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少數, minority)
소수(少數, minority)
  • KMC뉴스
  • 승인 2014.12.03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갈렙이 모세 앞에서 백성을 안돈(安頓)시켜 가로되 우리가 곧 올라가서 그 땅을 취하자 능히 이기리라 하나"(민13:30)

세상 사람들은 다수의 의견이나 다수의 힘을 신봉하며 살고 있습니다. 특히 민주주의 제도에서 무엇을 결정하는 원칙은 다수결입니다. 많은 것이 좋은 것이고 다수가 이기는 것입니다. 소수는 밀리는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행동 원칙은 다수결이 아닙니다. 숫자가 많은 것이 선이고 의라는 생각은 하나님의 활동 원칙과 위배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다수의 힘을 의지하고 다수의 의견을 판단 기준으로 행동하는 사람들을 기뻐하지 않으시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다수의 힘을 의지하는 것은 그만큼 하나님을 의지하는 신앙과 상반되는 원리이기 때문입니다.

그 일례로 역대상 21장에 보면, 다윗 왕이 많은 전쟁을 이기고 영토가 넓어지고 백성의 수가 많아졌습니다. 다윗은 자기 백성이 얼마나 되며 싸움에 나갈 수 있는 군사의 수가 얼마나 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여 인구 조사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하나님이 기뻐하시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사단이 넣어준 생각이라고 했으며(대상21:1) 하나님이 "이 일을 괘씸히 여기사 이스라엘을 치셨다"(대상21:7)고 성경은 말씀하고 있습니다.

가나안 땅을 정탐하러 갔던 12명이 돌아와 보고를 하는데 여호수아와 갈렙 두 사람은 가나안 땅을 정복할 수 있다고 했고 다른 열 명의 보고는 불가능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들의 주장이 팽팽하게 맞섭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당연히 다수의 의견을 따라 이제 큰 일 났다고 원망하고 아우성을 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다수의 의견 보다 소수라도 믿음이 있는 사람을 기뻐하셨습니다. 이런 사람들을 가리켜 창조적인 소수라고 하는데 이 말은 영국의 역사학자 아놀드 토인비가 처음 쓴 말입니다.

창조적 소수에 속한 사람들의 특징은 첫째로 긍정적인 생각입니다. 모든 일은 먼저 생각이 존재한 다음에 시작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되는 것이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안 되는 것입니다. 생각은 성공적인 인생을 사는데 아주 중요합니다. 둘째로 적극적인 언어입니다.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은 적극적인 말을 하게 됩니다. 언어는 사람을 움직이고 또 환경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있습니다. 예수님은 항상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과 적극적인 언어를 사용하셨습니다. 그래서 부정적인 생각과 그런 말을 하는 사람들을 나무라셨습니다(막9:23). 셋째로 창조적인 비전입니다. 비전이란 믿고 기대하고 바라는 것입니다. 반드시 그렇게 되리라는 확신입니다. 창조적인 비전은 하나님이 하실 일을 바라보고 확신하며 즐거워하는 것입니다. 여호수아와 갈렙은 하나님이 주실 복된 땅을 바라보고 확신하였습니다. 비전을 가진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