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바울의 천거와 문안(롬16:1-16)
51. 바울의 천거와 문안(롬16:1-16)
  • 주성호
  • 승인 2013.12.23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저희는 내 목숨을 위하여 자기의 목이라도 내어 놓았나니 나 뿐 아니라 이방인의 모든 교회도 저희에게 감사 하느니라(4절).

2) 본문요약
마지막으로 문안 인사를 하는 바울에게서 신실하고 충성스런 목자 상을 보게 된다. 로마행 사실을 전하는 편지를 뵈뵈편에 보내며 자기 주변에서 함께 사역하던 여러 형제들에게 문안드려 달라는 개인적 당부의 말을 전하고 있다. 겸손하면서도 섬기는 종의 자세를 보여주었다.

3) 내용분해
(1) 바울의 천거(1-2)
① 겐그레아 교회(1)-겐그레아는 아가야주의 고린도 시 동남쪽에 위치한 항구도시로 바울이 2차 여행 중에 고린도교회를 세우고 전도할 때 복음을 전해들은 성도들이 주변에 흩어지면서 생성된 교회로 볼 수 있다. 바울의 행적과 관련된 근거는 바울이 2차전도 여행을 마치고 귀향을 위해 머리를 깎고 배를 탄 곳이기도 하다(행18:18). 그리고 3차 전도여행 후 귀향길에 배를 타려다 유대인들이 해하려고 공모함으로 노선을 바꾸어 육로로 마게도냐를 거쳐 돌아갔는데 이 때 일행 중에는 디모데도 함께 했다. 왜 머리를 깎았을까(참고 행21:17-26)

② 우리 자매 뵈뵈를 천거-뵈뵈를 겐그레아 교회의 “일군”(διάκονος)이라고 했는데 집사란 뜻도 되지만 집사의 명칭은 후기에 발견된다(딤전3:10-12). 어쨌든 뵈뵈는 겐그레아 교회를 위해 중요한 위치에서 충성한 여 성도였다. 그 당시 성도들의 호칭은 형제(αδελφός)인데 뵈뵈를 자매(ἀδελφή)로 부른 것은 특별한 호칭의 의미가 있다. 뵈뵈(Φοίβη)라는 이름의 뜻은 밝게 비취다라는 뜻으로 이교의 신화와 연유되었으므로 개종자임을 나타내기 위해 그대로 사용한 듯 하다. “천거하노니”(συνίστημί)는 단순히 소개한다는 뜻이 아니고 보증하여 추천한다는 뜻이다(고후3:1)

③ 여러 사람과 나의 보호자(2)-“보호자”(προστάτις, patromus)는 앞에서는 자의 뜻으로 이방인 거주자의 대표로 법률적으로 문제가 발생했을 때나 물질로 그들을 변호하고 돕는 직을 가리킨다. 바울이 뵈뵈를 나의 보호자라 한 것으로 보아 바울을 위해서도 물질로나 영적으로 많은 후원을 했다고 볼 수 있다. 바울이 뵈뵈의 손에 로마서를 들려 보내며 “주 안에서 성도들의 합당한 예절로 그를 영접하고 무엇이든지 그에게 소용되는 바를 도와주라”(2절)는 당부를 한 것으로 보아 자신 있게 추천한 대상이었다.
(2) 바울의 문안(3-16)
① 26명의 동역 자들(3-16)-“동역자”(συνεργός)는 더불어 일하는 자들로 조수(coadjutor) 또는 일군(διάκονος)으로 번역도 되었다. 하나같이 그들에게서 헌신과 희생을 하며 함께 일하는 자(fellow worker)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바울의 선교가 힘 있게 진행된 것은 그의 주변엔 헌신적인 동역 자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사랑과 희생의 수고는 결코 헛되지 않음은 지나간 흔적에서도 나타나게 되어있다(살전1:3, 히6:10). 본문 외에도 대표적 동역자로는 디모데, 디도, 마가, 누가, 빌레몬 등이다.

② 브리스가와 아굴라 부부(3-4)-바울을 위해서라면 목이라도 내어 놓은 부부
 본도(Pontus-흑해 남쪽) 출신임(행18:2)
 로마에서 추방당함(Claudius 황제의 추방령에 의해, 행18:2)
 고린도에서 바울에게 복음을 들음(행18:2)
 바울과 함께 장막을 만듦(자비량 전도를 위해, 행18:3)
 바울과 함께 에베소에서 활동함(행18:18-19)
 에베소에서 아볼로에게 복음 증거 함(행18:24-26)
 에베소에서 자신의 집을 예배처소로 제공함(고전16:9)
 로마로 이사함(롬16:3)

③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라(16)-입맞춤으로 인사하는 것은 구약시대부터 유대인들에게 통용되는 인사이나 “거룩하게”(ἐν ἁγίω)라는 수식어구가 붙음으로 일반인들의 인사와 구분되는 기독교적 방식의 인사라 할 수 있다. “모든 교회가 다 너희에게 문안 하느니라”라고 했는데 바울에 의해 세워진 교회들을 뜻하며 교회는 어디에 있던지 일체감의 의미가 있다(엡2:13-14). 보편적으로 “하나님의 교회”라 표현되는데 바울은 그리스도의 피로 세워진 의미의 부여로 “그리스도의 교회”라고 했다(엡2:22). 모든 교회의 문안을 받은 로마 교회는 앞으로 세계의 중심지의 교회로 “모든 교회”를 위해 봉사해야함을 암시했다고도 볼 수 있다.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 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겐그레아에서 바울이 취한 행동 중 특별한 것은 무엇인가?
③ 뵈뵈편에 로마서를 보내며 천거한 이유가 무엇 때문인가?
④ 바울이 문안 한자들과의 특별한 관계는 무엇 때문인가
⑤ 일반인과 성도와의 문안 인사의 차이가 있다면 무엇 때문인가?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