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 마지막 권고와 송영(롬16:17-27)
52. 마지막 권고와 송영(롬16:17-27)
  • 주성호
  • 승인 2013.12.30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이 복음으로 너희를 견고케 하실 지혜로우신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이 세세 무궁토록 있을 지어다 아멘(26-27)

2) 본문요약
바울은 로마서를 끝마치기 위해 마지막 문안을 보내는 중 거짓 스승에 대해 경계하라 권면하고 성도들의 일상생활은 선한데 지혜롭고 악한데 미련하기를 원하는 그의 소망과 함께 개인적인 문안에 이어 송영으로 본서를 마무리 했다.

3) 내용분해
(1) 마지막 권고(17-20)
① 교훈을 거슬러 분쟁을 일으키는 자들(17)-“너희 교훈”은 로마 성도들이 지금까지 배운 교훈을 뜻하는데 진리에서 이미 벗어났기 때문이다. “분쟁”(δικοστασία)은 틈을 뜻하는 말로 성도간의 틈이 생기면 분쟁이 불가피하고, “거치게 하는 자”(σκάνδαλα)는 걸려 넘어지게 하는 장애물을(롬14:13) 뜻하는데 이 같은 것들은 교회에 큰 해를 입힐 것들이니 “살피고 저희에게서 떠나라”고 했다.

② 다만 자기 배만 섬기는 자들(18)-성도의 생활은 열심을 품고 주를 섬겨야 함에도 불구하고(롬12:11) “자기 배” 즉 자기 이익을 위해서만 열심하고 아첨하는 말로 순진한자들의 마음을 미혹하기 때문이다. “공교한”(χρηστολογία)은 χρηστός(좋은), λόγος(말)의 뜻이고 “아첨”(εύλογία)은 εὐ(좋은), λόγος(말) 역시 둘 다 좋은 말의 뜻인데 본문에서는 악한 뜻으로 사용되었다(甘言利說).

③ 선한데 지혜롭고 악한데 미련하기를(19)-엄중한 어조로 경고한 후 로마 성도들에 대한 칭찬은 그들의 순종이었다. “지혜롭고”(σοφύς)는 단순히 지능 면만이 아니고 영적인 민감함을 뜻하고 “미련하기를”(ακελρίους)은 섞이지 않고 순수한 이란 뜻인데 앞으로 로마교회에 다가올지 모르는 위험의 소지들을 경계하고 지혜롭게 대처할 것을 마지막으로 교훈했다(마10:16, 살전5:21-22).

④ 사단을 너희 발아래 상하게 함(20)-평강의 하나님은 분쟁을 일삼고 거스른 세력을 방치하지 아니하신다. 이미 창3:15에서 “여자의 후손이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라 했는데 “상하게”(συντρίψει)는 함께 짓밟는다는 뜻으로 미래형이다. 즉 그리스도의 재림 시 사단의 세력이 완전히 파멸에 이르게 되는데 “사단을 너희 발아래 상하게 하신다” 즉 성도들도 궁극적 승리에 참예한다는 말이다(요일2:14, 4:4). “주 예수의 은혜가 너희에게 있을 지어다” 할렐루야!

(2) 바울의 문안과 송영(21-27)

① 바울의 동역 자 들에게 문안(21-24)
ㄱ.
동역 자 디모데-“디모데”(τιμόθεος)는 τιμαω(경배하다)와 θεός(하나님)의 합성어로 하나님을 경배하다의 뜻이다. 어려서부터 믿음으로 양육 받았고(딤후1:5, 3:15) 이미 2차전도 여행 때 바울과 동행하였으며(행17, 18장) 바울은 그를 믿음의 아들이라 했다(빌2:20-22). 본서를 기록할 때도 바울과 동거하였고 고린도를 떠날 때도 동행하였다(행20:2-4). 고후, 빌, 골, 살후, 몬 등에는 바울과 함께 송신자로 되어있다.
ㄴ. 누기오, 야손, 소시바더-모두 유대인임
누기오-안디옥에서 바울과 같이 기도한 구레네 사람(행13:1)
야손-데살로니가에서 바울을 대신하여 고난 받은 사람(행17:5-7)
소시바더-고린도에서 바울과 디모데와 함께 떠난 사람(행20:4)
ㄷ. 더디오-바울의 전문 대서인
ㄹ. 가이오, 에라스도, 구아도(23)
가이오-바울과 함께 고린도 회당에서 추방되었을 때 자기 집에 머물게 하고 식사를 대접하며 세례도 받았다(행18:7, 고전1:14).
에라스도-고린도 시에서 영향력을 행사한 재무 관리관
구아도-그리스도안에서의 형제

② 송영에서의 복음의 성격(25-27)
1:16-17이 복음의 요약이라면, 16:25-27에서 복음의 성격을 밝힘으로 복음에 일관된 바울의 철저한 복음적인 사상을 보게 된다. 영세 전에 감취어진 복음(예언된 복음, 비밀, 침묵)이 이제는 나타난바 된 복음(완성된 복음, 현현)이 되었고, 목적은 모든 민족으로 믿어 순종케 하여 믿음을 견고케 하기 위함이었다(본서의 대 강령). 마지막 27절은 송영의 내용으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하나님의 비밀의 계시 영광이-하나님의 속성의 종합적 표현 영원히-세세무궁토록, 하나님의 시간대로 모든 것을 하나님께 돌린다. 아멘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 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교훈을 거스르고 분쟁하는 자들에 대해 어떻게 하라고 했는가?
③ 자기 배만 섬긴 다함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④ 바울이 로마 성도들을 향해 특히 무엇을 칭찬했는가?
⑤ 송영에서의 복음의 성격과 내용은 무엇인가?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