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 참 포도 나무이신 예수(요 15:1~27)
45. 참 포도 나무이신 예수(요 15:1~27)
  • 주성호
  • 승인 2014.11.10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너희가 과실을 많이 맺으면 내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요 너희가 내 제자가 되리라(8절)

2) 본문요약
예수께서 포도나무의 비유를 통해 제자들에게 사람의 열매를 맺을 것을 교훈하셨다. 포도나무에 붙어 있는 가지가 저절로 열매를 맺듯이 자신 안에 거하는 자는 자연히 계명을 지켜 사랑의 열매를 맺게 된다. 또한 세상이 자신을 미워했듯이 제자들을 미워하고 핍박할 것이라고 말씀 하셨다.

3) 내용분해

(1) 포도나무의 비유(1~17)
① 내가 참 포도나무요(1~4) ~ 구약에서 포도나무는 선민 이스라엘을 여러 곳에서 표현하고 있으나 (시 80:8~19, 사 52:6, 렘 2:21, 겔 15:3) 본문의 포도나무 비유에서는 그리스도와 교회(나무와 가지)와의 관계를 설명했다. “내 안에 거하라”(mevnw)라고 함은 가지가 나무에 붙어 있어야 되듯이 그리스도 안에 거해야 생명적 관계가 형성되고 열매도 맺게 된다.
② 너희는 가지(5~8) ~ 불교에서는 어느 경지에 이르려면 무아(無我) 상태까지 가야 하지만 예수께서는 성도와 인격적 관계를 맺기를 원하시며 마치 나무에 붙은 가지의 역할을 기대하신다. 그러므로 열매를 맺지 못할 때는 던지움을 받게 되고(6절) 그리스도와의 관계를 맺을 때 기도의 응답도 받고(7절) 풍성한 과실을 맺을 때 아버지께서는 영광을 받으신다(8절).
③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9~11) ~ 그리스도와의 인격적 관계를 통해 열매 맺기를 원하시는 주님은 열매 중에도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랑임을 말씀하셨다. 이 사랑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셨고 이 사랑으로 제자들을 사랑하셨다. “내 계명”은 아버지로부터 받은 것인데(10:18) 새 계명이 되는 사랑을 뜻한다(13:34). 그러므로 예수께서는 이 같은 사랑으로 서로 사랑해야 기쁨을 경험하게 된다고 하셨다.
④ 서로 사랑하라(12~17) ~ 나무와 가지 비유로 예수님과 제자와의 관계의 중요성을 말씀한 주님은 새 계명으로 제자 상호간 사랑의 관계를 가지라 했다. 또한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고 행함으로 하나님의 벗이 되었듯이(사 41:8, 약 2:23)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는 그의 친구라고 했는데 진정한 친구는 친구를 위해 목숨을 버리는 자라고 했다.

(2) 제자와 세상(18~27)
① 세상에서 미움 받은 제자(18~19) ~ 본문에 나오는 세상(kovsmo")은 하나님을 떠난 세상을 의미함으로(1:9) 제자들은 미움을 받게 되어 있으나 너희보다 먼저 예수를 미워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했다. 그러므로 미움 받는 것을 이상히 여길 것이 아니고(요일 3:13) 당연한 것으로 알고 성도는 세상에 속한 자가 아님을 감사하고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로서 적극적인 대처가 보다 중요하다.
②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20~22) ~ 세상의 바탕이 죄악 세상인 고로 특성상 예수 그리스도는 미움의 정도를 넘어 박해(evdivwxan, persecution)를 받게 되어 있다. 사람들이 내 이름을 인하여 이 모든 일을 너희에게 하리니(21절) 즉 “나를 핍박 하였은즉”(20절) 나를 믿는 자도 핍박 받게 되어 있다는 것이다. 박해의 원인은 바울의 고백대로 알지 못해서라고 했다(딤전 1:13).
③ 내 아버지를 미워함(23~25) ~ 예수 그리스도를 미워하는 자는 하나님을 미워하는 자가 된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일체시며(10:30, 14:7, 9,11), 하나님을 나타내시며(1:18) 또한 하나님의 일을 행하는 자이므로(5:19, 14:10) 나를 미워하는 자는 결국 내 아버지를 미워하는 자가 된다고 했다. 선민 유대인들이 왜 하나님을 미워하는 자들이 되었는가? 바로 알지 못함으로 믿지 못해서였다.
④ 진리의 성령이 증거 힘(26~27) ~ 불신의 유대인들이 잘못을 깨닫고 회개할 기회가 온 것이다. 진리의 성령이 오셔서 나를 증거 할 때 이루어진다. 그러나 예수의 초기 사역 초기부터 이미 시작된 것이다. “처음부터”(ἀvp ἀrch'")는 예수의 공생애 초기부터를 뜻하며 3년 양육 받은 제자들은 증거의 자격이 된 것이다. 우리는 이 일에 증인이요 하나님이 자기를 순종하는 자에게 주신 성령도 그러하니라(행 5:32).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 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포도나무 가지가 열매를 맺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③ 예수의 친구가 되는 비결은 무엇인가?
④ 세상이 예수를 핍박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⑤ 예수께서 제자들을 택하신 이유는 무엇을 위해서인가?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