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개혁실천연대 10년 연감보고서
교회개혁실천연대 10년 연감보고서
  • KMC뉴스
  • 승인 2013.12.26 2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회개혁, 그 길을 걷는 사람들 10년의 발자취

본 연감은 교회개혁실천연대 10주년 기념사업 중 하나로 기획하여 발행된 책입니다.

가격: 5,000원(정회원 무료) 쪽수: 400쪽 출간일: 2013년 12월 16일 지은이: 교회개혁실천연대

구입문의 사무국 02-741-2793

빨리 망해야 한국교회가 사는 단체! 교회개혁실천연대!

교회개혁운동 10년의 역사, 한국교회를 향한 우리의 외침과 눈물을 담았다.

우리와 함께 이 길을 걸었던 많은 분들을 기억하며 이 책을 펴낸다.

한국교회의 개혁을 위한 걸음이 어느덧 10년이 지났습니다. 존경과 신뢰를 받지 못하고 자정능력이 급속도로 떨어지는 한국교회를 보며 개혁을 열망하는 일꾼들의 몸짓이었습니다. 외로운 여정에 함께 길동무가 되어주신 후원 교회와 성도들이 주마등처럼 스쳐갑니다. 돈과 권력에 사로잡힌 타락한 교회지도자들에게 고통당하는 성도들의 눈물을 보았습니다. 잘못된 율법주의 신앙의 가르침에 사로잡혀 두려움과 무거운 짐에 눌려있는 교우들이 의외로 많았습니다. 화려한 교회당 건물과 교인수의 많음을 자랑거리로 삼는 물량주의는 기복신앙으로 깊숙이 자라잡고 있었습니다. 교회가 건강하지 못한 틈새를 비집고 신천지 등의 이단들은 기승을 부리고 있었습니다. 주님께서 한국교회를 보시고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라는 책망을 하고 계심이 분명했습니다. (중략)

탐욕에 눈이 먼 지도자들이 교회에서 왕 노릇 하게 둘 수 없는 것은 교회의 주인은 그리스도이기 때문입니다. 목사의 교회재정 비리와 성폭력 등 비윤리 문제를 하나님이 처벌할 것이라면서 외면할 수 없는 것은 목사와 성도는 동일한 하나님의 자녀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건강한 교회를 통해 ‘하나님 나라’를 이루는 신앙운동은 계속 이어질 것입니다. 지난 10년간의 교회개혁운동을 연감보고서를 통해 돌아보시고 많은 격려와 지원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10년, 여러분들이 교회개혁실천연대의 길벗이 되어주시기를 바랍니다.

_ 방인성 공동대표 머리말 중에서

교회개혁실천연대는 그동안 참으로 힘든 길을 개척해 왔다. 기독교의 가장 어둡고 힘든 곳에서 거대한 조직들과 맞서 싸우며 계속 걸레를 빨아 닦아내는 고된 청소부의 역할을 감당해 왔다. 환영하지도 않고 알아주지도 않는 고난을 뚝심과 인내로 감수해온 교회개혁실천연대의 활동에 박수를 보낸다. 그러나 교회개혁실천연대가 겪은 그 힘든 인내의 시간들은 기독교를 종교 중 유일하게 자체 정화 시스템을 가진 종교가 되게 하였다. 기독교는 독립된 기구로 교단을 초월해서 교단과 교회의 잘못된 점을 고발하고 교정할 수 있는 기구를 가진 셈이다. 기독교 내의 문제가 있는 곳은 누구나 교회개혁실천연대를 찾아 하소연하고 억울함을 호소할 수 있는 곳이 생겼으니 실로 큰 성과이다. 교권에 의한 피해자들이 자신이 당한 억울함을 호소하고 상담하는 과정자체가 가능하다는 것은 그 자체로 상당한 치유의 기능을 감당하는 것이다. 또 한편으로는 교권을 남용한 가해자들에게도 유익한 기회를 주는 것이기도 하다. 자신들의 행위가 접수되고 논의되고 있다는 것 자체가 그들에게 대한 상당한 압력이며 자체 정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이다. 교회개혁실천연대의 존재 자체로도 종교라는 폐쇄구조를 열린 구조로 만들어 주고 스스로 ‘소통’을 가능케 하여 그 품격을 높여주는데 기여하는 셈이다.

- 김경호 목사(들꽃향린교회) ‘평가와 전망’ 글 중에서

감히 그런 꿈을 꾸어본다. 지난 10년간을 주도했던 키워드가 ‘개혁’이었다면, 이제 앞으로 10년을 내다볼 키워드로 ‘연대’를 되새겨보자는 것. 물론, 이 둘을 이어주는 지점에 ‘실천’이란 단어가 단단히 박혀있다. ‘교회개혁실천연대’란 이름은 참 잘 지었다는 생각이 든다. 한국교회에 대한 속 깊은 고민과 애정을 갖고 있는 분들이 여기저기에서 커밍아웃하는 것을 보고 싶다. 개혁연대는 그 일에 매개자요, 촉매자로 아낌없이 역할을 감당하였으면 좋겠다. 아마 마지막 때에 주님께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한 마디 들을 수 있다면, 오랜 수고와 눈물은 남김없이 씻어지지 않을까? 고군분투한 자랑스러운 동역자들 모두에게 깊은 존경과 마음 담은 박수를 보내드리고 싶다.

_ 양희송 집행위원 ‘평가와 전망’ 글 중에서

책 소개

- 10년 운동의 역사를 담다!

제2장 ‘10년 교회개혁운동’ 편에서는 각 운동별 사업진행과정과 평가를, 제3장 ‘자료모음’ 편에서는 정관과 재정조례, 목회자청빙가이드 등 운동의 대표적 연구물을 담았다. 2003년부터 2011년까지 9년간의 <교회상담 통계>자료를 발표했다. 10년 동안 참으로 많은 교계 이슈를 붙잡고 씨름했으며, 한국교회의 건강한 운영을 위해 수많은 토론회와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된 연구자료들을 담았다. 이 자료들이 한국교회의 답답한 현실가운데서 소망을 찾는 이들에게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란다.

- 창립당시의 기록을 담다!

제1장 ‘intro' 편에서는 2002년 10월부터 12월까지 교회개혁실천연대가 창립된 배경, 과정이 담겨있다. 창립 때 함께 했던 동역자들을 기억하고, 그때의 초심을 잃지 않고 한국교회의 등에 역할을 잘 하는 개혁연대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 회원을 기억하다!

제1장 ‘intro’ 편과 제4장 ‘함께 한 이들’ 편에서는 그동안 개혁연대와 동고동락한 회원들의 글과 10주년 축하글을 담았다. 창립부터 지금까지 후원한 개인과 교회 명단, 회원 현황표를 작성하여 함께 했던 회원들을 기억하고, 각 행사에 참여했던 회원들의 후기를 통해 다시 한 번 행사의 의미를 되새겨 보았다.

차례

제1장 intro

여는글-교회개혁운동의 길벗들에게/활동구조/단체미션/걸어온길/창립자료-2002년, 우리의 시작/10주년 축하글/나에게 개혁연대란?/평가와 전망

제2장 10년 교회개혁운동

chapter 1 교회대안 제시운동

민주적 정관 갖기 운동/교회재정건강성운동/목회자청빙활동/기타행사

chapter 2 사랑으로 비판운동

교회상담/2003년~2011년 교회상담통계/이슈파이팅/교단총회 참관활동

chapter 3 온전한 신앙운동

한국교회 개혁을 위한 월례기도회/봄·가을 사경회/교회개혁아카데미/교회개혁제자훈련/교회개혁

열린강좌/기독변호사회 인턴십 교육/주제별 기획 강좌/기타행사

chapter 4 함께하는 개혁운동

전국네트워크/청년모임/연대사업

chapter 5 조직운영

2003·2004 회복과 소망의 한마당/정기총회/2기 출범 활동/10주년 특별사업/집행위원회 활동/사무국 활동/회원사업

chapter 6 언론활동

연도별 언론활동/정기칼럼 기고활동

제3장 자료모음

모범정관/재정정관 및 시행세칙/한국교회 재정운용 실태조사 결과보고서/종교인 과세 여부의 판단 근거/목회자 청빙을 위한 ‘절차적 원칙’ 안내/교회세습, 낡은 가죽부대/교단총회의 대안적 운영을 위한 모색/교단총회, 여성의 참여/단체 활동평가 조사보고서/단체 발간도서 및 자료집 목록

제4장 함께 한 이들

강령 및 강령 해설/한국교회를 향한 우리의 다짐/조직도/역대 사무국/역대 회원명단/회원현황/회원들의 말말말/회원가입 및 후원안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