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 위로와 평안의 약속(14:1~31)
44. 위로와 평안의 약속(14:1~31)
  • 주성호
  • 승인 2014.11.03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 같지 아니 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27절).

2) 본문요약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위로와 평안의 약속을 하시며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는 길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 자신밖에 없음을 말씀하셨다. 또한 자신이 세상을 떠난 후에 제자들을 대신 지켜 줄 보혜사 성령을 약속하시며 성령이 가져다 줄 위로와 평안이 세상이 주는 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했다.

3) 내용분해

(1) 제자들을 위로하시는 예수(1~11)
① 근심하지 말라 ~ 주님을 위해서는 목숨도 버리겠다고 장담했던 베드로(13:37)에게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13:38)라는 주님의 말씀에 베드로는 침묵해 버렸고 제자들은 근심 할 수밖에 없었다. 주님께서도 여러 날 동안 근심하고 있었으나 (11:33, 12:27, 13:1) 오히려 제자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하셨다.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는 믿음으로 나를 믿으라"
② 내가 가는 곳(2~4) ~ 성경에서 하나님의 집은 예루살렘 성전(2:16)이나 교회(딤전 3:15)를 뜻하는데 본문에서는 장차 가야 할 하나님 나라를 가리킨다. 내가 너희를 위해 처소를 예비하기 위해 먼저 가서 예비하면 다시 와서 너희를 그리로 인도하겠다고 했다. 처소를 예비하러 가는 것은 그의 죽음을 뜻하고 다시 온다고 하는 것은 주님의 재림을 가리키는데 너희도 그것을 알라고 말씀 하셨다.
③ 내가 곧 길, 진리, 생명이다(5~7) ~ 가야 할 길을 거듭 말씀하심으로 의심의 제자 도마 (11:16)가 질문을 아니 할 수 없었다. 그 길을 도무지 알 수 없다는 반응에 대해 "내가 곧 길이요" 라고 말씀하셨다. 시편 기자는 거듭 주의 길을 가르쳐 달라고 했는데(시 25:4, 27:11, 86:11) 예수께서는 당당히 내가 곧 길이라고 했다. "진리와 생명"은 길이신 조건을 설명하는 것으로 중보자로서 생명의 원리임을 입증했다.
④ 아버지를 보여 주옵소서(8~11) ~ 도마의 질문에 이어 빌립이 "아버지를 보여 주옵소서"라고 요청했다. 이에 주님은 자신의 모습에서 아버지 하나님을 보았어야 하는데 어찌 아버지를 보여 달라 하느냐 말씀하셨다. 나와 아버지가 하나임을 믿지 못하겠거든 지금까지 행한 일을 인하여 나를 믿으라고 하셨다.

(2) 평안을 약속하신 예수(15~27)
① 보혜사를 통해서(15~17, 26) ~ 보혜사(παλάκλητος)란 곁에(παλά)와 부른다(καλέω)라는 두 낱말의 합성어로 곁에서 돕기 위해 부름 받은 자라는 뜻으로 위로자, 중보자 또는 상담자 등으로 번역되기도 한다. 26절에서 보혜사는 성령임을 말씀 하셨는데 예수께서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서 중보자의 역할을 하셨듯이 보혜사 성령도 우리 곁에서 변호하는 중보자가 된다.
② 성자를 통해서(18~21) ~ 조금 있으면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자기를 볼 수 없게 되지만 내가 너희를 고아처럼 버려두지 아니한다고 했다. "그 날에는"(20절) 즉 그리스도의 부활과 더불어 보혜사 성령이 오심으로 제자들은 주님과 더불어 생명의 연결체가 될 것임을 밝혔다. 영교의 생활은 사랑의 계명을 가지고 지키는 자 에게며 나도 그를 사랑한다고 하셨다.
③ 성부를 통해서(22~24) ~ 이번엔 가룟인 아닌 유다(눅 6:16, 마 10:3)가 질문을 제기했다. 이는 잘못된 메시아관 때문인데 예수께서는 직접적 회답을 피하시고 원리를 적용하여 구약시대에 하나님이 이스라엘 가운데 계신 것처럼(출 25:8, 례 26:11) "우리가"(23절) 즉 삼위의 하나님이 성도와 더불어 거처를 같이 하신다 했다.
④ 예수께서 주시는 평안(27) ~ 평안(είλήνην)은 히브리의 인사말로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회복된 마음의 평안을 뜻한다. 참된 평안은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혜를 믿음으로 죄 사함을 받아(롬 5:1) 은혜의 결과로 세상이 주는 것이 아니라 예수를 통해 주시는 하늘의 평안을 뜻한다. 바울은 서신마다 이 평안을 서두에서 강조했다.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 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예수는 자신을 무엇으로 계시하고 있는가?
③ 아버지를 보여 달라고 할 때 무엇이라 말씀 하셨는가?
④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약속하신 보혜사는 어떤 영인가?
⑤ 예수께서 사랑하는 자에게 주시는 보상은 무엇인가?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