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 이적에 대한 상반된 반응(요 11:45~57)
36. 이적에 대한 상반된 반응(요 11:45~57)
  • 주성호
  • 승인 2014.09.09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한 사람이 백성을 위하여 죽어서 온 민족이 망하지 않게 되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한 줄을 생각지 아니하는 도다 하였으니(50절)

2) 본문요약
예수께서 죽은 나사로를 살리시는 표적을 행하시자 많은 유대인이 예수를 믿게 된 반면에 유월절이 이르자 예수에 대한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의 핍박은 더 구체화되어 예수를 잡아 죽이려는 모의까지 하게 된다.

3) 내용분해

(1) 예수를 죽일 음모를 꾸밈(45~53)
① 예수의 표적을 본 자들의 반응(45) ~ 죽은 후 나흘이나 된 나사로를 무덤에서 걸어 나오게 하신 메시아적 능력을 예수께서 행했을 때 이를 목격한 반응은 표적을 구하는 유대인들에게는(고전 1:22) 믿음을 확인하는 요인이 되기에 충분하였다. 이 표적으로 예수께서는 믿음을 강조하셨고(15, 25절) 의심하는 자들에게 질책을 하신 후 그가 무덤에서 하신 기도에서 나사로의 표적이 믿음을 위한 것임을 선언하셨다(41절).
② 공회의 고민(46~47) ~ 예수께서 행하신 표적을 본 자 중에는 적대 감정을 가진 자들이 있어서 바리새인들을 찾아가 예수님이 나사로를 살린 기적을 고했다. 이에 대한 공회의 반응은 "우리가 어떻게 하겠느냐"하며 예민한 반응을 보였다. 유대의 최고 법정인 공회(συνέδριον)는 사두개파의 제사장, 바리새파의 장로들 그리고 서기관들을 포함한 72명으로 구성되었다. 이들은 부활의 문제로 인하여 반목하는 사이었으나(행 23:7~9) 예수를 모함하는 일에는 뜻을 같이 했다. 예수께서 행하신 나사로의 사건은 부인 할 수 없는 사실인고로 당황하여 "어찌할꼬"(Τί ποιοῡμεν)라고 하며 모의하기에 이르렀다.
③ 방치 할 수 없는 대상(48) ~ 공회의 고민은 표적을 행한 예수를 군중들이 믿고 열광적인 그를 따르게 되면 그들을 지배하고 있는 로마가 내란의 위험성이 있다고 하여 군대를 보내어 예루살렘을 장악하게 될 것이라는 염려 때문이었다. 저들의 고민은 유대인을 의식한 애국심은 아니고 로마 황제로부터 인허 받은 공회 회원으로서의 기득권뿐만 아니라 권익의 안전에 문제기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방치할 때 유대 지도자들의 정치, 종교적 지배력이 상실 될 것으로 보았던 것이다. 본문의 땅(τόπον)은 곳이란 뜻으로 성전 또는 예루살렘 성을 가리킨다(마 24:15, 행 6:13).

(2) 상반된 반응의 결과(49~57)
① 대제사장 가야바(49~50) ~ "그 해"는 예수를 죽일 역사적 범죄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함이고 주동 역할은 공회였고 총 지휘는 대 제사장 가야바였다(마 26:27). 가야바는 대 제사장 안나스의 사위로 주후 18년 대 제사장으로 임명을 받아 20여 년 동안 절대권을 가지고 행사한 자이다. 그는 공회원들이 예수에 대해 어찌 할 바를 알지 못해 불안해 할 때 민족의 안녕을 위해 예수가 죽는 것이 유익하다고 했다.
② 예수를 죽이려는 모의(51~53) ~ 예수가 백성을 위해 죽어야 한다는 대 제사장의 말에 요한은 "이 말은 스스로 함이 아니요" 즉 대 제사장으로서의 그의 말에 권위가 있음을 풍자적으로 묘사했다. 가야바의 예언적인 말의 의미를 알지 못한 공회원들은 더 완악해진 마음으로 이 후부터는 드러내 놓고 예수를 체포하여 죽이려 모의하기에 이르렀다.
③ 에브라임에서의 예수(54) ~ 빈들 가까운 에브라임 동리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아직은 예수께서 체포당하실 때가 아님으로 일시 적대감정을 가진 그들에게서 임시 피하셨다. 에브라임에 대해 구약에 나오는 오브라(삼상 13:17), 에브라임(대하 13:10) 또는 현재의 엣 타이이베 (Et~Tayibeh)로 보는데 예루살렘 북쪽 27km 지점에 있어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조용히 시간을 보내기에 유익한 곳이었다.
④ 세 번째 맞는 유월절(55) ~ 본문은 예수님의 공생애 기간이 3년임을 입증한 중요한 증거가 되었다(2:3, 6:4). 유월절 절기에는 많은 사람들이 예루살렘에 모여 절기 전에 먼저 성결(ritual purification)의 의식을 행한다(민 9:10, 대하 30:17). 부정한 자가 성결의 예를 행하지 않고 유월절 양을 먹을 경우 하나님의 징벌을 받을 죄로 여겨지기 때문이다(대하 30:18).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 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예수의 표적을 본 자들의 두 가지 반응은 무엇인가?
③ 유대 지도자들 즉 공회원들의 염려는 무엇이었나?
④ 예수께서 잠시 피하신 이유는 무엇 때문이었나?
⑤ 유월절 절기 전 특별히 행해진 의식은 무엇이었나?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