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經濟, economy)
경제(經濟, economy)
  • KMC뉴스
  • 승인 2014.12.10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게 복에 복을 더하사 나의 지경을 넓히시고 주의 손으로 나를 도우사 나로 환난을 벗어나 근심이 없게 하옵소서"(대상4:10)

오늘날 모든 사람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경제문제일 것입니다. 경제를 문자적으로 정의하여 말한다면 사람의 모든 생활 분야에 해당되는 말로서 물질과 몸과 시간과 마음의 합리적이고 질서있는 관리와 운용을 통하여 보다 나은 질의 생활을 추구하는 모든 활동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대체로 물질 생활에 관한 활동을 말하지만 그 뿐만 아니라 시간 관리, 건강 관리, 가정 관리, 마음 관리, 심지어 하나님의 섭리와 뜻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원래 경제라는 단어는 경세제민의 준 말로서 세상을 경륜하고 백성을 안돈시키는 행위를 가리키는 정치적인 용어였습니다. 오늘날 우리나라에서 가장 절실하게 요구되는 단어가 경제일 것입니다. 진정한 정치와 합리적인 질서가 있는 경세제민의 축복이 언제나 이루어질지 요원합니다. 소위 정치, 경제인이라는 지도자들이 국민에게 실망만 안겨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에게 희망이 있는 것은 경제의 원조가 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모든 활동의 기준이 경제입니다. 하나님의 경제활동을 가리켜 신학적으로 하나님의 경륜(The economy of God)이라고 부릅니다. 하나님의 모든 창조와 섭리의 기초에는 경제원리가 작용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경제의 대가이십니다. 사람이 행복하게 사는 것은 단지 먹고 마시고 입는 생존의 문제만이 아니라 얼마나 풍요하고 가치 있는 질적인 삶을 사느냐의 문제입니다. 이것을 추구하는 모든 사람들의 욕구와 목표가 실현되기 위하여서는 하나님의 경제 원리에서 그 해답을 찾아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창조질서와 섭리를 떠나 사는 데서 죄와 혼돈과 불행이 온 것이기 때문입니다.

성경을 보면 하나님은 천지만물을 창조하시고 관계하시며 그 만물을 운용하시고 관리하시며 자신의 선하신 뜻을 따라 통치하신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참새 한 마리의 운명도 하나님 손에 달려 있고 들에 피는 백합 꽃 한 송이도 하나님이 피우신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하물며 사람의 생활과 관계되는 모든 것에 대하여 하나님이 외면하실 수 없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하나님께 기도할 필요성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역대상 4장에 나오는 야베스라는 사람은 그의 경제문제를 하나님께 기도하여 응답을 받아 평생에 풍성하고 평안한 삶을 살 수 있었습니다. 수고와 슬픔 중에 태어난 야베스가 그의 운명적인 장애를 물리치고 복된 삶을 살았던 것은 경제의 근원이 되시는 하나님을 믿고 기도하였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노만 빈센트 필 목사가 아주 유명한 말을 했습니다. "인생은 변화될 수 있다. 그러나 이 변화는 오직 󰡐기도'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염려 걱정 한숨을 버리고 경제를 위해 하나님께 기도합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