었다. 낮에는 중국인 관광객들이 쏟아져 나오기도 했지만 점점 세월호 방문객들이 늘어났다. 늦은 오후가 되면 퇴근하는 직장인들이나 일부러 나오는 일일 단식 참가자들로 북적인다. 부산에서 무명 목사로 올라 온 나에게는 방문 손님이 거의 없지만, 방 목사와 김 목사에겐 점점 손님들이 늘어갔다. 밤이 되면 그나마 더위는 좀 누그러졌는데 천막 옆을 바짝 붙어 달리는 차량들의 질주가 장난이 아니었다. 바닥이 흔들리는 진동과 소음이며 게다가 간간 대형 차량이 지나가면 천막이 쓰러질 정도로 출렁거림이 컸다.

격려, 응원, 위로, 미안한 마음으로 연대 차 찾아오는 방문 손님 가운데는, 생수 물을 포장 박스채로 사 오시는 분이나 죽염 등 좋은 소금이라면서 사 오시는 분도 있었다. 어떤 분은 책도 사 오시고 작은 화분을 들고 온 분도 있다. 며칠 째 되는 날이었을까, 우리 동료 목사 중 농촌목회에서 ‘생명목회’라는 차원으로 진화한 차흥도 목사가 찾아왔다. 차 목사는 단식에 대해서 나름 대가였는데 우리 두 목사에게 장기단식에는 효소가 필요하다며 권한다. 자신이 생산하는 ‘산야초 효소’였는데 그냥 대 주겠다는 거였다. 우린 전문가의 고마운 제의를 받아들이고 물에 조금씩 타서 음용하기로 했다.

나와 방 목사는 그 험난한 환경에서 일주일 여가 지났는데도 아주 적응이 잘 되었다. 낮의 그 뙤약볕 더위와 북적이는 인파와 손님들, 그리고 밤의 엄청난 진동과 소음과 매연 그리고 넘어질듯 한 천막의 휘청거림이 잠자리를 위협했지만 평온한 잠을 잤다. 스스로 생각해도 좀 이상하다 여길 정도로... 마치 성경의 말씀처럼 암탉의 포근한 날개 아래처럼 품어 주는 그런 느낌이랄까? 우리 둘은 똑같이 경험한 이 묘한 은혜를 이야기 나누기도 하였다.

동조단식 형식이고 또 ‘페이스메이커’로 함께하는 40여 일간의 단식이, 내 생애에 처음이자 마지막이 될지도 모르는 엄청난 사건인데 이렇게 예상 밖에 이끌릴 줄은 몰랐다. 내 신앙적 유년시절부터 금식이라는 건 무척이나 많이 했었지만, 주로 7일간을 일체 물은커녕 어떤 것도 입에 대지 않는 고요한 산중 홀로금식이었다. 그런데 이런 악조건 환경에서 거의 죽음을 불사하는 장기간의 사실상의 금식이 가능할 건가? 사람들은 방 목사의 페이스메이커로 가는 내게도 완주할건가에 관심을 갖고 묻기도 했다. 나는 뭐라 딱히 말하기도 그렇고 해서 ‘주님의 인도하심에 맡기고 그냥 가기로 했다’고 대답할 뿐이었다.

그런데 일주일이 지나고 두 주간이 차가는데도 기운만 조금씩 깔릴 뿐 몸과 마음은 너무도 평온하고 안정적이었다. 단식장 건너편에는 119 응급구조대가 있었고 일주일 정도가 지나는 시점부터는 청년한의사협회에서 자원진료단 한분씩 매일 와서 기본건강 체크를 하였다. 단식장 내에는 우리를 포함한 10여명의 장기단식자가 있었다. 우리보다 앞선 문재인 의원은 내가 나흘째 되던 날 10일간의 단식을 접고 돌아가면서, 같은 부산서 온 내게 들러서 ‘고생하신다’며 ‘건강하길 바란다’고 인사하고 떠났다. 그가 돌아 간 후 ‘새민련’에서는 하루 두 명의 의원이 돌아가면서 릴레이 단식으로 이어갔다.

우리는 숨 가쁘게 돌아가는 세월호법 정국에 촉각을 세우고 있었고 방문객과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특별한 개인기도 시간을 가질만한 상황이 못 되었지만 아침에 일어나 사람들이 없는 잠시 묵상에 잠기곤 했다. 손에 잡힐 듯이 보이는 청와대를 바라보고 간절히 만나주기를 요청하는 유가족들의 안타까운 마음과, 두려움과 완악함에 휩싸여 모르쇠로 문을 닫고 있는 대통령과, 세월호의 정국에 두 갈래로 갈라져 소모적이고 허망한 세월만 보내고 있는 국민들을 향해, 정의롭고 자애로우신 하늘 아버지께 마음 깊은 곳의 간청을 올릴 뿐 다른 방도가 없었다.

종교인 단식장 천막에는 우리 두 목사가 자리를 잡고 중심을 잡자, 에큐메니칼 권의 본가인 KNCC 총무와 정평위 소속 목사들, 최근 결성된 ‘민주쟁취 기독인연대’와 기장 교단을 비롯한 몇몇 교단 관계자들, 목정평, 예수살기, 생명평화마당, 여민목 등 수없이 많은 단체나 개인들이 찾아왔다. 방 목사가 주로 활동하던 복음주의권 단체나 교회의 목회자 일꾼은 물론 교인들의 방문도 종일 이어졌다. 특히 눈에 띈 점은 2.0 목회자 모임과 성결교단 목회자 모임인 ‘성결행동’의 조직적 참가였다.

한편 특이하게도 아랍권이나 인도에 선교사로 헌신하던 분들이 가족단위로 찾아와 1박 단식까지 하거나, 유럽권이나 미국 등 세계 각지에서 목회하거나 사업하는 이민 동포들이 찾아와 깊은 연대를 함께 하는 감동적인 자리였다. 세월호는 국내와 해외를 막론하고 오프라인이나 온라인, 직업이나 어떤 사회적 신분을 떠나서 국가 중심적 사고와 국민(민중) 중심적 사고의 구별을 짓는 사건이었다. 즉, 국익과 국가안보와 국가경제를 중요시하고 특수한 안보상황과 그것을 위해 국민은 양보해야 한다는 층과, 사람의 생명과 인간의 존엄성, 공동체의 소통과 믿음, 정의와 진실에 국가는 복무해야 한다는 층이 나뉘는 역사적 정점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