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 서로 비판 하지 말라(롬14:1-6)
45. 서로 비판 하지 말라(롬14:1-6)
  • 주성호
  • 승인 2013.11.10 2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먹는 자는 먹지 않는 자를 업신여기지 말고 먹지 못하는 자는 먹는 자를 판단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이 저를 받으셨음이니라(3절).

2) 본문요약
당시 로마교회는 믿음이 연약한 자로서 육신과 음주를 금하며 안식일 준수 등 율법을 엄수하는 자들이 있었고 반대로 이 같은 문제에 자유 하는 자들이 있어 서로 비판하기를 힘썼는데 바울은 더 이상 비판하지 말고 그리스도를 중심한 신앙생활로 극복하고 모든 것은 주를 위해서만 하라고 권면했다.

3) 내용분해
(1) 서로 비판하는 이유(1-2)
① 믿음이 연약한 자(1)-믿음이 강해질 수도 있었으나 특별한 이유로 믿음이 약해진 자들을 가리킨다. 아마도 유대인 신자들 중에서는 구약의 규례들을 버리지 못한 자들이나, 이방인 신자들 중에도 유대교의 규례와 기독교의 규례 간에 신앙적인 혼돈을 일으켰던 자들로도 볼 수 있다. 믿음이 약한 이유는 초 신자임으로 교회 생활에 쉽게 적응하기 어려운 이유가 있음으로 믿음이 강한 자들이 돌보아 주어야 할 책임이 있고, 한편 신앙생활을 하면서도 옛 습관을 버리지 못한데 원인이 있는데 어떤 경우든지 용납이 되어야 하고 이해가 되어야 한다(히11:25).

② 비판하지 말라-비판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의심 때문인데 “의심”(διαλογίζομαι)은 διά(구분되는)와 λογίζομαι(생각)의 합성어로 믿음이 연약한자들은 확신이 없기 때문에 수시로 생각이 바뀌기 마련인데 고로 믿음이 약한 자는 의심 할 수밖에 없음으로 인내심을 가지고 매사에 관심을 가지고 돌보아 주어야 한다(딤전1:16).
“비판”(διαχρισις)은 διά(구분되는 혹은 둘)와 χρισις(판단)로 두 방향으로 판단하는 것을 뜻하는데 믿음이 약한 형제들을 함부로 판단하므로 쉽게 믿음에서 떠나게 되는 요인이 될 수 있음으로 삼가 조심해야 한다(고전8:11).

③ 모든 것을 먹을 만한 믿음(2)-바울은 믿음이 강한 자와 약한 자를 비교하면서 구체적으로 음식에 대한 이들의 태도를 실례로 들었다. 믿음이 강한 자는 무엇이든지 가리지 않지만 믿음이 약한 자는 채소만 먹기 때문이다. 특별히 음식문제가 제기 된 것은 시장에서 매매하는 음식 중에 제사 음식이 많아 구분이 안 됨으로 문제가 된 것이다(출34:15). 예수님은 입으로 들어가는 것은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 했고(마15:16-18), 바울은 시장에서 파는 것은 양심을 위하여 묻지 말고 먹으라고 했다(고전10:20-23).

(2) 판단하지 말아야 할 이유(3-6)
① 먹는 자와 먹지 않는 자(3)-바울은 모든 것을 먹는 자는 먹지 않는 자를 업신여기지 말고 또한 모든 것을 먹지 못하는 자들은 먹는 자를 판단하지 말라고 했다. “업신여기다”(ἐξουϑενείτω)는 ἐξ(내어 쫓다) οὐϑέν(아무것도 아닌 것으로)의 합성어로 믿음이 강한 자는 이지적이어서 믿음이 약하고 감정적인 자들을 무시하기 쉬운데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여기라는 것이다.

② 이 날을 저 날 보다 낫게 여기고(5)-음식 문제에서 날을 지키는 문제로의 전환이다. 날을 지키는 문제는 유대인에게도 이방인에게도 있었고 바울 서신에는 여러번 나온다. 갈라디아서에는 질책으로(갈4:10-11), 골로새서에서는 경계로(골2:16-17) 교훈한 바울은 미지의 교회에 보낸 본서에서는 이론으로 전개했다. 유대인들은 구약의 계율에 따라 안식일, 절기, 월삭 등을 지키는 의식이 믿은 후에도 문제가 되었고, 이방인의 신비 종교 역시 날을 지키는 의식이 있어 날을 소중히 여겼다.

③ 모든 것을 주를 위하여(6)-날을 중히 여기는 것이나 먹고 먹지 않는 문제 모두가 주를 위하여 해야 된다는 것이 바울의 강한 주장이다. 신앙생활을 하는 이들의 행태는 다양함으로 그들의 신앙을 인정해야 되고 또한 다양한 신앙의 근본 원칙은 주를 위한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실 두 가지 상반된 신앙의 태도는 그 당시 합의하기 힘든 격렬한 극한 상황이기도 했으나 자신의 신앙 양심에 따라 “주를 위하여” 할 때 문제될 것도 없고(딤전4:4-5, 고전10:31, 골2:16) 감사뿐이다.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 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서로 비판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③ 먹는 자와 먹지 않는 자의 문제는 무엇인가?

④ 이 날을 저 날 보다 낫게 여기는 것의 문제는 무엇인가?

⑤ 한국교회 성도들의 큰 병폐가 있다면 무엇인가?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