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 교회에 대한 성도의 자세(롬12:3-8)
39. 교회에 대한 성도의 자세(롬12:3-8)
  • 주성호
  • 승인 2013.09.30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이와 같이 우리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안에서 한 몸이 되어 서로 지체가 되었느니라(5절)

2) 본문요약
성도의 생활의 터전은 교회이며 임무는 교회를 통해 봉사하는 것이다. 봉사는 내게 주신 은혜대로 각양 선물로 준 은사를 가지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 말고 지혜롭게 생각하며 각자에게 주어진 사명을 감당할 때 건강한 교회가 된다.

3) 내용분해
(1) 지체의 사명(3-5)
① 내게 주신 은혜(3상)-바울이 사도가 된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로 되었다고 했고(1:5) 특별히 이방인의 사도로 택함 받은 것에 대해 영광스럽게 여긴다고 했다(11:13). 바울은 자기가 받은 사도직은 다른 사도와는 달리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직접 부르심을 받아 이방인을 위한 사도가 되었다고 했다(롬1:5, 14, 15:33). 성도들은 내가 그리스도로부터 받은 은혜가 무엇인지 알아 항상 감사해야 한다.

②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3하)-바울은 교회의 공동생활에서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 말라고 하며 가장 경계해야 할 경고로 교만을 들었다. 교회의 공동생활에서 쉽게 빠지기 쉬운 과오는 자기가 받은 은사를 과대평가하여 남의 것은 무시하는 신앙적 교만이 문제될 때가 많다.
“말 하노니” 즉 사도의 권위로 먼저 “그 이상의 생각을 경계하며 다음으로 지혜롭게 생각하라고 했다. 바울은 생각하다(φρονείν)의 네 동사로 언어유희(word play)의 문학적 기교를 바울답게 특별히 이 부분에서 나타냈다.
생각 할(φρονείν, to think), 생각하라(φρονείν, to think), 지혜롭게(σωφρονείν-σως경건하게, φρονέίν생각함, with sober judgement) 그 이상의 생각(ὑπεφρονείν, to have high thought)

③ 한 몸에 많은 지체(4-5)-우리 몸에는 많은 지체가 있고 그 지체들은 각기 다른 기능이 있으며, 각 지체들은 각자의 특수한 직무에 충실함으로 우리 몸을 건강체로 지탱해 나아가게 한다. 바울은 몸과 지체와의 관계성을 그리스도에게 접촉시켜 강조했다(고전12:12-13). 또한 바울은 교회를 일컬어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라 했고,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여(엡1:22), 지체인 성도들이(고전12:27) 한 몸(엡1:23)을 이룸으로 교회의 중요성을 논했다. 결국 구원받은 성도들이 교회 안에서 예배와 사귐을 통해 사랑을 나누며 건강한 교회가 되는 것이다.

(2) 은사의 활용(6-8)
① 주신 은혜대로 받은 은사(6)-은혜(χάρις)는 하나님의 값없는 사랑을 가리키며 바울 서신 전편에서 애용어로 많이 사용된 용어이다. 또한 동일한 어근의 용어로 은사(χάρισμα)는 은혜 받은 성도들에게 주는 선물로 교회를 섬기도록 베푼 은총이다. 교회 안에서 성도들이 가각 다르지만 은사대로 주어진 일을 함으로 유기체적인 공동체로 교회의 기능을 감당하게 된다. 은사는 본문의 7가지 외에 고린도서, 에베소서에도 있는데 그 외에도 얼마든지 있을 수 있는 것이 은사이다.
성도들에게 은혜와 은사를 주시는 목적이 무엇 때문인가?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하며 그리스도의 몸 곧 교회를 위해 일하게 함이다(엡4:11-12).

② 일곱 가지 은사(6하-8)-성도는 받은 은사가 자기 자신만을 위한 것이 아님을 깊이 인식하여 교회와 여러 성도들을 위하여 은사를 가지고 힘써야 한다. 또한 성도는 하나님께서 맡겨주신 은사의 목적을 깨달아 결코 자고하거나 자만치 말고 충성과 헌신으로 봉사해야 한다.
ㄱ. 예언(προφητία)-주의 말씀을 선포하고 경 계함
ㄴ. 섬기는 일(διαχονία)-다른 사람에 대한 봉사
ㄷ. 가르치는 자(διδάσκών)-교사로서 성경을 가르치는 일
ㄹ. 권위 하는 자(παραχαχών)-권면하고 위로하는 일
ㅁ. 구제 하는 자(μεταδιδούς)-물질로 남을 돕는 일
ㅂ. 다스리는 자(προιστάμενος)-교회를 지도하는 일
ㅅ. 긍휼을 베푸는 자(ἐλεων)-실족한 자를 찾아 돌보는 일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내게 주신 특별한 은혜는 무엇이라 할 수 있는가?

③ 지혜롭게 생각해야 할 중요한 이유가 있다면 무엇인가?

④ 한 몸에 비유되는 교회의 구성을 말하라.

⑤ 내가 받은 은사는 무엇이며 본문에서 말하는 7가지 은사는?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