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 성도의 생활원리(롬14:7-12)
46. 성도의 생활원리(롬14:7-12)
  • 주성호
  • 승인 2013.11.18 0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우리가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나니 그러므로 사나 죽으나 우리가 주의 것이로다(8절).

2) 본문요약
성도의 생활 원리는 십자가와 부활의 소망을 가지고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입장 보다는 누구나 최후에는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서 자신이 행한 일을 직고할 자임을 알아 준비하며 그리스도만을 위한 삶이 되도록 해야 한다.

3) 내용분해
(1) 성도의 삶의 목적(7-8)
①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7)-전절에서 성도의 삶은 “주를 위하여”라고 세 번이나 강조했듯이 본문도 같은 내용을 지니는데 부정적인 용어로 강조한 셈이다. 성도의 삶은 살아도 죽어도 주를 위한 삶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하인이 자기를 위해 살거나 죽을 수 없듯이 그리스도의 종이 된 성도들도 주를 위해서 살아야 하는데 이유는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희생 제물이 되셨기 때문이다(고전6:19-20). 그러므로 오늘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 은혜 입은 성도로서 어떻게 살 것인가? 깊이 생각하고 바른 목적 설정은 대단히 중요하다.

② 주님만을 위한 삶(8)-전절에서 부정적으로 표현한 같은 내용을 바울은 긍정적인 측면에서 재 표현했다. 즉 우리는 주님의 소유이기 때문에 살아도 주를 위하여 죽어도 주를 위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성도들의 죽음이 우리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하나님의 주권에 의해 처리되듯이 삶 또한 성도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이루어져 감으로 “주의 것”(τού κυρίου) 곧 주에게 속한 자임으로 성도는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주를 위해서 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고전10:31). 안디옥 교인들에게 붙여진 그리스도인(χριστιανός)도 그리스도에게 속한 사람을 의미했다(행11:26).

③ 산자와 죽은 자의 주(9)-그리스도께서 왜 성도들의 주가 되시는가를 밝혔는데 그것은 그의 구속 사역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구속의 목적은 “죽은 자와 산자의 주”가 되심에 있다는 사실을 지적해 주었다(롬3:25, 5:18). 그리스도의 죽으심으로 죄악 가운데 살고 있는 자들에게 구원의 문을 여셨고, 그리스도께서 다시사심으로 죽음의 권세 아래 있는 자들이 다시 부활하여 영생을 얻게 되어 소망을 가지게 되었다(요11:26). 이 같은 소망을 가진 성도들은 죽고 사는 것에 구애됨이 없이 하나님께 헌신 하므로 영광 돌리는 삶이 된다(갈2:19).

(2) 성도의 형제 관(10-12)
① 형제를 판단하지 말라(10)-앞에서 그리스도가 산자와 죽은 자의 주가 되심을 말한 바울은 방향을 바꾸어 다시 성도간의 삶의 문제로 전환했다. “네가”(σύ)라는 단수가 문두에 위치하여 거듭 세 번이나 강조된 것은 이 글을 읽는 자들에게 보다 강도 높게 수용되기 위해서라고 본다. 판단하고, 업신여기는 교회 내 두 계층의 감정대립이 무의미함을 바울은 본문을 통해 강하게 강조하면서 형제를 판단하지 말고 하나님의 심판대에 설 것을 위해 준비할 것을 암시해 주고 있다.

② 다시 오실 그리스도(11)-본 절은 사45:23의 인용으로 구약에서는 하나님의 유일성과 주권을 말하는 문맥에서 만민들이 하나님 앞에 복종할 것을 가리켰는데 바울은 본 절에서 심판대 앞에서 인간들이 자신들의 행위를 감출 수 없다는 사실에 강조점을 두었다(빌2:10-11). 어쨌든 창조주이신 하나님의 심판은 전 우주를 포괄하므로 그의 심판에서 제외될 자는 없다. “자백하리라”는 인정하다, 고백하다라는 뜻으로 심판의 때에 모든 인생들이 자신의 죄를 자백하며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③ 심판을 예비하는 신앙(12)
ㄱ. 심판의 대상-“각인”(ἓκαστος) 즉 심판은 보편성을 지니고 개인적이다.
ㄴ. 무엇을 심판하나-자기가 한 일을 직고하게 되어있다. “직고”(λόγον δώσει)는 회계 보고하듯이 정확히 보고 한다는 뜻이다(마12:36).
ㄷ. 심판 주 하나님-하나님은 창조주이시고(과거), 역사를 섭리하시며(현재) 그리고 앞으로 심판하실 분이다(미래).
바울이 심판을 거듭 말함은 알 수 없는 임박한 마지막 때를 위해 언제나 준비되어 있어야 함을 강조하기 위해서이다(마25장)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 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성도는 누구를 위해 살아야 하며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③ 산자와 죽은 자의 주가 되시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④ 형제를 판단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
⑤ 심판의 대상은 누구이며 무엇을 어떤 방법으로 하는가?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