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 불신으로 인한 심판 (요 12:37~50)
40. 불신으로 인한 심판 (요 12:37~50)
  • 주성호
  • 승인 2014.10.06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나를 저 버리고 나를 믿지 아니하는 자를 심판 할 이가 있으니 곧 나의 한 그 말이 마지막 날에 저를 심판하리라(45절)

2) 본문요약
본문은 주님의 영광을 보고서도 믿지 못하며 도리어 예수를 정죄하는 많은 무리의 영적 무지함을 기록하고 있다. 주님은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은 믿지 않는 사람은 심판을 면할 수 없을 뿐 아니라 반대로 자신을 믿는 사람들에게는 영생이 있음을 말씀하셨다.

3) 내용분해

(1) 유대인들의 불신앙(37~43)
① 불신앙의 원인(37~38) ~ 예수께서는 본서의 7표적 외에도 많은 표적을 행해 보이셨을 때(20:23) 믿는 자들도 있지만(2:23, 4:45, 7:31, 11:47) 대부분 유대인들은 믿지 않았다. 이미 구약의 이사야 선지자의 "우리의 전한 것을 누가 믿었느뇨"(사 53:1) 즉 이사야의 예언대로 유대인들이 예수님의 진리와 행하신 표적을 믿지 않을 것을 말씀한 것이다. 사실 이사야 자신도 유대민족의 멸시를 받고 끝내 죽임을 당했다.
② 눈은 멀고 마음은 완고함(39~40) ~ 본문은 이사야 6:9~10을 인용한 것으로 그들이 들어도 깨닫지 못하고, 보아도 알지 못할 뿐 아니라 마음이 둔하고, 귀가 막히고, 눈을 감아 버렸기 때문에 불신앙 상태에 처하게 된 것이다. 그런데 이 말씀의 목적은 백성이 믿고 구원 받는 것을 원하지 않는 다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백성들로 하여금 무감각해진 마음, 막혀진 귀, 굳게 감겨진 눈의 상태를 알아 그들이 회개하고 구원 받아야 할 죄인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하려는데 있다.
③ 사람의 영광을 사랑함(41~43) ~ 위에서 이사야가 예언 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여호와의 영광을 성전에서 목격하였기 때문이었다(사 6:1, 5). 그런데 이사야가 목격한 여호와를 요한은 주 곧 그리스도와 동일시하여 "주의 영광을 보고 주를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했다(41절). 예수님 당시 관원 중에도 예수를 믿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다. 니고데모(3:1~), 아리마대 요셉(19:38~), 바리새인(7:32) 그 외 공회(산헤드린) 회원들이 있었지만 출회(黜會)를 당할까 두려워하여 드러나게 말하지 못했다. 믿음은 있었지만 약하기 때문이며 하나님의 영광 보다 사람의 영광을 더 사랑했기 때문이었다.

(2) 유대인의 불신앙을 일깨움(44~50)
① 예수님은 하나님과 동일한 존재임(44~46) ~ 유대인들은 여호와 하나님을 믿지만 구분이 이 땅에 보낸 성자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고 오히려 핍박하고 배척하였다. 그러므로 예수께서는 자기를 믿는 것은 자기를 이 땅에 보낸 하나님을 믿는 것과 동일하다는 말씀으로 그들의 불신앙을 일깨우려 했다. 더 구체적으로 45절에서 "나를 보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보는 것"이라 말씀하셨지만 육안으로 예수를 본 것으로 하나님을 보았다 인식한 사람은 전무했다. 그래서 46절에서는 자신이 빛으로 왔는데 어두움에 있지 말고 빛 되신 그리스도를 소유하기를 원했다.
② 세상을 구원하러 오신 예수(47~48) ~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믿음을 가지지 않는 자들이라 해도 예수님은 심판하지 않으신다고 했다(47절). 왜냐하면 예수께서 이 세상에 오신 목적이 심판이 아니고 구원하기 위해서이기 때문이다(3:16~17, 8:15). 그렇다고 무조건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본서의 다른 곳(3:18~19, 5:22, 27)에는 예수님을 심판자로 언급하고 있다. 아무리 사랑을 베풀려 해도 끝내 사랑을 거부하는 자들은 심판을 자취하는데 현재적 심판도, 미래적 심판도 받는다.
③ 하나님의 명령이 영생이다(49~50) ~ 예수께서는 자신의 교훈들이 내 것이 아니고 나를 보내신 이의 것(7:16)이라 말씀 하셨다. 그러므로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면 이 교훈이 하나님으로부터 왔는지를 알고 행해야 된다고 했다(7:17). 본문에서 예수님은 자신의 모든 말씀들이 자의로가 아니라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말씀 하신 그대로"라 분명히 천명하셨다. 오늘의 설교자는 물론 말씀을 가르치는 자들이 명심해야 할 중요한 교훈이다. 예수께서 받은 명령 중 가장 큰 것은 "영생"(ζωή αἰωνιός, eternal life)임으로 영생을 위하여 친히 십자가의 길을 택하셨다.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 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유대인들의 불신앙의 근본적 이유는 무엇인가?
③ 유대 관원들이 예수를 믿으면서도 두려워한 것은 무엇 때문인가?
④ 유대인의 불신앙을 무엇으로 일깨워 주시려고 했는가?
⑤ 예수께서 받은 명령 중 가장 큰 것은 무엇인가?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