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 선한 목자이신 예수(요 10:1~21)
33. 선한 목자이신 예수(요 10:1~21)
  • 주성호
  • 승인 2014.08.18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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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암송요절
나는 선한 목자라 내가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아버지께서 나를 아시고 내가 아버지를 아는 것과 같으니 나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노라(14~15절)

2) 본문요약
예수는 자신이 절도나 강도와는 다른 양의 목자이며, 삯꾼 목자와는 다른 참되고 선한 목자임을 밝히면서 선한 목자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릴 각오가 되어 있으며 양도 선한 목자의 음성을 구별할 줄 안다고 말씀하셨다.

3) 내용분해

(1) 양과 목자와의 관계(1~6)
① 거짓목자의 특징(1, 8, 12)
ㄱ. 거짓목자(1) ~ 우리(άυλην)는 이리와 강도들로부터 양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고 문은 하나만 두어 문을 통해서만 출입이 가능한데(7~8) 절도나 강도는 울짱을 넘어가는 자들로 거짓 목자를 가리킨다.
ㄴ. 나보다 먼저 온 자(8) ~ 문자적인 의미에서 예수 이전에 살았던 자가 아니고 예수께서 이 세상에 오시기 전 자칭 메시아라 주장하며 사람들을 미혹했던 자들을 가리킨다(1절, 마 23:13).
ㄷ. 삯꾼(12~13) ~ 품삯을 받고 양을 돌보는 자로 성경에 두 곳에만 나오는 단어로(막 1:20) 위기를 당하면 자기 양이 아닌 고로 양을 버리고 도망치는 자들이다.
② 양의 목자(2) ~ 본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양과 목자의 관계이며 양은 성도를, 목자는 그리스도이며 문 또한 그리스도를 가리킨다(7절). 목자는 양들을 생명의 길로 인도하며(4) 선한 목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양을 위해 생명까지도 희생한다(11. 15).
③ 양의 이름을 각각 불러 인도함(3~4) ~ 일반 목축업은 양을 몰고 가는데 본문의 목자는 앞에서 양들을 인도할 때 양의 이름을 각각 부르며 인도 한다(마 4:18~22). 양을 내어 놓은(εχβάλλω) 경우와 좇아내는데(9:34) 같은 단어가 사용되었으나 의미는 정반대이다.
④ 타인의 음성(5~6, 8) ~ 타인은 절도, 강도(1절) 그리고 삯꾼(12)을 뜻하는데 거짓 목자의 전형임으로 양들은 따르지도 않을 뿐 아니라 그의 음성을 들을 때 도망을 간다. 거짓 선지자로 무리들을 현혹하며 선동한 자 중 드다(Theuda)나 유다(Juda)는 대표되는 인물들이다(행 5:36~37).

(2) 선한 목자인 예수(11~21)
① 나는 양의 문(7, 9) ~ 예수께서는 자신을 양의 문이라 말씀하셨는데 본서의 세 번째 "나는....... 이다"(έγώ...είμι)로 양은 구약에서는 이스라엘 백성이지만(삼하 24:17) 신약에서는 성도를 가리킨다(21:16, 히 13:20). 양의 우리는 교회를 뜻하고, 문은 그리스도를 가리키는데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문이라 하지 않고(1절) 양의 문이라 말씀하심으로 우리(교회)보다 양(성도)에 더 큰 비중을 두셨다.
② 나는 선한 목자(11, 14~15, 17) ~ 목자의 개념은 구약에서 예언된 목자(겔 34:11~15, 23)로 분명 신약 시대의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킨다. 예수 그리스도는 인간을 위한 목자로 대속사역을 담당한 자이시다(사 53:6). 목숨(φυχή)은 영적 생명(ζωή)을 뜻하지 않고 육신의 생명을 의미하며 목숨을 버리심은 양들을 위한 속죄를 위해서이다(사 53:5~12, 마 20:28). 목숨을 버리심은 목숨을 얻기 위함이며(17) 죄로 죽을 수밖에 없는 인간들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기 위해서이고 영광의 몸으로 부활하사 영생의 보장이 됨을 암시하셨다(고전 15:12~19).
③ 그리스도의 권세(18) ~ 그리스도는 죽을 권세도 또한 부활할 권세도 지니심으로 신인의 권세를 소유한 분이시다. 인간 구원을 위해 육신의 죽으심을 자취하셨으나 (벧전 2:24) 친히 부활하심으로 성도들의 부활도 확증하신 분이시다. 이 모든 것은 하나님의 계명(έντολή) 즉 명령에 따른 것으로 인간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비롯된 것이다(4:34).
④ 무리들의 반응(19~21) ~ 예수님의 독특한 말씀에 이미 여러 차례 반응이 있었듯이(7:12, 30, 9:9, 16) 본 비유에서도 귀신들려 미쳤다는 무리들(8:48)과 귀신이 어찌 소경의 눈을 뜨게 할 수 있느냐의 반응이 나타났다(고후 2:15~16). 그런데 언제나 그러했듯이 반대자들은 다수였고 확신을 가지고 믿는 자는 소수에 불과했다.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 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거짓 목자의 특징을 말하라.
③ 양의 목자의 특징을 말하라.
④ 선한 목자의 특징을 말하라.
⑤ 선한 목자의 비유에 대한 무리들의 반응은 어떠했나?

5)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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