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대제사장의 중보기도(요 17:1~26)
47. 대제사장의 중보기도(요 17:1~26)
  • 주성호
  • 승인 2014.11.24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곧 내가 저희 안에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 저희로 온전함을 이루어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과 또 나를 사랑하심 같이 저희도 사랑하신 것을 세상으로 알게 하려 함이로소이다(23절)

2) 본문요약
예수께서 십자가를 지심으로 영광을 받으실 때가 가까워 옴을 아시고 대제자장으로써 하나님께 백성들을 위한 중보의 기도를 드리셨다. 아들을 영화롭게 하시어 아들로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게 하실 것을 구하며 자신의 제자들과 복음 을 믿고 구원 받을 모든 자들이 하나 되기를 위하여 기도하셨다.

3) 내용분해

(1) 그리스도 자신을 위한 기도(1~5)
① 아들을 영화롭게 하옵소서(1) ~ 그리스도가 세상에 오셔서 속죄의 대업을 완성할 때가 된 것이다. “아버지여”는 아랍 방언으로 "아바"(롬 8:15, 갈 4:6)로서 거듭 사용되었다. 아들이 영화를 받아야 할 이유는 자기를 통해서 아버지께 영광이 되기 때문이다.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릴 때 그를 쳐다 본 사람들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고(마 27:54, 막 15:39) 이로 인해 성부는 아들을 높이 영화롭게 하셨다(빌 2:9).
② 만민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심으로(2~3) ~ 마태는 “하늘과 땅의 권세를 내게 주사”(마 28:18) 라고 했는데 권세를 주신 목적은 아들에게 주신 모든 자에게 영생을 주시려는 일을 하기 위해서였다. 3절은 영생의 정의인데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라 했다.
③ 주신 일을 이루어 드림으로(4) ~ 누구나 이 세상에 와서 해야 할 일이 있다. 예수님은 아버지께서 하라고 하신 일을 완전하게 성취하셨기 때문에 이런 기도를 할 수 있었다. 예수께서 십자가상에서 “다 이루었다” 하신 말씀은 자기가 이 세상에 와서 할 일을 다 했다는 선언이기도 하다.

(2) 제자들을 위한 기도(6~19)
① 제자들 모두 하나님의 소유되기를 위해(6~10) ~ 제자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택함을 받았음으로(6:70, 15:16) 그리스도의 소유일 뿐 아니라 아버지 하나님께 속한 자가 된다. 뿐만 아니라 성도들도 그리스도의 소유 일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하나님의 고귀한 소유가 된다(벧전 2:9).
② 제자들의 안전을 위해(11~16) ~ 아버지의 이름으로 저희를 지켜 달라고 기도했다. “지키었나이다”(12절, evthvroun)는 살피고 훈련한다는 뜻으로 주님의 보호의 손길이 항상 함께 하기를 위해 기도했고 세상이 저희를 미워하고(4절) 악과 싸워야 하기 때문에(15절) 안전하게 보전되기를 위해 기도했다.
③ 제자들의 성결을 위해(17~19) ~ 예수 그리스도는 “저희가 진리 안에서 거룩하게 하옵소서” (17절) 즉 제자들의 성결의 생활을 위해 기도했다. “거룩”(avgiavzw)은 성별(聖別)을 뜻하며 믿음으로 구원 받은 이 후 성도의 생활은 거룩해야 하기 때문에 위해 기도했다.

(3) 온 교회를 위한 기도(20~26)
① 온 교회가 하나 되기 위해(20~23) ~ 앞에서 제자들이 하나 되기를 위해 기도하신 주님은(11절) 본문에선 전 세계 모든 교회가 하나 되기 위해 기도했다.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여(엡 1:22~23) 오직 하나임으로(고전 12:13) 오늘의 교회는 성령 안에서 하나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계속 이를 위해 기도해야 한다.
② 교회가 미래의 영광에 참여하기 위해(24~26) ~ 구속함을 받은 모든 무리가 부활, 승천하여 주님께서 약속하신 대로(14:3) 천국의 영광을 함께 누리기를 위해 기도했다. 주님은 오늘도 하늘 보좌 우편에서 우리를 위해 중보의 기도를 드리고 계신다(롬 8:34).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 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아들이 영광을 받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③ 영생의 정의는 무엇인가?
④ 예수께서 제자들을 위해 무엇을 기도 하셨는가?
⑤ 예수께서 온 교회를 위해 무엇을 기도 하셨는가?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