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 나사로를 살리신 예수(요 11:1~44)
35. 나사로를 살리신 예수(요 11:1~44)
  • 주성호
  • 승인 2014.09.01 0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25~26절)

2) 본문요약
나사로가 병에 걸려 죽게 되었을 때 예수께서는 일부러 이틀을 유하셨다가 그가 죽은 후에 그의 집을 방문하시여 통분히 여기시며 눈물도 보이시면서 무덤에 있는 나사로에게 명령을 내려 살리심으로 생명의 주가 되심을 입증하셨다.

3) 내용분해

(1) 나사로의 죽음(1~16)
① 베다니의 나사로(1~3) ~ 베다니는 예루살렘 남동 약 2km 지점의 마을로 여리고로 향하는 길이 있는 감람 산 옆에 위치하고 있다. 마리아와 그 형제 마르다의 촌 베다니로 부르는 이유는 세례 요한이 세례를 주던 베레아 지방의 베다니와 구분하기 위해서이다(10:40). 두 자매는 동생 나사로가 병들었으므로 예수님께 사환을 보내어 소식을 전함으로 서둘러 오셔서 고쳐 주시리라 믿고 있었던 것 같다.

②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병(4~6) ~ 병이 든 나사로의 소식을 들으신 예수님은 "이 병은 죽을병이 아니라"라고 말씀하셨는데 이는 죽지 않는다는 뜻이 아니고 영생과 대조되는 영원한 죽음에 이르지 않는다는 뜻이다. 오히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라고 하셨는데 이를 통해 자신이 영광을 얻게 된다는 뜻이다. 그리고 여유 있게 이틀을 더 유하셨는데 자신의 때를 위함이었다.
③ 유대로 다시 가심(7~10) ~ 예수께서는 마르다의 집이 있는 베다니로 가자 아니하시고 위험과 고난의 장소인 유대(2:13, 5:1, 7:14)로 가자 한 말씀에서 비장한 각오를 보게 된다. 이에 대한 제자들의 반응은 방금도 유대인들이 돌로 치려하였는데 또 그리로 가시나이까 하자 낮의 비유로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행하실 바를 행하셔야 했다. 왜냐하면 실족할 수밖에 없는 밤이 오기 때문이었다(9:4).
④ 나사로가 잠들었도다(11~16) ~ 예수께서는 나사로를 친구로 부르시고 죽은 나사로를 보고 "나사로가 잠들었도다"라고 했는데 성경은 여러 곳에서 죽은 자를 자는 것으로 완곡어법을 쓰는 것은 부활을 전제로 하는 표현이다(삼하 7:12, 욥 3:13, 단 12:2, 마 9:24, 행 7:60, 고전 11:30). "내가 깨우러 가노라" 이는 나사로를 살리러 간다는 뜻인데 제자들을 비롯하여 청중들의 오해를 불러 일으켰다.

(2) 죽은 나사로를 살리심(17~44)
① 마리아와 마르다의 믿음(17~24) ~ 나사로의 죽음으로 많은 유대인들이 문상차 방문했고 예수께서 나타나심에 마르다는 21절의 신앙고백까지 하였으나 이러한 부활신앙은 마르다 뿐 아니라 초대교회 성도들의 신앙이기도 하다(행 23:8). 그러나 말씀의 진의를 깨닫지 못하여 믿지는 못했고 안다는 표현에 불과했다. 때때로 우리가 믿고 있는 신앙내용과 나타나는 행위와의 차이가 많음을 부인할 수 없다.
②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25~27) ~ 나는 부활(ἡ ἀνάστασις)이요 즉 예수님은 부활의 원동력이시고(6:39) 부활 할 모든 이들의 첫 열매이시다(고전 15:20, 23). 부활을 먼저 강조한 것은 부활 자체가 곧 생명(ἡ ζωή)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영생을 소유하게 되는데 이는 그리스도 자신이 죽음을 정복하고 부활하셨기 때문이다. 이에 예수님은 이 사실을 "네가 믿느냐"라고 질문 하셨다.
③ 심령에 통분과 민망히 여김(33~35) ~ 동기는 생명의 주가 되는 자신에 대한 불신앙에서 비롯되어 통분히 여기셨는데 예수님은 분노한 마음에서의 감정을 들어내게 된 것이다(막 14:5). 그리고 민망히 여기심은 인성을 지니신 예수께서 나사로의 죽음에 마음의 동요를 일으킴을 뜻한다. 신성을 기록하는 것이 본서의 목적이기도 하지만 요한은 인성도 중요시 했다(ἐδάκρυσεν ὁ Ἰησοῡς, Jesus wept).
④ 나사로야 나오라 명하심(39~44) ~ 세 가지 명령
첫째 : 돌을 옮겨 놓으라 ~ 죽음의 권세를 옮기시는 명령
둘째 : 나사로야 나오라 ~ 자는 자를 깨우는 것처럼 부르심(11:11)
셋째 : 풀어 놓아 다니게 하라 ~ 거듭되는 명령으로 죽음이 끝이 아니라 부활하여 영원한 삶을 누리게 됨을 예시하셨다.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 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나사로의 병에 대한 예수님의 진단은 무엇이었나?
③ 예수께서 이틀이나 지체하시고 나사로에게 가신 이유는?
④ 예수께서 통분과 민망히 여기신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⑤ 예수께서 나사로에게 내린 명령은 어떤 것들인가?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