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회 평신도 단체장 및 사회평신도부 총무 Workshop
연회 평신도 단체장 및 사회평신도부 총무 Workshop
  • 김오채
  • 승인 2024.05.01 0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무 문영배-평신도 사역의 중요성 공유하는 장이 되길!!
*한은혜 목사-찬양을 통해 하나님 나라 세우고, 구원을 전하는 "노래하는 감리교회" 정신 이어가길 소망!

기독교대한감리회(김독회장 이 철)는 사회평신도국(총무 문영배) 주관으로 4.30(화) - 5.02(목) 2박 3일 일정으로, 제주오리엔탈호텔에서 남.녀선교회 전국연합회(회장과 총무)와 연회 평신도단체장(남선교회 8명, 여선교회 8명)과 연회 사회평신도부 협동총무(8명)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연회 평신도 단체장 및 사회평신도부 협동총무 Workshop를 개최하였다. 이번 Workshop에 참가 단체장들은 천혜의 자연경관이 수려한 세계적인 제주도에서 힐링을 겸한 소통의 장을 통하여 평신도 정책 및 운동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단체 간의 긴밀한 협력으로 평신도 영적 각성과 감리교회 부흥에 혼신의 노력을 기울릴 것을 다짐하는 시간을 가졌다.

평신도 단체장연회 및 사회평신도부 협동총무 Workshop
평신도 단체장연회 및 사회평신도부 협동총무 Workshop
여선교회 단체장
연회 사회평신도부 협동총무단
남선교회 단체장

▣Workshop 첫째 날(4.30)

[비양도 탐방]

참석자들은 문영배 총무의 사회로 비양도(제주도 서쪽 한림 앞바다 섬) 탐방을 위하여 이동하는 버스에서 여선교회와 평신도 협동총무단, 남선교회 순으로 자기소개와 함께 상호인사하는 친교의 시간과 2023년도에 약 2억 4,900여만을 모금하여 선교대상 수여와 성장교회 지원 등의 사업내용을 소개하고, 2024년 6월 중 청장년선교회 중심으로 약 3,000만원 예산으로 필리핀 재능기부사업을 수행할 예정임을 소개하면서 협조와 기도를 부탁하였다. 참석자 모두는 비양도에 도착하여 도보 또는 자전거를 이용하여 탐방하면서 힐링의 시간을 가졌다.

문영배 총무
이정숙 장로(여선교회 전국연합회 회장)
한재구 장로(협동총무 전국회장)
오수철 장로(남선교회 전국연합회 회장)
남선교회 등
여선교회 
협동총무
비양도 탐방-문영배 총무
비양도 탐방-정경재 장로
비양도 탐방-한재구 장로

[여는 예배 및 특강]

►오수철 장로(남선교회 전국연합회 회장)의 인도로 드려진 예배에서 ►이정숙 장로(여선교회 전국연합회 회장)는 워크숍으로 모인 평신도 리더들이 2박 3일 동안 말씀에 은혜받고 먼저 기도로 나아가 사평 협동총무들과 남선교회와 여선교회가 협력하여 선을 이루어 감리교회 부흥의 초석이 되게하여 달라고 간절히 기도하였다. ►문영배 장로(본부 사회평신도국 총무)는 평신도 사역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이번 워크숍이 존웨슬리 목사님의 영국사회를 변화시킨 부흥운동이 진정한 평신도 운동의 실천임을 공유하는 장이 되기를 바라며 바쁘신 중에도 참석하여 주신 모든분들께 감사 인사하며 환영하면서 윤보환 목사(중부연회 역대 감독)와 이광호 목사(서울연회 역대감독)를 소개하였다. ►참석자 단체장 소개(남.녀선교회, 사회평신도부 협동총무) ►선철규 장로(본부 사회평신도국 사회평신도부 부장)의 광고 

오수철 장로(남선교회 전국연합회 회장)의 예배인도
이정숙 장로(여선교회 전국연합회 회장)의 기도
여는 예배
문영배 총무의 환영사
내빈소개-우 윤보환 목사, 좌 이광호 목사

►한은혜 목사가 “만입이 내게 있으면 : 웨슬리 찬송의 메시지”라는 제목으로 강의하였다.

한은혜 목사는 감리교회는 찬송 속에서 태어났다"(Mehodism was born in song). 찬송이 웨슬리 부흥 운동과 감리교회의 형성에 미친 영향과 자리를 잘 표현해 주는 말이며 그 중심에는 웨슬리 형제가 있었다고 설명하였다. 존 웨슬리(1703-1791)는 찬송의 중요성과 역할을 잘 이해하였으며 회중에 대한 깊은 관심으로 찬송가와 곡조집을 편집출판하였다. 동생 찰스(1707-1788)는 50년 동역의 기간 약 9천 편에 이르는 찬송 시로 끊임없는 동력이 되어 주었다. 웨슬리 찬송이 `'마음의 찬양'으로 형성되는 과정과 찬송에 담긴 메시지를 통해 웨슬리 찬송의 정신을 생각해 보면서 웨슬리 형제 믿음의 여정과 웨슬리가 이야기한 '구원의 여정'이 찬송에 어떻게 나타나 있는지를 설명하였다.

특강-한은혜 목사
만입이 내게 있으면 : 웨슬리 찬송의 메시지”라는 제목으로 강의

1.웨슬리 형제의 믿음의 여정

찬송은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믿음의 응답으로 웨슬리 찬송은 웨슬리 형제가 하나님의 섭리를 알아가고, '구원 얻는 믿음'을 찾아가는 믿음의 여정 속에서 탄생했다.

불에서 꺼낸 타다 남은 나무토막

1709년 2월에 일어난 화재는 후일 존 웨슬리가 하나님의 섭리를 깨닫고 자신이 “불에서 꺼낸 타다 남은 나무토막”이라는 자화상을 갖게 된 계기가 되었다. 스가랴 3장 2절 말씀은 찰스 웨슬리도 찬송시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구원의 모티브이다.

씨름하는 야곱

옥스퍼드와 조지아 시절에 웨슬리는 하나님을 찾고자 경건의 전통을 열심히 배우고 훈련한다. 존 웨슬리는 1724년 옥스퍼드대학교 크라이스트 처치(Christ Church)를 졸업하고, 이듬해에는 토마스 아 캠피스의 “그리스도를 본받아” 등의 영향을 받아 마음과 삶을 온전히 하나님께 드리기로 결심하고 성직에 들어간다. 하나님과 연합하기 위해 구도자들이 일상에서 벗어나 광야를 찾듯이 웨슬리에게는 옥스퍼드와 조지아가 경건 훈련의 장이었다. 그러나 그 모든 노력은 인간의 의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구원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인간의 행위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인 것이다. 영국으로 돌아온 웨슬리 형제는 '씨름하는 야곱'의 심정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간구하며 '구원 얻는 믿음', '내적 증거'를 얻고자 몸부림쳤다.

11. 만 입이 내게 있으면 : 회심(엡2:8)

찰스 웨슬리의 회심과 찬송

찰스 웨슬리는 1738.5.21 성령강림주일에 회심을 체험하게 된다. 그리고 이틀 뒤 회심에 관한 찬송시를 쓰기 시작하여 이후 50년간 9,000편의 시를 썼다. 우리나라 찬송가(2006)에는 “만 입이 내게 있으면”, "하나님의 크신 사랑", “나 맡은 본분은", "오랫동안 기다리던 주님 강림하셔서", "천사 찬송하기를". "예수 부활했으니" 등 13곡이 있다.

만 입이 내게 있으면

찬송가 23장 "만 입이 내게 있으면"은 "회심 기념일을 위한 찬송"(For the Anniversary Day of One's Conversion)이라는 제목이 붙어 있다. 원래 이 찬송은 18절로 되어 있다. 1~6절은 회심 당일의 상황이 나와 있고. 7~18절은 복음 전파의 내용이 담겨 있으며우리 찬송가에는 7~10절이 수록되어 있다.

111. 웨슬리 찬송의 메시지

찰스 웨슬리는 목회자 복음전도 자였으며, 회심을 통해 '믿음으로 얻는 구원'을 확신한 웨슬리는 감옥의 사형수들을 찾아가 마지막 순간까지 복음을 전하며 복음의 능력을 확증하였고, 영국 전역을 돌며 복음을 전하였다. 찰스 웨슬리의 찬송은 대부분 복음의 현장에서 탄생 되었다. 웨슬리 찬송은 성경적이었으며, "만일 세상에서 성경이 없어진다면 찰스 웨슬리의 찬송시로 재구성할 수 있다.("J. E. Rattenbury)고 할 정도로 웨슬리 찬송은 구절구절마다 성경 말씀이 녹아 있다. 회중들은 찬송을 동해 '성경적 기독교'와 부흥운동의 메시지를 배울 수 있었다. '성경적 구원의 길"이라는 설교에서 존 웨슬리는 구원의 여정을 선행은혜(먼저 찾아오시는 은혜)-칭

의-거듭남-성화-완전성화로 설명한다. 웨슬리 찬송에는 구원의 여정이 그대로 담겨 있다.

선행은혜 : 모두를 위해(For al), 나를 위해(For me)

칭의:감당 못 할 내 주 은혜

거듭남:찬송가 126장 "천사찬송 하기를"-죄인들을 블러서 거듭나게 하시고 영생하게 하시니

성화:통일찬송가 170장 "구주여 크신 인애를"(jesus, thine all-victorious love) 3절-저 연단하실 성령불 날 정케 하시고 온 맘에 두루 비추어 다 밝게 하소서

완전성화(그리스도인의 완전):찬송가 15장/하나님의 크신 사랑

사회성화

이제 누가 서로 향해 일어나 지상의 모든 나라로 평화와 행복과

의로우신 주님이 다스리는 복을 따르게 하고 완전한 사랑의 낙윌 이루는 하나됨의 기쁨 따르게 할까![모든 인류를 위한 중재의 찬송 Hymns of Intercession for All Mankind, 1758)]

1V. 정리

"믿음의 영이여"(O Thou M O Camest from Above)를 다 함께 부르며, 웨슬리 찬송은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믿음의 응답인 동시에 메시지를 전달하는 통로였다. 찬송을 통해 메소디스트들은 성경적 기독교를 배우고, 마음의 신앙을 확증했다. 머리에서 가슴으로 손과 발로 이어져 '사랑으로 일하는 믿음'(faihn working through love. 갈 5:6)으로써 삶으로 응답할 수 있었다. 웨슬리 찬송은 복음의 능력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데 큰 역할을 감당했다. 마음의 찬양을 통해 마음과 삶에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고 세상에 하나님의 구원을 전하는 "노래하는 감리교회"의 정신을 이어가야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