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 이스라엘의 상황(롬11:1-10)
35. 이스라엘의 상황(롬11:1-10)
  • 주성호
  • 승인 2013.09.02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암송요절
만일 은혜로 된 것이면 행위로 말미암지 않음이니 그렇지 않으면 은혜가 은혜 되지 못하느니라(6절).

2) 본문요약
바울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선민으로 결코 버림 받은 존재는 아니나 소수의 택한 자 외에는 불순종하고 하나님을 떠남으로 절대 다수인 그들로 하여금 참된 진리를 망각케 하시고 혼미한 심령에 의해 어리석은 자들이 되게 하셨다고 했다.

3) 내용분해
(1) 이스라엘의 선택된 소수(1-6)
① 하나님이 그 백성을 버리셨느뇨(1)-바울은 새로운 단계로 전환하려는 의도에서 “그러므로”(οὖν)라는 접속사로 시작했다. “버리셨느뇨” (μή ἀπώσατο)에서 μή는 부정사이고 ἀπώσατο는 거부한다의 뜻으로 바로 뒤에 ὁ θεός가 나옴으로 하나님이 거부한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바울은 구약은 물론 자신의 경우를 들어 “그럴 수 없느니라”(3:3, 6)라고 강조했다.

② 자기 백성을 버리지 아니함(2)-“미리 아신”, “자기 백성”을 결코 버리시지 않으신다는 것은(롬8:29) 예지, 예정하신 그의 뜻이 임의로 변개될 수 없다는 바울의 확신 때문이었다. 그 이유로 엘리야의 경우를 적용했다(왕상19:1-18). “저가 이스라엘을 송사하되” 즉 송사하는데 전치사 κατά를 동반함으로 ....을 반박하여 송사한다는 뜻인데 엘리야의 상황이 자기가 처한 상황과 비슷하였기 때문이라 볼 수 있다.

③ 이제도 남은 자가 있느니라(4-5)-“대답” (χρηματισμός)은 신적인 응답(divine oracle)을 뜻한다. 여기서 바울은 왕상 19:18을 인용하면서 아직도 바알에게 절하지 아니한 자가 칠천이나 있다고 하지 않았는가? 분명히 엘리야는 자기 홀로 남은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뜻밖이었다. 엘리야에게 큰 충격이었던 것처럼 바울 역시 하나님은 결코 이스라엘을 버리시지 않으신다는 강력한 논증이 된다.

④ 은혜로 된 것이면 행위로 말미암지 않음(6)-전절에서 남은 자를 은혜로 택하심을 받은 자라 했는데 본문에서 바울은 은혜에 대한 설명을 가한다. “만일 은혜로 된 것이면” 행위로 말미암지 않는 다는 것이 바울의 확고한 사상이다. 성경에서 은혜와 행위는 중요하면서도 상반된 원리이다. 은혜는 값없는 선물이지만 행위는 그 자체가 값이기 때문이다. 성도는 왜 은혜에 항상 감사해야 하는가? 또한 은혜와 함께 하는 삶은 무엇인가? 은혜 면에 풍성한 삶을 살고 있는가?

(2) 이스라엘의 완악한 다수(7-10)
① 구하는 것을 얻지 못한 이스라엘(7)-“그런즉 어떠하뇨”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완전히 버리신 것이 아니요 남은 자가 있음을 논리적으로 기술한 1-6절의 결과이다. 지금까지는 남은 자에 초점을 두었으나 본문에서는 행위를 고집함으로 구원을 받지 못한 대다수의 이스라엘 사람들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ㄱ. 이스라엘은 구하는 것을 얻지 못했다- “구하는 그것”(ὃ ἐπιζηταί)은 한 목표를 두고 찾는 것을 뜻하며 강한 집착을 가지고 계속 되어 온 그들의 종교 행위를 가리킨다.
ㄴ. 남은 자들은 완악하여 졌다-남은 자는 믿음의 절개를 지킨 소수의 남은 자(5절)가 아니고 택함 받지 못한 나머지 사람 곧 이스라엘의 다수를 뜻한다. “완악하여 졌느니라”(ἐπορώθησαν)는 돌같이 굳어져서 무감각해 졌다는 뜻이다(요12:40).

② 완악한 결과(8)
ㄱ. 혼미한 심령-“기록된바”는 사29:10과 신29:4의 복합인용으로 이스라엘은 수많은 역사 속에서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보고 듣고 했으나 계속 불신을 거듭했고, “혼미한”(κατάνυξεως)은 심각한 슬픔으로 이미 유대인의 영혼이 마비된 상태를 뜻한다.
ㄴ. 보지 못하는 눈과 듣지 못하는 귀를 주심-시69:22-23의 인용으로 신약에서 그리스도의 수난과 연관해서 자주 사용되었다. 하나님의 유기의 대상이 될 때 말씀을 읽고 들어도 이미 혼미한 심령이 되었기 때문에(눅8:11-15) 말씀의 정착이나 성장의 여지가 전혀 없는 상태가 되었다.
바울은 혼미한 심령, 보지 못할 눈, 듣지 못할 귀로 이스라엘의 비참 상을 강도 높게 상징적으로 표현했다.

4) 질문
① 본문의 중심 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②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버리지 않는 근거로 무엇을 제시했나?
③ 은혜의 개념과 상반된 것은 무엇인가?
④ 남은 자들이 완악해 졌다고 함은 누구를 가리키는가?
⑤ 완악한 자들의 결과는 어떻게 되는가?

5)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