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 박해를 통한 승리의 보장(요 16:1~33)
46. 박해를 통한 승리의 보장(요 16:1~33)
  • 주성호
  • 승인 2014.11.17 0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 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하시니라(33절)

2) 본문요약
예수께서는 내가 이 세상을 떠난 후에 제자들이 장차 당하게 될 박해에 대하여 경고하시며 보혜사 성령의 사역이 무엇인지를 가르쳐 주셨다. 또한 자신의 죽음, 부활, 승천, 재림에 관한 말씀과 함께 자신이 세상을 이긴 것 같이 환난 가운데서 담대하라 라고 당부하셨다.

3) 내용분해

(1) 장차 임할 박해(1~15)
① 제자들에게 임할 핍박(1~4) ~ 핍박에 대한 예고는 준비가 되지 않은 제자들이 큰 시련을 당할 때 실족치 않기 위해서였다(1절). 실족(skandalivzw)이란 함정에 걸려 넘어지는 상태를 뜻하는데 예수를 부인하게 됨을 의미한다. 핍박의 내용은 출회나 순교 당하는 것을 맒하며 떠날 날이 임박했기 때문에 제자들로 하여금 마음에 준비를 미리 하기 위해 예고하셨다.
② 근심이 가득한 제자들(5~6) ~ 이제 곧 내가 나를 보내신 이에게로 간다고 말씀 하셨는데 이는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 승천까지 포함하고 있다(7:33~34). 그런데 제자들은 영적 깊이가 없었음으로 알아들을 수 없었기 때문에 질문조차 없음으로 예수께서는 책망 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제자들은 이별한다는 말씀에 근심이 가득할 수밖에 없었다.
③ 성령의 임함과 그의 사역(7~11) ~ 내가 떠나가야 너희에게 보혜사 성령(14:16)이 너희에게 오시기 때문에(7:39) 너희에게는 유익이 된다고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예수께서 떠나심으로 본격적인 성령의 시대가 도래 될 것이기 때문이다. 성령이 오셔서 하는 일은 죄에 대하여(믿지 않는 자, 9절), 의에 대하여(믿는 자, 10절), 심판에 대하여(세상 임금, 11절) 책망(evlevgxei) 책망하신다고 했다.
④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는 성령(12~15) ~ 예수께서는 할 말이 너무 많은데 지금은 너희가 감당할 수 없으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실 것이라고 했다. 성령의 가장 큰 사역은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로 인도하는 것이며 대속의 죽음, 부활과 승천을 영광스럽게 한다고 했다. 성자는 성부의 영광을(17:14), 성령은 성자의 영광을 나타낸다.

(2) 승리의 보장(16~33)
① 근심 후에 오늘 기쁨(16~24) ~ 예수께서는 조금 있으면(십자가에 죽으심으로) 나를 보지 못함으로 심하고 곡하고 애통하는 지경에 이르지만(20절) 조금 있으면(부활하심으로) 나를 보기 때문에 도리어 기쁨이 되리라 말씀하셨다. 이 같은 큰 변화에 대해 해산의 비유를 들어 십자가의 고난은 해산의 고통 같지만 아이를 낳은 기쁨 때문에 고통을 잊음과 같이 이 기쁨은 빼앗을 자가 없다고 했다.
② 그리스도와 제자와의 관계(25~28) ~ 지금까지는 비사(paroimivai") 즉 비유나 난해한 마로 너희에게 일렀지만 이제부터는 그럴 이유가 없다. 진리의 성령이 성육신 하신 예수에 대해 그의 삶 속에 드러난 하나님의 뜻을 밝히 깨우쳐 주기 때문이다. 28절에서 내가 아버지께로 나와서(선재) 세상에 왔고(성육신) 세상을 떠나(십자가의 죽음) 아버지께로 가노라(승천) 분명한 말씀을 하셨다.
③ 제자들의 고백(29~31) ~ 조금 전 까지만 해도 예수의 말씀을 이해하지 못했던 제자들이 (17~18절) 비유적으로가 아니고 장래 일을 직설적으로 말씀하시자 전지하신 주께서 사람의 물음을 기다리시지 않은 줄 비로소 알게 되었다는 고백이 나왔다. 예수의 전지성을 이제야 알게 되었을 때 “이로써 하나님께로 나오심을 믿삽나이다”라고....... 바로 알아야 아는 것에 대한 믿음이 형성 된다 (고후 13:5).
④ 보장된 승리(31~33) ~ 제자들의 고백에도 불구하고 예수 체포당할 때 너희들은 흩어지게 되어 있고 나만 홀로 남게 된다고 말씀하셨다. 그럼에도 십자가를 향해 전진 할 수 있음은 아버지께서 나와 함께 하신다는 확신 때문이었는데 그의 일생을 좌우했다(8:16, 29). 그러면서 제자들에게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승리한 것처럼 너희들도 승리 할 것이기 때문이다.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 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제자들이 당할 두 가지 박해는 무엇인가?
③ 보혜사 성령이 하는 사역은 무엇인가?
④ 제자들이 비로소 알았다는 고백은 어떤 상황에서 나왔는가?
⑤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평안의 약속을 주실 수 있는 근거는?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